박정희가 김재규 총탄에 맞은 10.26에 노태우 별세..기묘한 인연

최경민 기자 2021. 10. 26. 15:0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노태우 전 대통령이 26일 별세했다.

이날은 박정희 전 대통령의 기일이기도 하다.

전직 대통령 두 명의 기일이 된 셈이다.

박 전 대통령은 1979년 10월26일 서울 종로 궁정동 중앙정보부 안가에서 김재규 중앙정보부장의 총에 맞아 세상을 떠났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노태우 전 대통령. (사진=뉴시스 DB) 2021.10.26. *재판매 및 DB 금지

노태우 전 대통령이 26일 별세했다. 향년 89세.

이날은 박정희 전 대통령의 기일이기도 하다. 전직 대통령 두 명의 기일이 된 셈이다.

박 전 대통령은 1979년 10월26일 서울 종로 궁정동 중앙정보부 안가에서 김재규 중앙정보부장의 총에 맞아 세상을 떠났다.

박 전 대통령이 피살된 이후 전두환 전 대통령과 함께 12·12 군사 쿠데타를 일으켜 정권을 장악한 인물이 노 전 대통령이라는 점에서 기묘한 인연이라고 할 수 있다.

12·12 쿠데타 이후 전두환 전 대통령이 대통령 자리에 올랐고, 노 전 대통령은 정권의 2인자로 활약했다. 노 전 대통령은 1987년 '6월 항쟁' 이후 진행된 직전세 선거를 통해 대통령에 당선됐던 바 있다.

대통령 퇴임 이후 노 전 대통령은 12·12 쿠데타 및 5.18 광주 민주화운동 진압, 수천억원대의 비자금 조성 등으로 징역 17년형을 선고받았다. 국가 원수에 대한 예우도 박탈당했다. 1997년 김영삼 전 대통령의 특별사면 조치로 석방됐다.

1932년생인 노 전 대통령은 천식 등 오랫동안 지병으로 꾸준히 병원 치료를 받아왔다. 최근에는 병세가 악화되면서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에 입원했고 끝내 이날 숨을 거뒀다.

[관련기사]☞ 김선호 '1박 2일'서 "얼마 전 미역국 끓였다"…과거 발언 재조명김선호 전 여친 폭로글, 거짓 의혹에…소속사 입장은?조민아, 만난지 3주만에 혼인신고…남편 "2번 보고 결혼 생각"'오징어게임' 알리역 먼저 제안 받았던 필리핀 배우, SNS에 올린 글또 훼손된 전자발찌…'30여회 전과' 성범죄자 도주
최경민 기자 brown@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