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청장 "대장동 수사, 여건 녹록지 않지만 계좌 추적 등 진행"(종합)

이정현 2021. 10. 26. 16:5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김창룡 경찰청장은 대장동 개발 로비·특혜 의혹 사건과 관련해 검찰과 협의하며 수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 청장은 26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국민의힘 김형동 의원이 대장동 관련 수사가 늦어지고 있는 게 아니냐는 지적에 "계좌 추적 등 관련 사안을 수사하고 있다"며 이같이 답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윤석열 처가 양평 아파트 인허가 특혜 의혹 내사 착수
발언하는 김창룡 경찰청장 (서울=연합뉴스) 안정원 기자 = 김창룡 경찰청장이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행정안전위원회의 행정안전부, 경찰청 등에 대한 종합감사에서 수사 경력과 관련해 발언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jeong@yna.co.kr

(서울=연합뉴스) 이정현 기자 = 김창룡 경찰청장은 대장동 개발 로비·특혜 의혹 사건과 관련해 검찰과 협의하며 수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 청장은 26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국민의힘 김형동 의원이 대장동 관련 수사가 늦어지고 있는 게 아니냐는 지적에 "계좌 추적 등 관련 사안을 수사하고 있다"며 이같이 답했다.

김 청장은 이어 "여건이 그렇게 녹록지는 않지만 수사 의지와 최대한의 역량을 동원해서 실체적 진실을 밝히는 데 최대한 노력을 하겠다"고 강조했다.

김 청장은 또 "검찰과 수사상황을 공유하면서 중첩되지 않고 충돌되지 않는 쪽으로 협의를 계속 해나가고 있다"며 "배임이나 횡령 등 경제 범죄는 (수사) 진행 속도가 신속하지는 않다. 경찰에서 입수한 휴대전화에 대해서는 포렌식 등 필요한 절차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금융정보분석원(FIU)에서 통보된 범죄행위를 중심으로 지속적으로 확인하고 있으며, 추가적으로 7건 정도의 고소·고발 건을 더 수사하고 있다. 곽상도 의원 건은 검찰에 송치했다"고 설명했다.

김 청장은 이어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처가 회사가 시행한 양평 아파트 사업 인허가 특혜 의혹 수사에 대한 국민의힘 김민철 의원의 질의에는 "입건 전 조사(내사)에 착수했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다양한 의혹이 제기되고 있는데 경찰에서는 필요한 서류 확보 등을 통해서 사실관계를 파악하는 중이고, 불법행위가 있다면 철저하게 수사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김 청장은 그러나 부산저축은행 부실 수사 관련한 질의에는 "명백한 과오나 불법 소지가 있다는 게 발견되면 경찰에서도 적극적으로 하지만 사실관계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건 검찰에서 하는 게 순서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편, 김 청장은 학대예방경찰관과 관련해 "정원보다 109명 정도 많이 배치했고, 3년간 260명 정도를 채용할 계획"이라며 "보건복지부와 형사법정보시스템(KICS)상 신고 이력 등을 공유할 수 있게 법 개정도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lisa@yna.co.kr

☞ 노태우 전대통령 별세…민주화 후 첫 '군인 대통령' 영욕의 삶
☞ 여순경, 술 마신 뒤 오토바이 타고 상관 집 찾아가 돌 던져
☞ 뜯지도 않았는데…중국 생수에서 구더기 둥둥
☞ "스태프들이 볼드윈 소품용 총으로 실탄 사격 연습"
☞ "우리 집에 불났어요" 신고 50대, 알고 보니 사건 수배자
☞ 네덜란드 학자 "100여명 자살 도와…'조력 자살' 공론화되길"
☞ 질병청도 놀란 백신 4번 맞은 남성…어떻게 가능했나
☞ 니콜라스 케이지, 27살 일본인 아내와 과감한 스킨십
☞ '의문의 실종' 글로벌기업 부사장, 14개월만에 숨진채 발견
☞  북한판 송혜교·전지현?? 北 최고 인기 여배우는?!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