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징 앞에 놓인 두가지 난제, 코로나와 인권

송원형 기자 2021. 10. 27. 03:16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백신 접종 안하면 21일 격리"
도쿄올림픽 때보다 방역 강화
서방의 인권문제 거론도 부담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이 100일 앞으로 다가왔다. 2008 하계 대회를 치렀던 베이징은 사상 처음으로 동·하계 올림픽을 모두 개최하는 도시가 된다.

중국은 이번 올림픽을 ‘코로나 극복’ 증거로 전 세계에 보여주려고 한다. 지난여름 일본 도쿄 하계올림픽에선 코로나에 감염된 관계자가 400명 넘게 나왔다. 중국은 도쿄 대회처럼 선수단, 미디어 등 관계자와 일반인들의 동선을 분리하는 ‘버블 시스템’을 운영한다. 올림픽 관계자는 중국에 들어오면 출국할 때까지 경기장과 숙소, 식당, 교통편 등 지정된 시설만 이용할 수 있다.

대회 조직위원회가 25일 공개한 1차 플레이북에 따르면 모든 관계자는 중국 입국 14일 전까지 백신 접종을 완료하지 않을 경우, 중국에서 21일간 자가 격리를 해야 한다. 백신 접종을 사실상 강제한 것이다. 도쿄 올림픽 땐 선수 백신 접종은 권고 사항이었다. 월스트리트저널에 따르면 당시 미국 선수들의 백신 접종률은 85.5%였다.

중국은 코로나 검사도 강화한다. 선수 포함 모든 관계자가 매일 검사를 받아야 하고, 바이러스가 걸러지는 의료용 마스크를 착용해야 한다. 규정 위반에 따른 징계도 엄격해졌다. 경고와 승인 철회, 자격 박탈, 금융 제재 등 징계를 단계별로 구체화했다.

중국 당국은 지난 19일 베이징에서 70일 만에 코로나 확진자가 나온 이후 추가 감염자가 계속 나오자 이달 말 베이징에서 열릴 예정이던 마라톤 대회를 연기하고, 베이징과 다른 지역을 오가는 단체 관광도 제한했다. 사실상 무관중이었던 도쿄 대회와는 달리 중국은 방역 요구를 충족하는 국내 거주자에 한해 경기 관람을 허용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해외 관중은 받지 않는다.

중국은 신장 위구르 자치구 내 소수민족 인권침해라는 정치 문제도 풀어야 한다.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은 지난 5월 “선수들을 존중해 올림픽에 참가하도록 하는 대신 개·폐막식 때 어떤 공식 사절단도 보내지 말자”며 ‘외교적 보이콧’을 주장했다. 유럽 의회도 지난 7월 베이징 올림픽 보이콧 결의안을 의결했다.

하지만 중국의 올림픽 개최엔 별다른 지장이 없을 전망이다. IOC(국제올림픽위원회)가 입을 다물고 있기 때문이다. “IOC는 수퍼 세계 정부가 아니다”라는 토마스 바흐 위원장의 발언은 사실상 ‘중국 편들기’로 해석된다.

Copyright © 조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