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고객센터 대표번호 통화료도 '유료' 많아..사전안내는 부족

황희경 입력 2021. 10. 27. 06:4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기업이 운영하는 고객센터(소비자상담기구) 통화료가 유료인 경우가 많고 상담 대기 시간도 길어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원은 전국 대표번호를 운영하는 사업자는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다는 사실을 명확하게 인식할 수 있도록 자사 홈페이지나 모바일 앱에 '유료'임을 표시하고 전화 연결 때도 통화료 발생 전에 안내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소비자원, 고객센터 172곳 조사..소비자 54.3% "상담사 연결까지 3분 이상"
콜센터 연합뉴스TV 캡처. 작성 김선영(미디어랩)

(서울=연합뉴스) 황희경 기자 = 기업이 운영하는 고객센터(소비자상담기구) 통화료가 유료인 경우가 많고 상담 대기 시간도 길어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유통과 통신, 식음료 등 소비생활과 밀접한 분야의 사업자 172곳을 대상으로 고객센터 운영실태를 모니터링한 결과를 27일 발표했다.

조사 결과 모든 사업자가 고객센터 전용 전화·자동응답시스템(ARS)을 운영하고 있었다.

온라인 1:1 게시판은 91.3%가, 챗봇(메신저로 사용자와 대화하는 채팅로봇 프로그램)은 58.7%, 채팅상담은 47.4%가 운영하고 있었다.

사업자의 69.2%는 고객센터 전화·ARS 통화료가 유료인 전화만 운영하고 있었고 나머지 가운데 20.3%는 유료와 무료전화를 모두 운영했고, 10.5%는 무료 전화만 운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5XX, 16XX, 18XX로 시작되는 전국 대표번호 서비스를 운영하는 사업자는 59.9%였다.

전국 대표번호는 발신자가 통화료를 부담하며 통화료가 상대적으로 비싸다.

그러나 이들 중 92.2%가 전화번호를 안내하는 홈페이지나 모바일 앱에 통화료 발생 사실을 알리지 않았고, 59.2%는 전화 연결 때 '유료'라는 점을 안내하지 않았다.

이와는 별도로 최근 1년간 고객센터를 이용한 소비자 1천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서는 70.4%가 연락 수단으로 전화·ARS를 선호한다고 답했다.

온라인 소통에 익숙한 20∼30대도 전화·ARS를 선호한다고 답해 연령에 상관없이 전화가 가장 익숙한 소통 수단인 것으로 나타났다.

유·무료 전화표시 예시 왼쪽은 유·무료를 표시한 사례, 오른쪽은 미 표시 사례[한국소비자원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전화·ARS를 이용한 소비자 686명 중에서는 46.8%가 대표번호 통화료가 유료라는 사실을 알지 못했다.

이들 중 상담사와 통화한 경험이 있는 637명을 대상으로 상담사 연결까지 걸린 시간을 조사한 결과 54.8%가 '3분 이상'이라고 답했다. 10분 이상 걸렸다는 응답자도 5.5%였다.

이 때문에 전화·ARS 이용에 만족하지 못했다고 답한 126명 중 75.4%는 불만족 이유로 '상담사 연결의 어려움'을 꼽았다.

소비자원은 전국 대표번호를 운영하는 사업자는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다는 사실을 명확하게 인식할 수 있도록 자사 홈페이지나 모바일 앱에 '유료'임을 표시하고 전화 연결 때도 통화료 발생 전에 안내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또 전화 수신자인 기업이 요금을 부담하는 080 번호나 무료인 14XXXX 대표번호를 자발적으로 도입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고객센터 연락 이유(중복 집계)로는 '품질·사후서비스(A/S) 문의'가 45.9%로 가장 많았고 이어 '반품·환급 요청'(27.7%), '단순 문의'(20.1%), 교환요청(15.8%) 등의 순이었다.

이용 만족도(5점 척도)는 전화·ARS의 경우 '문제해결의 정확성'(3.31점)에서, 온라인 게시판과 챗봇·채팅은 '이용방법의 편의성'(각각 3.82점, 3.89점)에서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높았다.

zitrone@yna.co.kr

☞ 노태우 前대통령 부고 소식에 전두환 前대통령 반응은…
☞ 노태우 사망, 기묘한 우연…박정희 前대통령과 같은날 떠나
☞ 여순경, 술 마신 뒤 오토바이 타고 상관 집 찾아가 돌 던져
☞ 네덜란드 학자 "100여명 자살 도와…'조력 자살' 공론화되길"
☞ 뜯지도 않았는데…중국 생수에서 구더기 둥둥
☞ "스태프들이 볼드윈 소품용 총으로 실탄 사격 연습"
☞ "우리 집에 불났어요" 신고 50대, 알고 보니 사건 수배자
☞ 질병청도 놀란 백신 4번 맞은 남성…어떻게 가능했나
☞ 니콜라스 케이지, 27살 일본인 아내와 과감한 스킨십
☞  북한판 송혜교·전지현?? 北 최고 인기 여배우는?!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