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의 페이스북, 사명 '메타'로 바꾸고 메타버스 올인..스마트워치도 개발

입력 2021. 10. 29. 11:13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저커버그 "메타버스 회사로 기억되길"..지주회사체계 전환은 안해
삼성·애플 없는 카메라 장착 스마트워치 이르면 내년 출시
세계 최대 소셜미디어(SNS) 페이스북의 마크 저커버그 최고경영자(CEO)가 28일(현지시간) 온라인 행사에서 회사 이름을 메타로 바꾼다고 밝히면서 무한대를 뜻하는 수학 기호(∞) 모양의 새로운 회사 로고를 공개했다. [AP]

[헤럴드경제=홍성원·신동윤 기자] 내부 고발자의 폭로와 뒤이은 정치권과 언론의 비판 공세로 창사 이래 최대 위기를 맞이한 세계 최대 소셜미디어(SNS) 페이스북이 사명을 ‘메타(Meta)’로 변경하고 대대적인 이미지 변신에 나섰다.

이와 함께 페이스북은 메타버스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삼성이나 애플이 생산 중인 스마트워치와 달리 카메라를 장착한 스마트워치 제품을 개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커버그 “오랜 정체성 고민…메타버스 회사로 여겨지길”

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최고경영자(CEO)는 28일(현지시간) 온라인 행사에서 회사 이름을 메타로 바꾼다고 밝히면서 무한대를 뜻하는 수학 기호(∞) 모양의 새로운 회사 로고를 공개했다.

미 일간 뉴욕타임스(NYT)는 메타의 로고가 과자 ‘프레첼’과 비슷하다고 지적했다.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왓츠앱 등 이 회사의 간판 애플리케이션(응용프로그램)은 그대로 유지되지만 이제는 메타란 우산 아래로 들어가게 된다.

저커버그 CEO는 “우리 정체성에 관해 많이 생각해왔다”면서 “오랜 시간에 걸쳐 나는 우리가 메타버스 회사로 여겨지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메타버스는 현실세계와 융합된 3차원 가상세계를 뜻한다. 현실세계의 확장으로서 경제·사회·문화 활동이 벌어지는 공간을 말하며, 가상현실(VR)·증강현실(AR)이 진화한 개념으로 이해되고 있다.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의 할리우드 영화 ‘레디 플레이어 원’에서 그려진 세상은 메타버스의 한 예시로 흔히 거론된다.

[AFP]

저커버그 CEO는 이날 메타버스가 공상과학소설(SF)처럼 들린다면서도 이는 스마트폰이 가져온 모바일 인터넷의 계승자이며 미래에는 모바일 기기가 더 이상 초점의 대상이 아닐 것이라고 말했다.

또 여러 개의 다른 디지털 공간을 오가며 멀리 떨어진 친구, 가족과 얘기하는 자신의 디지털 아바타를 시연해 보였다. 그는 “여러분은 하나의 세상 또는 하나의 플랫폼에 고정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커버그 CEO는 메타버스를 적용할 만한 영역으로 비디오게임과 피트니스, 업무 등을 들었다. 다만 메타버스의 창조에는 여러 IT 기업의 작업과 새로운 형태의 거버넌스(관리 체제)가 필요하며 금세 오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커버그는 전부터 온라인과 AR·VR을 뒤섞어 사람들이 경계를 자유롭게 넘나들 수 있는 메타버스를 구축하겠다고 약속해왔다. 메타버스가 차세대 주요 소셜 플랫폼이며 몇몇 정보기술(IT) 기업들이 향후 10여년에 걸쳐 이를 만든다는 것이다.

이는 페이스북이 소셜미디어(SNS) 기업을 넘어 미래 신기술과 새 문명을 선도하는 회사가 되도록 하겠다는 의미였다.

실제 이 회사는 최근 실적 발표에서 앞으로 AR·VR 사업을 관장하는 '페이스북 리얼리티 랩스'의 실적을 분리해 발표하겠다고 밝혀 이 분야에서 메이저 플레이어가 되겠다는 야심을 내비쳤다.

이번 조치는 저커버그 CEO가 자신이 생각하는 “차세대 디지털 최전선”에 자기 회사가 어떻게 다시 초점을 맞추도록 할 계획인지에 종지부를 찍는 것이라고 NYT는 평가했다.

그러면서 이 차세대 디지털 최전선은 이질적인 각종 디지털 세상을 메타버스라고 불리는 것에 통합하는 일이라고 설명했다.

[로이터]

메타버스로 불리는 신기술이 IT 혁명의 다음 페이지가 될지는 일정 부분 메타버스에서 돌아갈 새로운 앱과 프로그램을 창조하도록 사람을 끌어들이는 일이 될 것으로 신문은 내다봤다.

이번 사명 변경은 또 페이스북이 증오 발언과 허위 정보, 극단주의적 사상을 유포하고 10대들의 정신건강에 해를 끼쳤다는 내부 고발자의 폭로로 불거진 비판 여론과 거리를 두려는 시도로도 해석된다.

이 조치는 또 앞서 세계 최대 검색엔진 업체 구글이 지주회사 ‘알파벳’을 만들고 자율주행·드론 등 다른 계열사와 함께 그 우산 아래로 들어간 브랜드 개편과도 닮은 점이 있다. 다만 페이스북은 지주회사 체계로 전환한 것은 아니고 사명만 바꿨다.

애플·삼성과 스마트워치 시장 치열한 경쟁 예고

블룸버그통신은 이날 페이스북이 스마트워치를 개발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시계 전면부에 카메라를 달고 화면 가장자리를 둥글게 처리한 모습의 사진을 확보했다면서다.

이에 따르면 스마트폰에서 보던 것과 유사한 전면 카메라가 디스플레이 하단에 있다. 시계 오른쪽엔 제어 버튼을 달았다.

이 사진은 메타가 레이밴과 협업해 내놓은 새로운 스마트안경을 제어하는 애플리케이션에서 나온 것이라고 블룸버그는 설명했다. ‘페이스북 뷰(View)’라고 불리는 안경 앱에 이미지가 있으면 아이폰과 안드로이드 기기에서도 시계를 관리할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고 블룸버그는 전했다. 소프트웨어 내부 코드에 따르면 시계가 ‘밀라노’로 이름 붙여질 수 있다고도 이 매체는 덧붙였다.

메타 대변인은 스마트워치 개발과 관련한 논평을 거부했다고 한다.

시계엔 분리 가능한 손목 줄이 있고, 케이스 상단엔 버튼으로 보이는 게 있다. 디스플레이는 애플의 스마트워치를 닮았다.

카메라는 이 스마트워치를 화상회의 용도로 쓸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는 추정이다. 애플과 삼성의 스마트워치엔 카메라가 없다.

메타는 이르면 내년 첫 스마트워치를 출시할 계획이라고 블룸버그는 전했다. 정확한 시기는 정해지지 않았다고 한 소식통은 설명했다.

사진상의 스마트워치가 그대로 출시되지 않을 수 있지만 메타가 관련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는 점을 보여주는 첫번째 증거라고 블룸버그는 지적했다.

앞서 미 IT전문매체 더버지(The Verge)는 페이스북이 시계를 내놓을 계획을 갖고 있다고 보도한 바 있다. 심장박동수 모니터가 기기에 포함될 수 있다고 관측하면서다.

스마트워치는 가상현실 헤드셋과 포털 화상채팅 장치를 판매하는 메타의 새로운 하드웨어 상품이 될 것이라는 예상이다. 메타는 이날 진행한 연례 콘퍼런스에서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을 혼합한 ‘프로젝트 캄브리아(Cambria)’라는 고급 헤드셋을 개발 중이라고 발표했다. 이 회사는 미래의 시계가 헤드셋의 입력 장치 또는 액세서리로 작동할 수 있다고 했다.

메타가 내년 스마트워치를 내놓으면 애플의 차세대 기기와 경쟁할 거라는 전망이다. 애플은 체온센서가 있는 애플워치 시리즈8 등 내년에 최대 3개의 스마트워치 신제품을 내놓을 예정으로 전해졌다.

realbighead@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