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후, 중국서 사업 철수 선언.."도전적인 환경 탓"

이의진 2021. 11. 2. 21:3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중국의 인터넷 통제 강화 속에 다국적 인터넷 포털사이트 기업인 야후가 중국에서 철수한다.

야후는 지난 1일부로 중국 본토에서 더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게 됐다고 밝혔다고 AP통신과 로이터 통신 등 외신들이 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AP통신은 중국 당국이 인터넷 검열을 지속하면서 중국에서 사업을 하는 기업체는 정치적으로 민감한 콘텐츠와 키워드에 대해 검열을 받아야 한다고 전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중국에서 철수하는 포털사이트 야후 [AFP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금지]

(서울=연합뉴스) 이의진 기자 = 중국의 인터넷 통제 강화 속에 다국적 인터넷 포털사이트 기업인 야후가 중국에서 철수한다.

야후는 지난 1일부로 중국 본토에서 더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게 됐다고 밝혔다고 AP통신과 로이터 통신 등 외신들이 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야후는 사업 철수 이유로 "중국 내에서 갈수록 증가하는 도전적인(challenging) 비즈니스와 법적인 환경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야후는 이용자들의 권리와 자유롭고 오픈된 인터넷을 위해 전념해 왔다"며 "이용자들의 지원에 감사를 표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야후는 최근 몇 주 동안 중국에서 사업을 축소한 미국의 두 번째 대형 IT업체가 됐다.

지난달 15일에는 미국 마이크로소프트(MS)가 중국 정부의 인터넷 통제 강화 분위기 속에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링크드인의 중국 내 서비스를 종료하기로 했다.

야후는 2015년 베이징 사무실을 폐쇄하는 등 이전부터 중국 사업을 줄여왔으며, 앞서 2010년대 초에는 음악과 이메일 서비스가 중국에서 차단되기도 했다.

AP통신은 중국 당국이 인터넷 검열을 지속하면서 중국에서 사업을 하는 기업체는 정치적으로 민감한 콘텐츠와 키워드에 대해 검열을 받아야 한다고 전했다.

중국은 이미 페이스북과 구글에 대한 접속도 차단한 상태로, 중국에서 이를 이용하려면 우회 네트워크를 이용해야 한다고 통신은 덧붙였다.

pual07@yna.co.kr

☞ 한소희, '마이네임' 베드신 논란…"촬영 도중 알게 됐다"
☞ "4살 딸 130만원에 시집 보내 가족 연명"…참혹한 현실
☞ '오징어게임' 필리핀 배우 "한국 버스서 얼굴에 양배추 맞기도"
☞ 중국 SNS 달군 '하천에서 보물찾기'…실상은?
☞ "딸 심장은 뛰고 있겠죠"…뇌사 5세, 3명에게 새 생명
☞ "발에서 피가 났다" 탁현민이 전한 문대통령 순방 강행군
☞ "中, 확진 1명에 3만4천명 디즈니랜드에 갇히다니"
☞ 옛 여친 차량 추적하고 돌진 위협까지…50대 구속
☞ "나 모르게 내집이 팔렸다고?" 부동산 사기에 날벼락
☞ 아내 살해 의혹 40년만에 밝혀질까…부동산 갑부 기소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