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인, '원톱' 총괄선대위원장으로 尹선대위 이끌듯

이슬기 2021. 11. 7. 05: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민의힘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이 '원톱' 총괄선대위원장으로 국민의힘 선거대책위원회를 이끌 것으로 알려졌다.

이준석 대표와 윤석열 대선 후보가 이런 방안에 공감대를 이뤘고, 김 전 위원장도 사실상 수락하는 입장인 것으로 전해졌다.

김 전 위원장이 총괄선대위원장을 맡는 문제에 대해서는 윤 후보와 이 대표간 전날 오찬 회동에서도 의견일치가 이뤄진 것으로 전해졌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0일쯤 선대위 출범 맞춰 '복귀'..기존 캠프 해체·전면 재구성 전망
6일 윤석열-이준석 회동서 '합의'..金, 사실상 전권 행사할 듯

(서울=연합뉴스) 이슬기 기자 = 국민의힘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이 '원톱' 총괄선대위원장으로 국민의힘 선거대책위원회를 이끌 것으로 알려졌다.

이준석 대표와 윤석열 대선 후보가 이런 방안에 공감대를 이뤘고, 김 전 위원장도 사실상 수락하는 입장인 것으로 전해졌다.

윤석열, 김종인과 오찬 회동 (서울=연합뉴스)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오른쪽)이 17일 서울 종로구 한 음식점에서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과 오찬 회동을 하고 있다. 2021.8.17 [정갑윤 전 국회부의장 측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zjin@yna.co.kr

야권 관계자는 7일 연합뉴스 통화에서 "김 전 위원장이 15일 자신의 출판기념회를 마친 뒤 오는 20일 전후로 총괄선대위원장으로 올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김 전 위원장이 총괄선대위원장을 맡는 문제에 대해서는 윤 후보와 이 대표간 전날 오찬 회동에서도 의견일치가 이뤄진 것으로 전해졌다.

야권의 '킹메이커'로 꼽히는 김 전 위원장이 선대위를 총지휘하는 역할을 맡아 대선무대의 전면에 복귀하는 것이다. 지난 4월 보궐선거 이후 당을 떠난 지 6개월여 만이다.

국민의힘은 김 전 위원장의 합류와 함께 선대위 체제로 전환하고 본격적인 대선 레이스에 돌입할 방침이다. 징검다리 역할의 대선기획단 없이 곧장 선대위 체제로 직행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 전 위원장은 정책·메시지·인선 등 대선 정국의 핵심적인 분야에 대해 직접 지휘봉을 휘두르며 사실상 전권을 행사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그는 기존 경선 캠프를 사실상 해체하고 '본선용'으로 선대위 진용을 전면 재구성할 것을 주문한 것으로 전해져 주목된다.

총괄선대본부장 등 선대위 인선에도 김 전 위원장의 의견이 적극적으로 반영될 것으로 전해졌다. 김 전 위원장은 향후 대선 전략과도 맞닿아 있는 선대위 인선을 놓고 숙고를 거듭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경선 캠프의 일부 인사들도 선대위에 합류할 수 있다.

이와 관련, 윤 후보와 김 전 위원장도 상당한 의견 접근을 이룬 것으로 알려졌다.

윤 후보는 지난 3월 검찰총장직에서 물러나 정치권에 투신한 이후 김 전 위원장과 꾸준한 신뢰를 쌓아왔다.

김 전 위원장은 경선 막판에 "이번 대선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 대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의 경쟁이 될 것"이라며 윤 후보에게 공개적으로 힘을 실었다.

또 "대선을 위한 종합적인 전략을 짜는 데 도움을 달라는 제의는 올 수 있다고 본다"며 사실상 구원투수 등판을 예고하기도 했다.

이 때문에 야권 안팎에선 김 전 위원장의 선대위 합류를 기정사실로 하는 분위기였다.

이 대표도 "단연코 김 전 위원장이 선거에서 작전 지휘를 하는 역할을 하셔야 된다"면서 그래야만 대선 승리에 가까이 갈 수 있다고 공개적으로 러브콜을 보내왔다.

강연하는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대구=연합뉴스) 김현태 기자 =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4일 오후 호텔인터불고 대구에서 열린 제2기 영남일보 지방자치 아카데미 입학식에서 강연하고 있다. 2021.11.4 mtkht@yna.co.kr

김 전 위원장은 2012년 새누리당(국민의힘 전신) 박근혜 후보의 대선 승리, 2016년 민주당의 총선 승리를 견인한데 이어 지난 4월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에서 국민의힘의 압승을 이끌었다.

'반문 깃발' 외에 구체적 정책 비전을 채워야 할 윤 후보의 약점을 보완하는 동시에 '0선 정치신인'의 강점을 살리는 데에도 김 전 위원장의 경륜이 필요하다는 게 당 안팎의 중론이다.

다만 김 전 위원장이 대선 출마를 공식 선언한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에 대해 부정적 입장을 견지해온 만큼, 향후 야권 연대 내지 단일화 문제에 있어 변수가 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wise@yna.co.kr

☞ '약물 근육' 의혹…가수 김종국 입 열다
☞ '오토바이 사고' 배우 최민수 중상…수술 받는다
☞ 윤석열 후보되자…'尹 고발사주' 제보자 조성은 탈당
☞ 내연녀 극단 선택 전 협박한 40대 인천 경찰간부 영장
☞ 가수 영탁, '음원 사재기' 정말 몰랐나…팬카페 글 보니
☞ 가정폭력 집행유예 선고 38일 만에 아내 살해한 40대 구속
☞ 미 힙합 콘서트 도중 압사 사고…최소 8명 숨지고 수백명 다쳐
☞ 살인에 시신 100여구 능욕…병원직원 이중생활 충격
☞ 수술 장병에 백신 접종한 군병원…생사 넘는 위험에 빠져
☞ 벼룩시장서 13만원에 산 공예품 알고 보니…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