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 3.6억달러 규모..이라크 'T-50IQ' 후속운영지원 계약 체결

이종윤 2021. 11. 8. 11:4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은 이라크 국방부와 3년간 3억6000만달러 규모의 'T-50IQ 후속운영지원 계약'을 체결했다고 8일 밝혔다.

KAI는 지난 2013년 12월 이라크와 T-50IQ 24대 수출 계약을 체결하고 항공기 납품을 완료했다.

이번 사업은 해외고객을 대상으로 체결한 첫 번째 후속운영지원 사례로, 항공기 수출 위주였던 KAI의 수출사업이 고부가가치 서비스 분야로 확대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항공기 넘어 고부가가치 서비스로 전환, 해외 첫 운용지원 사업
(왼쪽부터) 이라크 국방부 군수국 아딜 다우드 이브라힘 준장, KAI 수출사업운영실 배찬휴 상무. 사진=뉴스1
[파이낸셜뉴스]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은 이라크 국방부와 3년간 3억6000만달러 규모의 'T-50IQ 후속운영지원 계약'을 체결했다고 8일 밝혔다.

KAI는 지난 2013년 12월 이라크와 T-50IQ 24대 수출 계약을 체결하고 항공기 납품을 완료했다. 이번 계약을 통해 이라크 공군이 운영하는 T-50IQ의 정비와 군수지원, 군수품 관리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신규 조종사와 정비사 양성을 위한 교육훈련을 지원한다.

이번 사업은 해외고객을 대상으로 체결한 첫 번째 후속운영지원 사례로, 항공기 수출 위주였던 KAI의 수출사업이 고부가가치 서비스 분야로 확대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항공기는 통상 30년 이상을 운영하는 항공기 수명주기 전체에서 개발과 양산은 30~40%, 후속운영지원은 60~70%로 더 큰 시장이 형성돼 있다.

현재 KT-1과 T-50계열 항공기는 동남아, 중동, 남미 등 총 7개국에 156대가 수출됐으며 우수한 성능과 높은 후속지원 만족도로 재구매는 물론 주변국들의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올해 7월, T-50은 항공기의 우수한 성능과 후속지원 서비스 능력을 기반으로 운용국인 인도네시아가 6대, 태국이 2대를 재구매 한 바 있다.

KAI는 말레이시아, 콜롬비아, 세네갈을 비롯해 북미, 오세아니아 등 선진국 시장에서도 본격적으로 마케팅 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이봉근 KAI 수출혁신센터장 상무는 "KAI의 후속지원 역량은 한국 공군과 해외 수출국에서 높게 평가받고 있다"며 "완벽한 서비스로 가동률 향상을 통한 고객 만족도 제고는 물론 항공기 수출 마케팅의 핵심요소로 키워 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KAI는 해외 고객들의 요구에 발맞춰 FA-50의 성능개량을 진행하고 있으며 차기 기본훈련기, 유무인 복합체계 등 미래 신개념 항공기를 선보이는 노력도 지속하고 있다.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