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터 온 옆 단지 아이들을.."주거 침입, 도둑과 같아" 신고

김건휘 2021. 11. 9. 20:40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뉴스데스크] ◀ 앵커 ▶

인천의 한 아파트 입주자 대표가 놀이터에서 놀고 있던 초등학생 들을 경찰에 신고하는 일이 있었는데요.

이 입주자 대표는 "다른 아파트 단지에 사는 아이들이 놀이터에 와서 노는 건, 도둑이나 다를 바 없다"면서 주거 침입이라고 주장 했습니다.

김건휘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 리포트 ▶

인천 영종도의 한 아파트 단지.

지난달 중순, 이 놀이터에서 112 신고가 들어왔습니다.

당시 이곳에는 아이들 5명이 놀고 있었는데요, 아파트 입주자 대표는 '아이들이 물건을 부수고 있다'며 경찰에 신고를 했습니다.

아이들은 길건너 다른 아파트에서 왔는데, 신고를 한 뒤에는 아이들을 관리실에 데려다놓고, 경찰과 학부모들이 올 때까지 30분 정도 내보내주지 않았습니다.

당시 끌려갔던 초등학교 5학년 남학생은 "커서 아주 나쁜 도둑놈이 될 것이다"는 말을 들었다며, "너무 무섭고 큰일났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적었습니다.

주민대표는 여기서 멈추지 않았습니다.

3주 뒤엔 입주자대표 회의를 소집해 '단지 내 놀이터를 외부 어린이가 사용할 시, 경찰서에 신고하기로 한다'는 규칙을 새로 만든 겁니다.

주민들의 반발로 이 규칙은 삭제됐지만, 신고당한 아이들의 부모는 "주민대표를 처벌해달라"는 국민청원을 올렸습니다.

해당 아파트를 찾아가 봤습니다.

취재진과 만난 주민대표는 아이들이 놀이터에서 놀며 기물을 부쉈고, 다른 단지에서 온 아이들이기 때문에 주거침입이라고 주장했습니다.

[00아파트 주민대표] "우리가 신규 아파트이기 때문에 (주민 아이들은) 연령층이 0세부터 대부분 유치원생 이하예요. (놀이터는) 우리 아파트 사람의 고유 공간이죠. 주거 침입죄에 해당해요."

그러면서 놀이터에 놀러온 아이들이 도둑과 다를 바 없다는 입장을 굽히지 않았습니다.

[00아파트 주민대표] "'이렇게 하면 주거침입 대상자가 된다', 그랬더니 (아이들이) 아니라고‥'그럼 경찰에다가 불러가지고 한 번 항의를 해볼테니까 따라와' (한 겁니다). 도둑놈이 아니고, 도둑과 같은 거야."

하지만 해당 아이들의 부모들은 CCTV 확인 결과 기물을 부순 적이 없고, 오히려 주민대표가 아동학대를 했다는 입장입니다.

[00아파트 주민대표] <아이들이나 부모에게 사과 할 생각 없으신지?> "없습니다. 뭐했다고 제가 사과를. 잘못한 게 뭐가 있다고. 허위사실 인정하라는 건지…"

경찰은 해당 주민대표를 협박과 감금 등 혐의로 입건했습니다.

MBC뉴스 김건휘입니다.

영상취재 : 이준하 / 영상편집 : 조민우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영상취재 : 이준하 / 영상편집 : 조민우

김건휘 기자 (gunning@mbc.co.kr)

기사 원문 - https://imnews.imbc.com/replay/2021/nwdesk/article/6313436_34936.html

[저작권자(c) MBC (https://imnews.imbc.co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Copyright © MBC&iMBC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학습 포함)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