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윤석열 광주 방문에 "광주의 강 건너길"..민주당 "영장 집행하듯 사과도 강제집행"

김상범 기자 입력 2021. 11. 10. 18:00 수정 2021. 11. 10. 21:3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경향신문]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가 10일 광주 북구 국립 5·18 민주묘지를 방문해 자신의 ‘전두환 옹호’ 발언에 대해 사과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10일 광주를 찾아 ‘전두환 옹호 발언’을 사과한 데 대해 “오늘 사과가 국민의힘이 ‘광주의 강’을 건너는 신호탄이라는 것을 보여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압수수색 영장 집행하듯 사과도 강제집행했다”라며 비판을 쏟아냈다.

이재명 후보는 이날 사회관계망서비스(SNS) 글을 통해 “(윤 후보의 사과가) 그동안 국민의힘이 보여줬던 가짜 사과, 광주에 가서는 사과하고 서울에 와서는 국회의원들의 광주망언을 방치하고 진상규명을 방해하는, 그런 가짜사과가 아니길 바란다”며 이 같이 밝혔다.

이어 이 후보는 “국민의힘 내부의 5·18 망언자를 제명해야 하고 헌법 전문에 광주 5·18 정신을 넣겠다는 약속을 지켜야 한다”며 “전두환씨의 국가장과 국립묘지 안장 반대 법안을 통과시켜야 한다. 5·18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에 적극 협력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이번 기회에 국민의힘과 윤 후보께서 ‘탄핵의 강’과 함께 ‘광주의 강’도 낙오자 없이 완벽하게 건너시길 바란다”며 “복수의 정쟁이 아니라 미래의 정책으로 경쟁하는 대선을 만들었으면 한다. 이것이 저와 윤 후보가 해야 할 역사적 사명”이라고 강조했다.

고용진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광주시민을 대표한 5·18단체들이 방문 자체를 반대하는 가운데 윤 후보가 광주 출장 ‘정치쇼’를 강행했다”며 “전두환은 공수부대로 광주를 강제 진압했다면, 윤석열은 억지 사과로 광주시민을 강제 위무하려 했다. 그에겐 광주민주화운동이 표 계산용 이벤트에 불과하지만, 광주 시민에겐 진정한 해원과 용서의 문제”라고 직격했다.

고 수석대변인은 “윤 후보에게 필요한 것은 정치공학적 잔꾀가 아니라 진정성 있고 실효성 있는 조치”라며 “5·18민주화운동을 헌법 전문에 포함하는 노력을 하고 5·18 진상규명에 앞장서겠다는 것, 역사 왜곡에 대한 당 차원의 재발 방지대책을 마련하고 광주민주화운동 폄훼의 주역들을 당에서 배제하겠다는 것을 명확하게 약속하라”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이런 약속이 없는 광주 방문은 ‘개 사과 2탄’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국회부의장인 김상희 의원도 이날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광주 시민을 대상으로 사과 스토킹이라도 하겠다는 것은 전형적인 가해자 중심의 용서 받기 전략”이라며 “피해자를 스토킹하는 방식으로 사과하겠다는 발상은 지금이라도 중단하라”라고 지적했다.

윤석열 후보는 이날 오후 광주를 찾아 국립 5·18 민주묘지에 참배하면서 “제 발언으로 상처받으신 모든 분들께 머리 숙여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윤 후보는 지난달 “전두환 전 대통령이 잘못한 부분이 있지만 군사 쿠데타와 5·18만 빼면 정치는 잘했다고 말하는 분들이 많다”고 말해 논란을 불렀다.

김상범 기자 ksb1231@kyunghyang.com

Copyright © 경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