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라시아대륙 언어 확산, 유목민 때문 아닌 농업 확산이 원인

이용권 기자 입력 2021. 11. 12. 10:30 수정 2021. 11. 12. 10:3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유라시아대륙에 광범위하게 분포한 다양한 언어의 확산이 농업의 확산에 따라 이뤄졌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이 교수와 안 박사는 마티너 로비츠(Martine Robbeets) 독일 막스 플랑크 연구소 교수가 이끄는 언어고고학 연구팀에서 연구한 유라시아 대륙에 분포한 언어의 확산을 다룬 연구에 참여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로비츠 교수
이성하 교수
안규동 박사

한국외대 이성하 교수, 안규동 박사…독일 막스플랑크연구소와 공동 연구 네이처에 게재

트랜스유라시아 언어 확산과정 규명, 기존 유목민 가설 뒤집어

유라시아대륙에 광범위하게 분포한 다양한 언어의 확산이 농업의 확산에 따라 이뤄졌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이 연구는 유목민에 의해서 언어가 확산됐다는 기존의 학설을 뒤집어 학계 주목을 받고 있다.

한국외대(HUFS, 총장 김인철)는 ELLT(English Linguistics & Language Technology)학과 이성하 교수와 안규동 박사가 공동저자로 참여한 논문에서 이러한 연구결과가 나왔다고 12일 밝혔다.

이 교수와 안 박사는 마티너 로비츠(Martine Robbeets) 독일 막스 플랑크 연구소 교수가 이끄는 언어고고학 연구팀에서 연구한 유라시아 대륙에 분포한 언어의 확산을 다룬 연구에 참여했다. 로비츠 교수의 연구 결과는 ‘삼각검증법적 분석에 따른 농작물의 확산과 트랜스유라시아 언어 확산(Triangulation supports agricultural spread of Transeurasian languages)’이라는 제목의 논문으로 저명한 국제 학술지 ‘네이처’에 지난 10일 게재됐다.

그동안 학계에서는 유라시아대륙을 가로질러 광범위하게 분포한 일본어, 한국어, 퉁구스어, 몽골어, 튀르크어 등 이른바 트랜스유라시아 언어가 방대한 규모의 언어집단임에도 불구하고 그 언어의 기원과 확산을 밝혀줄 수 있는 인구의 이동, 농작물의 확산, 언어의 전파 과정 등이 모두 불명확해 커다란 논쟁의 대상이 돼왔다.

로비츠 교수 연구팀은 역사언어학, 고대 유전생물학, 고고학 등 3개 차원을 입체적으로 조명하는 삼각검증법을 통해 언어의 확산이 농업의 확산에 따라 이루어졌음을 입증했다. 연구팀은 고대의 농업 및 축산 관련 어휘들과 이 지역의 신석기 및 청동기 시대의 255개 유적지에 대한 고고학적 데이터베이스, 그리고 한국, 일본 등 동아시아의 초기 농작물 재배자들의 고대 게놈 정보들을 분석했다. 이 결과 약 9000년 전 중국 동북부의 요하(遼河)지역에서 기장을 재배하던 트랜스유라시아 공통 조어의 사용자들이 초기 신석기 시대부터 동북아 지역을 가로질러 이동하면서 그들의 언어가 북쪽, 서쪽으로 이동해 시베리아와 스텝지역으로 확산했고, 동쪽으로 이동해 한국과 일본에 이르렀음을 밝혀냈다.

특히 이 연구는 3000~4000년 전 동부 스텝지역에서 발원한 유목민들에 의해 언어가 확산됐다고 주장한 이른바 ‘유목민 가설(Pastoral Hypothesis)’이라는 기존의 학설을 뒤집고 언어 확산의 연원도 그보다 훨씬 오래전임을 주장하고 있다.

한국, 독일, 일본, 중국, 미국, 러시아, 영국, 네덜란드, 프랑스, 체코 등 10개국 41명의 언어학자, 고고학자, 유전생물학자가 참여한 이번 대규모 학제간 연구는, 한국의 욕지도 고고학 발굴지에서 발견된 인체 유물의 DNA 분석을 통해 중기 신석기시대의 한국인 조상의 유전자가 조몽인과 95% 수준에서 일치하는 것도 최초로 확인하기도 했다.

이용권 기자

[ 문화닷컴 | 네이버 뉴스 채널 구독 | 모바일 웹 | 슬기로운 문화생활 ]

[Copyrightⓒmunhwa.com '대한민국 오후를 여는 유일석간 문화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구독신청:02)3701-5555 / 모바일 웹:m.munhwa.com)]

Copyright © 문화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