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이준석, 오징어게임 패러디에.. "형 일이나 해"

송혜수 2021. 11. 15. 08:1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민의힘 디지털정당위원회가 대선을 앞두고 넷플릭스 오리지널 드라마 '오징어게임'을 패러디한 홍보영상을 공개했지만, 반응이 시원치 않다.

다만 해당 영상을 본 누리꾼들은 15일 오전 7시 30분 기준 741개의 좋아요와 1400여 개의 싫어요의 누르며 뜨뜻미지근한 반응을 보였다.

한편 해당 영상은 국민의힘이 대선을 앞두고 인터넷 포털 상에서의 댓글 조작을 막아낼 프로그램인 '크라켄'을 홍보하기 위해 만들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데일리 송혜수 기자] “ㄷㅈㅇ 게임에 참여하시겠습니까?”

국민의힘 디지털정당위원회가 대선을 앞두고 넷플릭스 오리지널 드라마 ‘오징어게임’을 패러디한 홍보영상을 공개했지만, 반응이 시원치 않다. 공개 초기이지만 ‘신선하다’는 반응보다 ‘부끄럽다’는 반응이 더 많았다.

14일 국민의힘이 공개한 오징어게임 패러디 영상에서 ‘프런트맨’ 가면을 벗자 이준석 대표의 얼굴이 드러난다. (사진=유튜브 캡처)
국민의힘은 14일 국회에서 열린 온라인 댓글 조작 대응 프로그램 ‘크라켄’ 시연 행사장에서 오징어게임을 패러디한 홍보영상을 최초 공개했다. 이날 유튜브 오른소리에도 해당 영상을 올리며 화제가 됐다.

영상을 보면 이준석 대표는 이영 의원을 만나 분홍색 비단 주머니와 ‘ㄷㅈㅇ’라고 적힌 명함을 쥐여주며 “디지털 전문가를 찾아달라”고 요청한다. ‘ㄷㅈㅇ’는 디지털정당위원회를 축약한 ‘디정위’의 초성이다.

이 의원은 오징어게임 속 배우 공유처럼 지하철역에서 시민과 딱지치기 게임을 벌여서 이긴 사람들에게 ‘ㄷㅈㅇ’ 명함을 건넨다. 명함을 받은 이들은 “정권교체”를 암호로 외치며 승합차에 함께 오른다.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에 모인 사이버보안 전문가와 뉴미디어 전문가, 디지털 서비스 기획 전문가들은 “어떻게 해야 대선판을 뒤집을 수 있느냐” 묻는다. 이때 ‘프론트맨’ 가면을 쓴 이 대표가 “제가 설명해드리겠다”라고 말하며 등장한다. 이어 ‘디지털 대선을 위한 최강의 디지털 전문가들이 모였다’라는 자막이 나오면서 영상은 끝이 난다.

(사진=유튜브 캡처)
다만 해당 영상을 본 누리꾼들은 15일 오전 7시 30분 기준 741개의 좋아요와 1400여 개의 싫어요의 누르며 뜨뜻미지근한 반응을 보였다.

영상에서 공감을 많이 받은 인기 댓글에는 “형, 이상한 거 하지 말고 일이나 해” “부끄러움은 당원들 몫이냐” “시공간이 오그라든다” 등 이 대표를 향한 비판의 목소리가 많았다. 한 누리꾼은 “정세균 박용진이 청년들 따라 한다고 이상한 짓 했다가 욕먹은 거 너도 욕했잖아? 지지했는데 이러지 마라”라며 과거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과정에서 일부 후보들이 “젊은 세대와 소통하겠다”며 각종 패러디물을 올렸다가 외면받은 일을 거론하기도 했다.

댓글 중에는 윤석열 대선 후보 지지자로 보이는 이들이 “대통령 후보가 누구인 것인가” “대선 주인공이 당 대표인가” “본인 홍보 말고 윤 후보 홍보를 원한다”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하지만 비판의 시선만 있는 것은 아니었다. “준스톤 연기는 못 하는구나” “참신하네”라며 재밌다는 반응도 적지 않았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와 이영 디지털소통위원장이 14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단주머니 1호인 ‘크라켄’ 프로그램을 공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편 해당 영상은 국민의힘이 대선을 앞두고 인터넷 포털 상에서의 댓글 조작을 막아낼 프로그램인 ‘크라켄’을 홍보하기 위해 만들었다. 크라켄은 과거 드루킹 인터넷 여론조작 당시 활용된 프로그램인 ‘킹크랩’에서 착안한 작명이다. 킹크랩의 천적이 전설 속의 동물인 대왕 문어 크라켄이라는 이유에서다.

앞서 2017년 19대 대통령선거와 2018년 6대 지방선거 당시 드루킹 일당은 매크로 프로그램인 킹크랩을 활용해 총 118만여 개의 댓글과 8840만여 개의 기사 추천을 통해 인터넷 뉴스 댓글과 노출 우선순위를 조작한 바 있다.

이 대표는 “조기 경보 시스템을 도입해야 한다는 취지로 크라켄 시스템을 가동하려고 한다”며 “민주당도 이번 대선에선 어쭙잖은 여론 공작이나 민심 왜곡에 투자하는 것을 포기하라”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북한의 탄도미사일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미사일 방어 체계인 패트리엇 미사일이나 사드 미사일, 레이더를 배치하는 것과 마찬가지”라며 크라켄 프로그램을 미사일 방어 체계에 빗댔다.

송혜수 (ssong@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