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가조작 의혹' 권오수 영장심사..잠적했던 공모자도 검거(종합)

박재현 2021. 11. 16. 14:5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혐의를 받는 권오수(53) 회장이 16일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받았다.

서울중앙지법 이세창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이날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자본시장법) 위반 혐의로 구속영장이 청구된 권 회장의 영장실질심사를 진행했다.

권 회장의 구속 여부는 이르면 이날 오후, 늦으면 17일 새벽 결정될 전망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구속 시 김건희 연루 의혹으로 수사 확대 가능성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권오수 회장 영장실질심사 (서울=연합뉴스) 김인철 기자 =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배임 혐의를 받는 도이치모터스 권오수 회장이 16일 오전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기 위해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 2021.11.16 yatoya@yna.co.kr

(서울=연합뉴스) 박재현 김주환 기자 =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혐의를 받는 권오수(53) 회장이 16일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받았다.

서울중앙지법 이세창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이날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자본시장법) 위반 혐의로 구속영장이 청구된 권 회장의 영장실질심사를 진행했다. 오전 10시 30분께 시작된 심사는 약 3시간 25분가량 계속되다 오후 1시 55분께 종료됐다.

심사를 마친 권 회장은 혐의 인정 여부 등을 묻는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지 않고 법원을 떠났다. 이날 심사에서 검찰과 변호인 양측은 프레젠테이션을 벌이며 영장 기재 범죄사실에 대한 공방을 벌인 것으로 전해졌다.

권 회장은 도이치모터스 최대 주주이자 대표이사로 근무하면서 주가 부양을 위해 회사 내부 정보를 유출하고 주가 하락을 막기 위해 주가 조작을 벌인 혐의를 받는다.

법정 향하는 권오수 도이치모터스 회장 (서울=연합뉴스) 김인철 기자 =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배임 혐의를 받는 도이치모터스 권오수 회장이 16일 오전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기 위해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 2021.11.16 yatoya@yna.co.kr

검찰은 권 회장이 주변에 회사 내부 호재성 정보를 알려주면서 주식 매매를 유도한 뒤 자신이 직접 관리하는 계좌로 허수 매수주문을 내거나, 외부 세력을 '선수'로 동원해 주가를 띄운 것으로 보고 있다.

권 회장과 공모해 주가 조작에 가담한 투자회사 대표 이모씨 등 이른바 '선수' 3명도 자본시장법 위반 혐의로 지난달 25일과 이달 5일 각각 구속기소됐다.

이들과 함께 주가조작 '선수'로 활동한 또 다른 이모씨는 지난달 6일 구속 전 피의자 심문을 앞두고 잠적했으나, 이달 12일 밤 검찰에 붙잡혀 곧바로 구속영장이 집행됐다. 이씨는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의 부인 김건희씨의 돈을 받아 주식 관리를 해 준 인물로 알려져 있다.

검찰은 김건희씨가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과정에서 돈을 대는 이른바 '전주' 역할을 했다는 고발장을 접수해 해당 의혹을 수사하고 있다. 다만 이번 권 회장의 영장 청구서에는 김씨와 관련된 내용이 담기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법조계에서는 권 회장이 구속될 경우 검찰 수사가 김씨 고발 사건 쪽으로 빠르게 넘어갈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권 회장의 구속 여부는 이르면 이날 오후, 늦으면 17일 새벽 결정될 전망이다.

jujuk@yna.co.kr

☞ 인사발령 불만으로 팀장 생수병에 독극물 타서 숨지게 해
☞ "날 껴안은 아빠의 마지막 모습"…11세 딸만 살아남았다
☞ 16세 소녀 성폭행 신고… "가해자 수백명 지목"
☞ 러시아 위성 요격…총알 8배속 파편 수만개에 우주비행사 대피
☞ 집앞에서 기다리고 따라가고…취재여도 스토킹 행위일까
☞ "우리가 왕비를 죽였다"…충격의 126년전 日외교관 편지
☞ 추억의 싸이월드 다음달 다시 나온다
☞ 파라오 저주처럼…이집트 폭풍우 뒤 전갈 수백마리 급습
☞ "영탁도 음원 사재기 알았다" 경찰 불송치에 이의신청
☞  BTS 콘서트 앞둔 LA…비행기표 동나고 방값 '껑충'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