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중수부' 부산저축은행 부실 수사 의혹..조사 착수

이재욱 2021. 11. 19. 19:52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뉴스데스크] ◀ 앵커 ▶

대장동 의혹이 터지고 나서 10년 전, 윤석열 후보가 주임 검사였던 부산저축은행 수사가 부실했다는 의혹이 등장했죠.

그런데 검찰이 어제와 오늘이 사건 관련 인물을 불러서 조사했습니다.

검찰이 부실 수사 의혹을 두고 본격적인 수사에 착수한 거라는 해석이 나옵니다.

이재욱 기자입니다.

◀ 리포트 ▶

'대장동 개발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오늘, 부동산 개발 시행사 씨세븐 전 대표 이강길 씨를 참고인으로 불러 조사했습니다.

이 씨는 대장동 사업 초기인 지난 2009년, 민간 주도의 개발을 추진하다 사업에서 배제됐던 인물입니다.

검찰은 구속기간이 사흘 남은 김만배 씨와 남욱 변호사 등을 재판에 넘기기 앞서, 이 씨를 상대로 대장동 사업 전반과 관련자들의 구체적 배임액 등 혐의를 보강한 걸로 전해졌습니다.

특히 검찰은 이 씨가 대장동 사업 초기, 부산저축은행으로부터 1,155억 원의 대출을 받은 경위도 집중 추궁했습니다.

이 씨는 대출 과정에서 부산저축 박연호 회장의 인척이자 정영학 회계사의 대학 후배인 조 모 씨에게 알선 대가로 10억여 원을 준 의혹을 받고 있습니다.

2011년 이 사건을 수사했던 대검찰청 중앙수사부는, 조 씨를 입건조차 하지 않은 채 참고인 조사만 진행했습니다.

4년 뒤 부산저축은행 대출 과정을 수사한 수원지검이 조 씨에게 알선수재 혐의를 적용해 2년6개월의 실형이 확정되자, 앞선 대검 중수부의 수사에 부실 논란이 불거졌습니다.

막대한 규모의 불법 대출이 수사망을 피하면서 결국, 대장동 사업의 종잣돈이 됐다는 겁니다.

당시 중수부 산하 2과장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였고, 조 씨의 변호인은 당시 윤 후보와 막역했던 중수부장 출신의 박영수 전 특별검사였습니다.

검찰은 어제 조 씨를 참고인으로 불러 당시 10억여 원 수수 혐의를 확인하는 한편, 2011년 대검 중수부의 수사 과정과 무혐의 처분 경위 등도 캐물었습니다.

검찰이 부산저축은행 불법 대출 관련자를 연이틀 조사하면서, 당시 이 사건 수사가 부실했다는 의혹에도 조사가 본격화됐다는 해석이 나옵니다.

MBC뉴스 이재욱입니다.

영상편집: 이정근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영상편집: 이정근

이재욱 기자 (abc@mbc.co.kr)

기사 원문 - https://imnews.imbc.com/replay/2021/nwdesk/article/6315944_34936.html

[저작권자(c) MBC (https://imnews.imbc.co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Copyright © MBC&iMBC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학습 포함)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