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징올림픽 반쪽 전락 위기..美·英 "외교적 보이콧 논의"

김유림 2021. 11. 20. 13:3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영국 정부가 내년 2월 개최 예정인 베이징 동계올림픽을 외교적 보이콧(diplomatic boycott) 방안을 적극 검토하고 있다는 외신 보도가 나왔다.

최근에는 중국의 인권 문제를 비판했다가 중국 정부의 제재를 받은 영국 보수당 소속 정치인 5명이 베이징 동계올림픽에 대한 외교적 보이콧을 요구하는 서한을 존슨 총리에게 보내기도 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인권 문제 이유로 사절단 배제 등 부분적 보이콧 거론

[이데일리 김유림 기자] 영국 정부가 내년 2월 개최 예정인 베이징 동계올림픽을 외교적 보이콧(diplomatic boycott) 방안을 적극 검토하고 있다는 외신 보도가 나왔다. 미국 역시 논의 중인 것으로 알려지면서 서방 진영에 연쇄적인 보이콧이 이어질 가능성이 제기된다.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 (사진=글래스고/뉴시스)
20일 영국 더타임스는 20일 영국 정부 내에서 현재 베이징 동계올림픽에 대한 외교적 보이콧과 관련한 “적극적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외교적 보이콧은 올림픽 선수는 참가하지만 정부나 정치권 주요 인사들로 꾸려진 사절단은 파견하지 않는 것을 의미한다.

해당 매체는 리즈 트러스 영국 외교부 장관도 베이징 동계올림픽에 대한 외교적 보이콧을 지지하는 입장으로 알려졌다고 전했다. 영국 정부 내에서는 존슨 총리가 불참하고 캐롤라인 윌슨 주중 영국 대사만 베이징 동계올림픽에 참석하는 방안이 고려되고 있다고 더타임스는 덧붙였다.

지난 7월 영국 하원은 신장(新疆) 위구르족 자치구와 티베트 등에서 중국의 인권 탄압 의혹을 이유로 베이징 동계올림픽에 대한 외교적 보이콧을 촉구하는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최근에는 중국의 인권 문제를 비판했다가 중국 정부의 제재를 받은 영국 보수당 소속 정치인 5명이 베이징 동계올림픽에 대한 외교적 보이콧을 요구하는 서한을 존슨 총리에게 보내기도 했다.

다만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는 상대적으로 조심스러운 입장을 보이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앞서 존슨 총리는 선수단 불참을 포함한 전면 보이콧은 없을 것이란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앞서 지난 18일(현지시간) 미국이 먼저 베이징 올림픽 외교적 보이콧을 언급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백악관에서 저스틴 트뤼도 캐나다 총리와의 정상회담 후 ‘미국이 베이징 올림픽에 대한 외교적 보이콧을 고려하고 있느냐’는 취재진의 물음에 “우리가 고려하는 게 있다”고 답했다.

베이징 올림픽 보이콧 문제는 도널드 트럼프 정부 때부터도 정치권과 시민사회에서 나오던 주장이다. 인권을 중시하는 바이든 대통령 취임 후에는 휴먼라이츠워치(HRW) 등 인권단체들의 목소리가 높아지면서 더욱 힘을 받았다.

신장 자치구 위구르족 강제수용소에서 벌어진 강제노동과 성폭력 등 인권 탄압 의혹이 발단이 됐다. 미국과 영국을 위시한 서방 국가들은 위구르족 문제 비판 수위를 높여왔고, 중국은 이를 부인하며 대립 구도를 형성해왔다.

미국과 영국의 보이콧이 이뤄진다면 중국의 인권 문제에서 함께 목소리를 내온 일부 서방 국가들 역시 연쇄적인 동참을 예상해볼 수 있다.

외교 부분에서 미국과 관계를 중시하는 일본 정부는 미국이 베이징 올림픽에 대한 외교적 보이콧을 단행할 경우 합류할 가능성이 있다.

다만 아직 신중한 태도를 취하고 있다.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는 내년 중국 베이징에서 열리는 올림픽에 대한 외교적 보이콧에 대해 “각국에 있어서 각자의 입장, 생각이 있다”면서 “일본은 일본의 입장에서 일을 생각하겠다”고 19일 밝혔다.

김유림 (urim@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