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숙사서 숨진 23세 간호사..을지대병원 "진상규명 위해 수사의뢰"(종합)

이상휼 기자 2021. 11. 20. 21:1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23살 여성 간호사가 입사 9개월여 만에 의정부을지대학교병원 기숙사에서 숨진 채 발견된 사건(본보 17일·20일자 보도) 관련 유족들이 '괴롭힘'과 '과중한 업무 스트레스'가 근본원인이라고 주장하자, 병원 측은 의혹 해소 차원에서 경찰에 수사의뢰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병원 측은 "자체 확인결과 병원 관계자가 그러한 말을 한 적이 없고, 다만 빈소가 차려지면 직원들이 조문을 할 것이라고 유족 측에 말한 바 있다"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유족 "괴롭힘과 업무과중이 극단 선택의 근본이유"
병원 측 "재발하지 않도록 조직문화 개선에 최선"
의정부을지대학교병원 기숙사에서 지난 16일 오후 1시께 숨진 채 발견된 23세 간호사와 파트장의 대화 © 뉴스1

(의정부=뉴스1) 이상휼 기자 = 23살 여성 간호사가 입사 9개월여 만에 의정부을지대학교병원 기숙사에서 숨진 채 발견된 사건(본보 17일·20일자 보도) 관련 유족들이 '괴롭힘'과 '과중한 업무 스트레스'가 근본원인이라고 주장하자, 병원 측은 의혹 해소 차원에서 경찰에 수사의뢰했다고 밝혔다.

이 병원 관계자는 20일 "혹시 모를 의혹을 해결하고 악습이 새로운 조직문화에 뿌리내리지 못하도록 대책 마련 등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면서 "혹여 확실한 증거 없는 허위사실로 인해 또 다른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공정한 보도를 부탁한다"고 주장했다.

윤병우 병원장은 "유가족분들에게 진심으로 위로의 말씀을 드리며, 만에 하나라도 조직 내부에 문제가 있다면 관용없이 엄중히 처리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절대 이러한 문제가 재발하지 않도록 조직문화 개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오후 경기 의정부시 금오동 소재 대학병원 장례식장 빈소에서 만난 유족은 기자에게 "병원장이 빈소에 오기에 앞서 병원 관계자가 연락해와서는 '병원장이 갈 예정인데 빈소가 휑하니까 좀 꾸며달라'는 취지로 요구하기도 했다. 이런 요구를 유족에게 해야겠는가"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병원 측은 "자체 확인결과 병원 관계자가 그러한 말을 한 적이 없고, 다만 빈소가 차려지면 직원들이 조문을 할 것이라고 유족 측에 말한 바 있다"고 말했다.

경기 의정부시의 대학병원에 입사한 지 9개월여 만에 기숙사에서 숨진 23세 간호사의 빈소가 이 병원에 마련됐다. 고인은 숨지기 전 '다음달부터 병원 일을 그만두겠다'고 밝혔으나 '퇴사는 60일 전에 얘기해야 한다'는 대답과 함께 '더 일해달라'는 말을 듣고 극심한 좌절감을 겪은 것으로 파악된다. © 뉴스1

1998년생인 A간호사는 대학을 갓 졸업한 뒤 지난 3월2일 이 대학에 취업해 병동에서 근무해왔으며 지난 16일 오후 1시께 기숙사 내부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타살 혐의점은 없었고 스스로 목숨을 끊은 것으로 조사됐다.

유족은 '태움(영혼까지 태운다는 뜻의 간호사 직장 내 괴롭힘을 지칭하는 은어)'과 '과중한 업무'가 고인이 숨진 근본원인이라는 입장이다.

유족에 따르면, 지난 4월부터 매월 식대가 10만원씩 제공됐는데 식사를 제대로 하지 못해 식대를 다 쓰지 못할 정도로 과중한 업무에 시달렸으며, 수개월 새 10㎏ 가량 체중이 줄었다고 했다.

A간호사는 갈수록 담당환자가 늘어났는데 숨지기 전 그가 담당한 환자는 23명인 것으로 파악됐다고 유족은 주장했다.

유족은 "직장 상사 B씨는 고인에게 '너의 차트는 가치가 없다'면서 사람들이 보는 앞에서 던지기도 했다"면서 "죽을만치 열심히 일해도 고인이 한번도 안해본 일을 시키니까 혼나고 주눅 들고 출근을 두려워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한 일부 정황은 고인의 카카오톡 대화록에도 나타나 있다.

특히 A간호사는 C파트장에게 병원 일을 그만두겠다고 호소했지만 거부 당했고, 이로 인해 좌절감을 겪은 것으로 파악된다.

사망 당일 오전 9시21분께 A간호사는 '파트장님 혹시…아예 다음달부터 그만두는 것은 가능한가요'라고 물었으나 C파트장은 '사직은 60일 전에 얘기를 해야 하는 것'이라고 대답했다.

다음달인 12월 초 그만두겠다는 의사표현이 거부 당하자 A간호사는 심한 좌절감을 느꼈을 것으로 추정된다. 이 대화 2시간 뒤에 A간호사는 기숙사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daidaloz@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