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 막히는 비행

이한결 2021. 11. 21. 16:2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수도권에 비상저감조치가 발령된 21일 서울 중구 남산에서 까마귀가 뿌연 상공을 날고 있습니다.

푸른 하늘을 날아야 할 새들이 먼지 속을 뚫고 날고 있는 것입니다.

외국인 관광객이 바라본 서울 안내도에는 푸른 하늘이 그려져 있었지만, 실제 서울의 모습은 자욱한 미세먼지로 인해 한 치 앞도 분간하기 힘든 수준이었습니다.

환경부는 이날 수도권 및 충북·충남 5개 시·도에 고농도 초미세먼지 '관심' 위기경보를 발령하고 비상저감조치를 시행했습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1일 서울 중구 남산에서 까마귀가 미세먼지로 뿌연 상공을 날고 있다.


수도권에 비상저감조치가 발령된 21일 서울 중구 남산에서 까마귀가 뿌연 상공을 날고 있습니다. 푸른 하늘을 날아야 할 새들이 먼지 속을 뚫고 날고 있는 것입니다.

21일 서울 중구 남산에서 까마귀가 미세먼지로 뿌연 상공을 날고 있다.


남산에서 바라본 서울 도심의 모습은 그야말로 ‘잿빛 도시’ 였습니다. 외국인 관광객이 바라본 서울 안내도에는 푸른 하늘이 그려져 있었지만, 실제 서울의 모습은 자욱한 미세먼지로 인해 한 치 앞도 분간하기 힘든 수준이었습니다.

21일 서울 중구 남산에서 바라본 서울 시내가 흐릿하게 보이고 있다.


21일 서울 중구 남산에서 바라본 서울 시내가 흐릿하게 보이고 있다.


21일 서울 중구 남산 전망대에 마련된 안내문의 모습과 서울 도심의 모습이 대비되고 있다.


논술 시험에 수험생을 배웅하고 잠시 남산을 찾은 학부모는 “건물이 보이지 않아 아는 건물들을 대략 짚으며 확인해보는 중이에요”라며 “올라온 김에 상쾌한 하늘을 봤으면 좋았겠지만 이런 상황이라 안타깝습니다”고 말했습니다.

21일 서울 중구 남산을 한 부부가 도심을 가리키며 분간하기 힘든 건물들을 맞춰보고 있다.


환경부는 이날 수도권 및 충북·충남 5개 시·도에 고농도 초미세먼지 ‘관심’ 위기경보를 발령하고 비상저감조치를 시행했습니다. 비상저감조치가 발령된 인천·충남지역은 석탄발전 35기를 감축 운영합니다. 8기는 중단하고, 27기는 상한제약을 시행합니다. 휴일인 만큼 배출가스 5등급 차량의 운행제한은 시행되지 않습니다.

21일 서울 중구 남산에서 바라본 남산타워가 흐릿하게 보이고 있다.


21일 서울 중구 남산에서 한양 도성 성벽 사이로 서울 도심이 흐리게 보이고 있다.


21일 서울 여의나루역 출구에 설치된 전광판에 미세먼지 수치가 보이고 있다.

이한결 기자 alwayssame@kmib.co.kr

GoodNews paper ⓒ 국민일보(www.kmib.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Copyright © 국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