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층간소음 살인미수' 경찰.."부실대응 문제 삼자 피해가족 회유까지"

류원혜 기자 2021. 11. 22. 07:2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인천에서 층간소음 문제로 40대 남성이 일가족에게 흉기를 휘둘러 다치게 한 사건과 관련해 피해자 측이 경찰의 소극적 대응을 문제 삼자, 경찰이 회유하려 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또 △경찰이 4차례 신고에도 피해자 안전을 보장해주지 않은 점 △사건 당일 1차 신고 때 피의자에게 출석 통보만 하고 돌아가 피해자를 혼자 방치한 점 △ 2차 신고 후 피의자가 아래층으로 내려오는 것을 경찰이 보고도 저지하지 않은 점 △40대 여성이 흉기에 찔린 뒤 현장에서 이탈한 점 △1층에 있던 경찰관이 현장에 올라가 대응하지 않은 점 등도 지적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층간소음을 문제로 아래층에 거주하는 일가족 3명에게 흉기를 휘둘러 다치게 한 40대 남성 A씨가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받기 위해 지난 17일 오후 인천지방법원에 출석하고 있다./사진=뉴스1

인천에서 층간소음 문제로 40대 남성이 일가족에게 흉기를 휘둘러 다치게 한 사건과 관련해 피해자 측이 경찰의 소극적 대응을 문제 삼자, 경찰이 회유하려 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경찰이 부실 대응 논란에 공식 사과한 상태다.

지난 19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층간소음 살인미수 사건 경찰대응 문제로 인천 논현경찰서를 고발합니다. 층간소음 문제가 아닙니다'란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게재 3일 만인 22일 오전 기준 21만여명의 동의를 얻은 상태다.

피해 가족 측이라고 밝힌 청원인은 현장 출동 경찰관과 피해 가족 지원을 위해 배정된 경찰관들의 대응을 조목조목 지적했다. 청원인은 "(가해자의) 반복적인 괴롭힘 등으로 사건 발생 전 수차례 신고했으나, 경찰은 단순 층간소음으로 여겨 피해자 안전을 보장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또 사건 이후 경찰의 미흡한 대응을 문제 삼자, 경찰이 가족을 쫓아다니며 회유했다고도 주장했다. 그는 "현장 이탈한 경찰을 만나기로 한 날 지구대는 해당 직원에게 휴가를 쓰게 했다"며 "피해자 지원 경찰관은 '무전기 특성상 잘 안 터져서 경찰이 빠르게 내려가 지원을 요청해 구조가 빨랐다. 피해자가 돌아가신 상태로 병원에 오지 않은 걸 위안 삼자'고 했다"고 토로했다.

청원인은 "경찰이 범인이라고 해도 어색하지 않은 이 상황. 경찰의 직무유기, 살인미수방조, 경찰의 문제점을 회유하려 한 점 등 어떻게 이런 일이 이 나라에 일어날 수 있냐"며 "국가적으로 경찰의 내부적 문제가 뿌리 뽑히길 바란다. 지휘체계에 대한 엄중한 처벌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경찰이 4차례 신고에도 피해자 안전을 보장해주지 않은 점 △사건 당일 1차 신고 때 피의자에게 출석 통보만 하고 돌아가 피해자를 혼자 방치한 점 △ 2차 신고 후 피의자가 아래층으로 내려오는 것을 경찰이 보고도 저지하지 않은 점 △40대 여성이 흉기에 찔린 뒤 현장에서 이탈한 점 △1층에 있던 경찰관이 현장에 올라가 대응하지 않은 점 등도 지적했다.

/사진=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이에 대해 경찰청은 지난 21일 오후 5시쯤 해당 사건 담당 경찰서인 인천 논현경찰서장을 직위해제하고 대국민 사과를 발표했다. 현재 대기발령 중인 논현경찰서 현장 출동 경찰관 2명에 대한 감찰 후 엄중 조치를 하겠다고도 했다.

경찰은 사건 가해 남성인 A씨(48)를 살인미수 및 특수상해 혐의로 구속해 수사하고 있다. A씨는 지난 15일 오후 4시50분쯤 인천시 남동구 서창동 한 빌라 3층에 거주하는 부부 40대 여성 B씨와 60대 남성 C씨, 자녀인 20대 여성 D씨 가족에게 흉기를 휘둘러 살해하려 한 혐의를 받는다.

A씨는 지난 9월 해당 빌라 4층에 이사온 뒤 아래층에 거주하는 피해 가족과 층간소음 등으로 갈등을 겪다가 범행한 것으로 조사됐다. 당시 A씨는 피해 가족의 112신고를 받고 출동한 경찰관이 있는 상황에서 기습했다.

A씨가 휘두른 흉기에 B씨는 목이 찔려 현재 뇌사 상태에 빠졌고, C씨와 D씨도 손과 얼굴 등을 크게 다쳐 치료를 받았다. 그러나 현장에 출동했던 여성 경찰관(순경)은 흉기를 피해 도주했으며 1층에 있던 남성 경찰관(경위)은 현관문이 잠겼다며 안으로 들어가지 않았다.

이후 현장 경찰관 2명의 부실대응이 도마에 올랐다. 인천경찰청은 지난 18일 홈페이지에 해당 경찰관들의 소극적인 대응을 인정하고 사과문을 게재했다. 이와 함께 현장 출동 경찰관의 대응이 적절했는지 합동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이들의 파면을 촉구하는 또 다른 청원이 3건 더 접수되는 등 국민적 분노가 확산되고 있다.

[관련기사]☞ 로또 번호 또 맞춘 마술사 최현우…"난 로또 안 산다"는데 왜?45kg 아내로부터 구타당하는 80kg 남편…이혼 가능?노령의 중환자 신용카드로 빚 갚고 침대 샀다…간 큰 간호사18세 때 38세 선생과 만난 남편, 결혼 후에도 20년째 불륜 중정동원, 아빠 같은 매니저와 사는 집 공개…"15살, 보호자 필요"
류원혜 기자 hoopooh1@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