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쓰 홍당무'세요? 겨울이면 더 불타오르는 안면 홍조 극복 프로젝트_선배's 어드바이스 #92

송예인 2021. 11. 22. 10:44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안면 홍조에서 벗어나기 방법은?

‘미쓰 홍당무’, ‘불타는 고구마’, 안면 홍조로 고민하는 사람들이 최고로 고통스러운 계절이다. 찬바람 한 번만 맞아도 피부가 불타오르고 화끈거리다 못해 따끔거리기까지 하니 말이다.

사진 언스플래시

홍조는 겉으론 비슷비슷해 보여도 원인은 아주 다양하다. 즉, 호르몬 문제일 수도, 내장 기관의 질병일 수도, 약물 부작용일 수도, 피부 표면의 손상 문제일 수도, 피부 속 혈관 문제일 수도 있는 것이다. 하지만 MH클리닉 이소현 원장은 임상에서 가장 빈번한 요인으로 “잦은 각질 제거, 과도한 여드름 압출, 딱지를 막 뜯어내는 등 피부에 과한 자극을 주는 경우와 급격한 온도 변화”를 꼽았다. 특히 요즘처럼 추운 겨울 실내와 실외 온도 차가 심해 모세혈관이 쉽게 확장되면서 안면 홍조가 심해질 수 있다고. “사우나, 찜질 등도 피하는 것이 좋고 외출할 때에는 마스크와 머플러를 착용해 얼굴에 직접적으로 찬바람을 쐬지 않아야 해요”라고 당부. 또한 잦은 음주, 맵고 자극적인 음식, 자외선도 요인일 수 있으니 피하도록 하고 평소 자외선 차단제를 잘 발라줘야 한다.

사진 언스플래시

스킨케어 면에선 피부 상태를 개선하겠다는 일념으로 하는 노력 때문에 오히려 홍조가 악화하고 영구적인 실핏줄 확장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다. 그래서 안면 홍조가 있는 사람은 물리적이든 화학적이든 자기 피부를 아기의 그것처럼 조심스럽게 다루고 순한 화장품을 사용해야 한다. 순한 화장품이란 ‘천연’, ‘유기농’제품이 아니라 피부 pH 4.5~6.5에 가까운 약산성에, 세게 문지르거나 닦아낼 필요가 없는 제품, 향료 같은 알레르기 유발 성분, 알코올, AHA나 BHA처럼 자극적인 성분 등을 쓰지 않은 제품을 의미한다. 구입 시 전 성분 리스트를 확인하는 습관을 들인다. 더마 코스메틱 브랜드에선 민감하고 건조한 홍조 피부용 라인이 따로 나오기도 한다. 하지만 현재도 진행 중인 여드름 때문에 피부가 붉은 경우, 이런 제품들은 유분이 너무 많을 수 있으니 원인에 따라 선택해야 한다.

바이오더마 센시비오 포르테 - 자극으로 붉어진 피부를 빠르게 진정시키며 보습하는 크림. 건성 또는 중성에 적합. 40mL 2만7천원.
일리윤 세라마이드 더마 속보습 스킨 - 히알루론산과 세라마이드가 피부 장벽을 보호하고 알란토인이 진정시키는 약산성 무향료 토너. 180mL 1만7천원.
쓰리 클렌징 오일 R - 피부를 건조하게 하지 않으면서 물처럼 묽어서 문지를 때 마찰력이 적다. 185mL 5만원.

임시방편으론 메이크업으로 홍조를 가릴 수 있다. 색상환에서 붉은 계열의 보색은 녹색 계열. 그래서 홍조가 심한 부위에 녹색 메이크업 베이스나 컬러 코렉터를 바르면 붉은 기가 상당히 중화된다. 하지만 대부분 제품에 흰색 색소도 많이 포함됐기 때문에 피부 톤도 함께 밝아져 그걸 원하지 않는다면 붉은 기가 없는 잿빛 비비크림이 효과적이다. 마치 진흙처럼 색이 칙칙했던 원조 비비크림은 피부 관리실에서 박피 후 붉은 기를 가리고 진정시키는 데 쓰이던 것이었단 점을 기억하자.

파운데이션으로 홍조를 가리려면 커버력이 강력해야 한다. 웬만한 쿠션, 리퀴드 파운데이션은 아주 얇게 발리기 때문에 시간이 지날수록 역부족. 색소가 농축된 스틱 파운데이션을 얇게 펴 바르고 두드리는 과정을 여러 번 반복해 쌓아 올리는 게 좋다. 그래도 부족하면 스틱이나 케이크 타입 컨실러를 파운데이션 대신 부분적으로 사용한다.

블러셔가 창백한 얼굴에 홍조를 주기 위한 제품인 걸 상기하면 홍조를 역으로 활용하는 메이크업도 가능하다. 블러셔를 하고픈 위치에만 베이스 메이크업을 얇게 해 본래 홍조를 살짝 드러내는 것. 가장 자연스러운 자기 혈색 블러셔가 된다. 경계가 생기지 않게 잘 스펀지나 브러시로 주위와 잘 블렌딩한다.

베네피트 댓갤 그린 - 홍조 커버에 최적화 된 톤업 코렉팅 프라이머. 다이얼을 돌리는 방식이라 낭비하지 않을 수 있다. 11mL 4만1천원.
샤넬 루즈 알뤼르 N°5 홀리데이 2021 컬렉션 191 - 홍조 피부엔 지나치게 붉거나 반대로 너무 잿빛인 립 컬러가 아닌, 자연스러운 컬러가 좋다. 4만8천원.
에스쁘아 프로 테일러 비 글로우 스틱 파운데이션 - 색소 농도가 높아 커버력이 좋으면서 수분감도 있다. SPF42 PA+++ 4색상 각 13g 2만8천원.
사진 언스플래시

이미 혈관이 확장돼 사시사철 ‘홍당무’가 돼버린 얼굴은 치료 가능할까? 다행히 눈부신 의학과 과학의 발달로 홍조는 비교적 치료가 쉬운 질환이 됐다. 이소현 원장에 따르면 90% 정도나 호전이 가능하다고 한다. “홍조는 혈관 전용 레이저로 호전될 수 있어요. 쉽게 말해 늘어진 모세혈관을 레이저 자극으로 줄여줌으로써 개선하는 원리예요. 엑셀 V 레이저혹은 V 빔 레이저가 홍조 치료에 활용하는 대표적인 레이저 시술입니다.” 혈관 확장 정도, 피부 두께 등 개인의 피부 상태에 따라 효과의 차이는 있을 수 있으나 평균적으로 2주 간격으로 5회 정도만 시술받아도 50% 이상 홍조 감소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한다.

세상의 ‘미쓰 홍당무’들이여! 이번 크리스마스에는 홍조에서 벗어나 보자.

*지금 반드시 알아야 하는 뷰티, 라이프스타일 트렌드 그리고 생활의 지혜! 까지, '선배's 어드바이스'는 매주 월요일 업데이트됩니다.

.

Copyright © 엘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