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S 6주기 추모식 李 "'대도무문', '인사가 만사다' 기억하겠다", 尹 "'닭의 목은 비틀어도 새벽은 온다'"

변덕호 2021. 11. 22. 17:36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22일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 내 김영삼 전 대통령 묘역에서 열린 6주기 추모식에서 차남인 김현철 김영삼민주센터 상임이사와 인사를 나누고 있다. [사진 = 한주형 기자]
다섯명의 여야 대선 주자들이 김영삼 전 대통령의 6주기 추모식에 모였다. 대선 주자들은 김 전 대통령의 어록을 인용하며 추모사를 낭독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는 "대도무문, '인사가 만사다'를 항상 기억하겠다"고 했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는 "김 전 대통령의 '닭의 목은 비틀어도 새벽은 온다'라는 말이 국민에게 용기를 줬다"고 말했다.

이날 추모식에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 심상정 정의당 대선후보,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 김동연 새로운물결 대선 후보를 포함 정계 인사들이 모였다.

추모식에는 정치 유튜버들과 김 전 대통령의 추종세력들이 몰려 장사진을 이루기도 했다. 김 전 대통령의 지지자들은 "민주주의 실현의 큰 별 김영삼 대통령님 영면하소서"라고 적힌 현수막을 흔들기도 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는 이날 오후 서울 국립현충원에서 진행된 김 전 대통령 6주기 주모식에서 "김 전 대통령의 과감한 결단으로 우리 사회가 쉽게 하지 못할 것을 이루셨다"며 추모말을 이었다.

이 후보는 "(김 전 대통령은) 특히 군부에 의한 권력 찬탈이 불가하도록 한 것이 역사에 남을 만한 일"이라며 "역사가 기억할 만한 업적이 많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도무문', '인사가 만사다'라는 말씀을 항상 기억한다"며 "고인을 영원히 기억하고 그의 투쟁과 성과를 기억하겠다"고 했다.

이 후보는 본인의 대학시절 정치활동을 왕성히 했던 김 전 대통령의 모습을 회상하기도 했다. 그는 "제가 대학 다닐 때부터 김 전 대통령은 평생 이땅의 민주주의 지키고 불의를 청산하기 위해 싸웠던 점은 평생을 두고 배울 가치"라고 강조했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22일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 내 김영삼 전 대통령 묘역에서 열린 6주기 추모식에 참석했다. [사진 = 변덕호 기자]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는 "한국정치의 큰 산이셨던 김 전 대통령 6주기를 맞아 우리 정치권에서 초당적으로 대통령을 추모하는 이런 행사를 갖게 됐다는 것이 한국의 밝은 미래의 단초가 되는 것 같아 기쁘다"고 소감을 전했다.

윤 후보는 김 전 대통령에 대해 "제가 학창시절인 1970년대부터 야당의 동력을 활성화시켰다"며 "제가 대학 1학년 때 국회의원 제명 사건에도 '닭의 목은 비틀어도 새벽은 온다'는 말로 국민께 용기를 북돋아 주셨다"고 말했다.

이어 "대통령이 되신 이후에도 어느 한 정권이 하기 어려운 결단을 내리셔서 한국 사회를 개혁했다"며 "김 전 대통령의 생전 모습을 잘 기억하고 이 나라 발전과 전진을 위해 열심히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는 이날 눈이 내리는 것을 보고 김 전 대통령의 영결식을 회상하며 추모사를 시작했다. 안 후보는 "6년전 국회 앞에서 했던 김 전 대통령의 영결식이 생각난다. 영결식이 시작되자마자 큰 눈이 내렸지만 끝날 땐 눈이 그쳤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김 전 대통령께서는 민주화의 상징이었다"며 "닭의 모가지를 비틀어도 새벽은 온다는 말씀 때문에 국민들은 희망을 갖고 민주화를 기다렸다"고 말했다. 그는 "김 전 대통령은 개혁의 상징이었다. 하나회 척결, 공직자 재산등록, 금융실명제. 어느 하나도 하기 힘든 개혁들을 모두 다 해내셨다"고 회상했다.

심상정 정의당 대선후보는 "김 전 대통령은 청년 지원의 원조"라며 "시대교체를 향한 길에 한치의 물러섬이 없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군부독재 시대를 청산하고 새로운 문민정부 시대를 여셨다"며 "존경하는 김 전 대통령님께서 걸어오신 길을 따라 청년들이 다시 살아갈 수 있는 나라로 일구겠다"고 말했다.

22일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 내 김영삼 전 대통령 묘역에서 열린 6주기 추모식에서 내빈들은 조총 발포 후 고인을 기리는 묵념하고 있다. [사진 = 변덕호 기자]
대권주자들의 추모사가 끝나고 김 전 대통령이 살아생전 가까이 지냈던 송태근 삼일교회 담임목사의 종교의식이 거행됐다.

이후 김 전 대통령의 차남인 김현철 김영삼민주센터 상임이사가 고인을 기리는 말을 전했다.

식은 조종 발포와 고인을 기리는 묵념으로 종료됐다.

[변덕호 매경닷컴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