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보이는 전방고지에 백골로 남겠다"

이지용,박제완 입력 2021. 11. 23. 17:39 수정 2021. 11. 23. 23:21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전 前대통령, 회고록에 유언
최근 다발성골수종으로 쇠약
5분전 바둑둔 사실 기억 못해
장례 가족장으로..화장할 듯

◆ 전두환 前대통령 별세 ◆

5공화국 `2인자`로 불렸던 장세동 전 국가안전기획부장이 23일 서울 세브란스병원에 마련된 전두환 전 대통령 빈소로 들어서고 있다. [김호영 기자]
"기업들이 내게 정치자금을 냄으로써 정치 안정에 기여하는 보람을 느꼈을 것이다." 1996년 비자금 사건으로 기소돼 첫 공판 당시에도 되레 당당하게 큰소리를 쳤던 전두환 전 대통령의 최후는 쓸쓸하고 초라했다. 급작스러운 임종 탓에 이순자 씨 외에 곁을 지키는 자식도 없었다. 그의 측근인 민정기 전 청와대 비서관은 23일 서울 연희동 전 전 대통령의 자택에서 기자들과 만나 최근 전 전 대통령의 상태에 대해 "예를 들면 몇십 년 전 배운 바둑 실력은 그대로인데 5분 전 나와 바둑 둔 것은 기억하지 못한다"며 "같은 장소에서 바둑을 두며 차도 마셨는데 저더러 '혹시 바둑을 둘 줄 아니'라고 물었다"고 말했다.

전 전 대통령은 그동안 혈액암의 일종인 다발성 골수종과 체내 칼슘 수치가 상승하는 고칼슘혈증 등을 앓아왔다. 지난 8월 중순 다발성 골수종 진단을 받았을 때 전 전 대통령은 "그동안 살 만큼 살았다"며 적극적인 치료를 거부했다고 한다.

민 전 비서관은 2014년 발간한 전 전 대통령 회고록 내용 중 "통일을 이룬 빛나는 조국의 모습을 보고 싶다. 그전에 내 생이 끝나면 북녘이 보이는 고지에 백골로 남고 싶다"는 부분을 읽어주며 고인의 '유언'이라고 했다.

유족 측은 전 전 대통령 유언에 따라 가족장 형태로 화장을 한 후 휴전선 근처에 유해를 뿌리는 것을 희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가장으로 거행된 노태우 전 대통령 때와 달리 가족장으로 치러지면 우리 정부가 해외 공관에 빈소를 마련하거나 외국 국가들이 보내는 해외 조문을 직접 접수하지 않는다. 국가장법은 2조에서 전·현직 대통령이나 대통령 당선인이 사망 시 국가장을 할 수 있다고 돼 있고 주무부처인 행정안전부가 유족의 의사를 확인한 뒤 정부와 협의해 국가장이 필요하다고 판단하면 행안부 장관이 국무회의에 제청하는 절차를 거친다.

행안부 관계자는 "유족도 가족장을 원하는 것으로 확인했다"면서 "전 전 대통령은 군사반란을 주도한 입장, 5·18 광주민주화운동 발포의 최종적 책임 여부, 이에 대한 사과 여부에 있어서도 노 전 대통령에 대한 국민 정서와 차이점이 있다"고 덧붙였다. 매장지 역시 노 전 대통령 때와 마찬가지로 국립묘지에 안장은 불가능하다.

이날 전 전 대통령 사망 소식이 전해진 뒤 서울 서대문구 연희동 자택에는 장세동 전 국가안전기획부장 등 측근들의 발길이 이어졌다. 이날 자택 내부에서는 부인 이순자 씨와 장남 전재국 씨, 차남 전재용 씨 등이 자리를 지켰다. 이 밖에 오웅진 신부, 오일랑 전 청와대 경호실 안전처장, 사자명예훼손 재판의 법률대리인 정주교 변호사 등도 사저를 방문했다.

[이지용 기자 / 박제완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