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하이닥

약사가 답했다, '오메가3'에 대한 오해와 진실

윤새롬 입력 2021. 11. 24. 12:01

기사 도구 모음

음성 기사 옵션 조절 레이어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글자 크기 조절 레이어


중성지질을 개선해 혈액 순환과 기억력 증진에 도움을 주는 오메가3. 그런데 간혹 질환이 있어 병원에 다녀온 뒤 오메가3 섭취를 자제하라는 이야기를 듣는 경우가 있다. 이에 김지영 약사는 오메가3에 대한 궁금증과 진실 여부에 관해 이야기했다.


다낭성난소증후군이 있으면 오메가3 먹어도 될까?

다낭성난소증후군의 경우 무조건적인 것은 아니지만 비만 및 체지방 비율이 높은 경우가 많다. 김지영 약사는 “이는 고지혈증이나 당뇨와 같은 대사성 질환과 비슷한 특징이기 때문에 오히려 오메가3가 도움이 된다”라고 말한다. 아디포넥틴은 지방 조직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인데, 굶게 되면 신호를 받아 분비되어 우리 몸의 AMPK이라는 효소를 활성화한다. 김지영 약사는 “AMPK는 세포가 에너지 생산하도록 하여 분해를 촉진하는데, 오메가3를 먹으면 이 아디포넥틴이 증가해 다낭성난소증후군 치료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는 연구 결과들이 있다”라고 설명한다. 단, 1일 4g 이상 고용량으로 복용하면 LDL 콜레스테롤 수치가 7%가량 올라간다는 연구 결과가 있으므로 고함량 복용은 피하는 것이 안전하다.


고지혈증 환자가 오메가3를 먹으면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진다?

오메가3는 불포화지방산으로 지방에 속하지만, 간에서 중성지방을 낮추고 좋은 콜레스테롤은 높이고 염증을 낮추는 역할을 해 실제 치료로 처방되어 사용되기도 한다. 그런데 오메가3를 먹은 뒤 LDL, 우리가 알고 있는 나쁜 지방의 수치가 올라간 경우가 있다. 김지영 약사는 “apoE4 유전자를 가진 경우 그럴 수 있다”라고 말한다. apoE 유전자는 혈중 콜레스테롤 운반체인 LDL에 존재하는 apoE 단백질을 만드는데, 종류는 3가지로 부모로부터 반반, 셋 중 하나씩 물려받는다. 이중 ApoE4 유전자를 가진 경우 오메가3 섭취 후 LDL이 증가하는 현상이 관찰되었는데, 김지영 약사는 “큰 문제는 아니므로 걱정하지 않아도 괜찮다”라고 설명한다. LDL도 작은 LDL과 큰 LDL 두 가지 종류가 있는데, 혈관 속에 침투해 동맥경화를 유발하는 좋지 않은 LDL은 작은 LDL이다. ApoE4 유전자를 가진 사람이더라도 LDL 크기만 커진 것이지, 작은 LDL 수 자체는 준 것이기 때문에 우리 몸에 해가 없는 LDL 수치가 증가했다고 보면 된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하는 검사에서는 LDL 크기까지 정확하게 파악하지 않기 때문에 통합적으로는 LDL이 증가한 것으로 보이지만, 실제로는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김지영 약사는 “그래도 수치가 너무 많이 상승하면 주치의와 상담이 필요할 수 있으며, 더 정밀한 검사를 요청해 보는 것도 확실하게 결론 내는 방법이다”라고 조언했다.


통풍 환자라도 양질의 오메가3를 먹으면 크게 문제되지 않는다



오메가3를 먹으면 통풍이 심해진다?
통풍 환자는 요산 관리가 중요하기 때문에 먹지 말아야 할 음식 리스트가 매우 많다. 그중 하나가 어류인데, 이는 퓨린이라는 단백질 때문이다. 김지영 약사는 “오메가3는 생선에서 추출한 것이긴 하지만 불포화지방산으로, 추출과정에서 단백질은 제거가 되므로 문제 될만한 양의 퓨린이 남아있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봐야 한다”라고 말한다. 단, 양질의 오메가3를 선택해야 한다.


오메가3, 평생 먹어도 괜찮을까?
김지영 약사는 “불포화지방산은 몸에 꼭 필요한데 외부로부터 섭취해야 하므로 계속 먹어야 할 것 같고, 생선 등을 충분히 섭취할 수 있다면 좋겠지만 챙겨 먹기 힘들고, 많이 먹으면 중금속 위험 때문에 오히려 안전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영양제로 보충하는 방법을 추천한다”라고 말한다. 양질의 오메가3는 중금속 검사를 꼼꼼하게 거치므로 안전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식물성과 동물성 중에 어떤 것을 골라야 할까? 김지영 약사는 “어류에 알레르기가 있거나, 미세한 비린내에도 예민해 위장장애가 일어나는 특별한 경우가 아닌 이상 동물성을 추천한다”라고 답했다. 또한 오메가3를 먹으면 출혈 위험 때문에 걱정하는 경우가 있는데, 적정량의 오메가3 섭취는 출혈에 큰 영향을 끼치지 않지만, 수술 전·후에는 끊었다가 복용해야 하고, 항혈소판제나 항응고제를 복용하고 있다면 주치의와 꼭 상의해야 한다.

도움말 = 김지영 약사

윤새롬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hidoceditor@mcircle.biz

건강을 위한 첫걸음 - 하이닥 ⓒ ㈜엠서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포토&TV

    이 시각 추천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