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재천 "한국서 애 낳는 사람은 바보..IQ 두자리 안 되니 낳는 것"

박효주 기자 2021. 11. 25. 09:1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대한민국 사회에서 지금 애를 낳는 사람은 바봅니다."

지난 23일 세계적인 사회 생물학자 겸 생태학자 최재천 이화여대 석좌교수가 한국의 저출산 문제를 꼬집으며 이같이 말했다.

이는 현 사회에서 애를 낳아 기르는 건 힘들다는 점을 강조한 것이다.

이어 "한국 사회의 저출산 현상은 진화생물학자 관점에서는 지극히 당연한 적응 현상"이라며 "주변에 먹을 것이 없고 숨을 곳이 없는데 그런 상황에서 새끼를 낳아 주체 못 하는 동물은 진화과정에서 살아남기 힘들다"고 설명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사진=유튜브 최재천의 아마존

"대한민국 사회에서 지금 애를 낳는 사람은 바봅니다."

지난 23일 세계적인 사회 생물학자 겸 생태학자 최재천 이화여대 석좌교수가 한국의 저출산 문제를 꼬집으며 이같이 말했다. 이는 현 사회에서 애를 낳아 기르는 건 힘들다는 점을 강조한 것이다.

그는 "머리가 얼마나 나쁘면. IQ가 두 자리가 안 되니 애를 낳는 거겠죠?"라고 말한 뒤 바로 이어 "죄송합니다. 너무 심하게 얘기를 했다"고 했다.

이어 "한국 사회의 저출산 현상은 진화생물학자 관점에서는 지극히 당연한 적응 현상"이라며 "주변에 먹을 것이 없고 숨을 곳이 없는데 그런 상황에서 새끼를 낳아 주체 못 하는 동물은 진화과정에서 살아남기 힘들다"고 설명했다.

최 교수는 "지금 대한민국에서는 애를 낳아 키워낼 수 있을까. 이 문제를 개인의 입장에서 심각하게 고민하는 상황이 벌어졌다"고 지적했다.

그는 "그 고민 끝에도 아이를 낳는 분들은 제가 보기엔 계산이 안 되는 분들"이라며 "대한민국에서 애를 낳아 기르는 건 아무리 계산을 해봐도 현명한 일이 아니"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고맙다. 힘들 걸 뻔히 알면서도 행복을 위해 과감히 출산하고 기르는 분들은 결과적으로 애국자"라고 강조했다.

최 교수는 "상황이 좋아지면 출산을 하게 돼 있다. 번식을 못 하게 막는 것이 어려운 일이고 번식을 하게 내버려 두기는 매우 쉽다"고 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이 나라가 아이들이 크는 데 행복한 나라가 되게끔 엄청난 돈을 투자해서 교육 제도를 포함한 사회 인프라를 근본적으로 뜯어고쳐야 한다"며 "그래서 이 나라에 아이만 낳아 놓으면 아이가 잘 크고, 우리는 부모로서 잘 크는 아이들을 바라보면서 행복한 가족을 이룰 수 있겠다는 그림이 그려져야 바뀔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지난해 기준 한국의 합계 출산율은 0.837명이다. 역대 최저치인 동시에 전 세계 198개국 가운데 최하위다.

[관련기사]☞ 김흥수, 비키니 입은 문야엘에 "난 하얀게 좋다"정준영, 이종현에 소개한 절친이 최태준…팬들 "박신혜, 감당 가능해요?"김나영 "母, 8살 때 심장마비로 떠나…스킨십 아직 기억난다"이유미 "쿠팡이츠 알바하는데 '오징어 게임'으로 관심…얼떨떨해""X질 뻔, 무슨 X"…신기루, 박명수 당황시킨 선 넘은 표현 '논란'
박효주 기자 app@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