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두환 빈소에서 되살아난 군사정부 망령들.."위대한 전 대통령"

오진영 기자, 양윤우 기자 2021. 11. 25. 10:4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지난 24일 서울 신촌 세브란스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전두환 전 대통령의 빈소.

전씨의 빈소에 군사정부 시절을 연상케 하는 인사들의 발걸음이 이어지는 가운데 극우 유튜버들과 보수단체들까지 방문하면서 빈소는 아수라장이 됐다.

대통령경호실장을 지내면서 '정권 2인자'로 꼽혔던 장세동 전 안기부장은 서대문구 연희동에 있는 전씨의 자택부터 조문객을 맞는 빈소까지 고인 사망후 내내 자리를 지켰다.

강창희 전 국회의장도 조문했으며 김진영 전 육군참모총장과 박희도 전 육군참모총장도 빈소를 방문해 자리를 지켰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난 24일 서울 신촌 세브란스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전두환 전 대통령의 빈소. 12·12 군사쿠데타 주역이자 육군 내 사조직인 '하나회' 멤버들이 잇따라 발걸음을 했다. 전두환 정권의 최고 실세로 꼽혔던 허화평 전 정무수석부터 정권 2인자였던 장세동 전 안기부장, '하나회 막내' 강창희 전 국회의장이 조문했다. '5공 인사' 사이에선 전씨의 성과를 강조하는 발언도 나왔다.

전씨의 빈소에 군사정부 시절을 연상케 하는 인사들의 발걸음이 이어지는 가운데 극우 유튜버들과 보수단체들까지 방문하면서 빈소는 아수라장이 됐다. 빈소 앞 육교에는 전씨를 추모하는 플래카드가 나붙었으며 인근에서는 "빨갱이" "독재자" 등 고성이 오갔다. 시민단체는 전씨가 숨졌다고 끝나는 문제가 아니라면서 유족의 사과를 촉구했다.
'하나회' 멤버에 5공 인사, 극우 유튜버까지…고성 오가는 전두환 빈소
허화평 미래한국재단 이사장이 24일 서울 서대문구 세브란스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전직 대통령 故 전두환 씨의 빈소에서 조문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 사진 = 뉴시스

대통령경호실장을 지내면서 '정권 2인자'로 꼽혔던 장세동 전 안기부장은 서대문구 연희동에 있는 전씨의 자택부터 조문객을 맞는 빈소까지 고인 사망후 내내 자리를 지켰다.

강창희 전 국회의장도 조문했으며 김진영 전 육군참모총장과 박희도 전 육군참모총장도 빈소를 방문해 자리를 지켰다. 고명승 전 예비역 육군 대장, 김진영·박희도 전 육군참모총장과 신윤희 전 육군 헌병부단장도 빈소를 찾았다. 이들은 모두 전씨가 육사 11기 동기들과 후배들을 모아 결성한 '하나회'의 구성원이다.

이른바 '5공화국 인사'들은 전씨의 과오에 대한 사과보다 업적을 알리는데 집중했다. 5공화국 마지막 청와대 민정수석을 지낸 김용갑 전 민정수석은 1987년 6·29 선언 때 노태우 당시 민주정의당 대표가 직선제 개헌 요구를 받아들인 이면에는 전씨가 있었다는 주장을 했다.

박철언 전 정무비서관은 "전두환대통령 재임 기간 동안 물가가 안정되고 경제 성장도 연 10% 가까이 했다"고 칭송했다.

전씨의 빈소에는 한 때 극우 성향의 인사들, 유튜버들이 몰리면서 고성이 오갔다. 오후 1시 40분쯤에는 자신을 우리공화당 당원이라고 밝힌 100여명이 줄지어 단체 조문을 했으며, '우파 유튜버' 들은 셀카봉 위에 얹힌 휴대전화로 실시간 라이브 방송을 했다. 조원진 우리공화당 대표와 주옥순 엄마부대 대표 등은 5.18을 폄훼하는 발언을 하기도 했다.

극우 성향의 인터넷 커뮤니티인 '일베'의 이용자를 상징하는 인형탈을 쓰고 조문을 다녀간 남성도 눈에 띄었다. 빈소 인근 육교에는 전씨를 추모하는 플래카드가 걸렸다. 박 전 대통령의 여동생 박근령씨가 다녀간 오후 4시쯤에는 "전두환은 사죄하라"고 외친 시민에게 유튜버와 지지자들이 달려들면서 몸싸움도 벌어졌으나 보안요원의 제지로 중단됐다.

최우원 전 부산대 철학과 교수와 보수 유튜버들이 전씨를 찬양하며 "어렵게 만든 대한민국을 빨갱이들이 파괴하고 있다"고 소리 지르자 같은 층을 사용하는 유족들이 항의하는 소동이 벌어지기도 했다. 유족들이 "혼자만 사용하는 것 아니지 않느냐"고 하자 유튜버들은 "상관없으면 빠지라"고 맞섰다. 이후 보안요원이 제지하면서 소동이 일단락됐다.
시민단체 "숨졌다고 끝나는 것 아냐, 가족이라도 대신 사죄해야"
24일 오전 서울 서초구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민변) 대회의실에서 열린 5·18 민주화 운동 관련자 국가배상 청구 소송 제기 기자회견에서 조영선 변호사가 발언하고 있다. / 사진 = 뉴시스

시민단체 사이에서는 전씨가 숨졌다고 사죄가 끝나서는 안 된다며 유족들이 대신 반성을 이어가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민변)은 지난 24일 5·18 광주 민주화운동 피해자 70여 명이 국가를 상대로 제기한 손해배상 청구 소송 관련 기자회견에서 "많은 인권침해에 대해 일말의 책임 없이 사망한 것에 유감"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5·18 당시 피해자들 역시 전씨가 사과 없이 사망한 데에 대해 분통을 터뜨렸다. 유족 안모씨는 "전두환이 죽었다고 끝나는 문제가 아니다"라며 "장례를 치르기 전에 가족들이라도 사죄해 줬으면 좋겠다"라고 했다.

[관련기사]☞ 딸 임신시킨 동거남 감옥 가자 "부부면 나올 수 있대" 혼인신고서 내민 엄마현 남편·전 남편·현 시모 죽여 보험금 10억 탄 여자…친딸·전 시모도 죽이려다 실패정준영, 이종현에 소개한 절친이 최태준…팬들 "박신혜, 감당 가능해요?"이유미 "쿠팡이츠 알바하는데 '오징어 게임'으로 관심…얼떨떨해""X질 뻔, 무슨 X"…신기루, 박명수 당황시킨 선 넘은 표현 '논란'
오진영 기자 jahiyoun23@mt.co.kr, 양윤우 기자 moneysheep@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