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예산 삭감에 1천명 해고 위기" 위탁 노동자들 거리로

이승욱 2021. 11. 25. 10:5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서울시가 민간위탁한 기관에 근무하는 노동자들이 오세훈 서울시장의 내년도 사업예산 삭감으로 약 1000명이 일자리를 잃을 위기에 놓였다고 주장했다.

오세훈표 반시민·반노동예산반대 민간위탁노동자공동대책위원회(공대위)는 24일 오전 10시 서울시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대량실업을 야기하는 서울시 예산안에 시의회가 제동을 걸어야 한다"며 "예산 삭감은 시민을 대상으로 공공서비스를 해왔던 민간위탁기관 노동자들의 대량해고를 의미한다. 특히 코로나19 재난 시기에 더욱 강화해야 할 사업이 대폭 축소됐다"고 주장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시 도시농업활성화 예산 삭감 규탄 회견도
오세훈표 반시민ㆍ반노동예산반대 민간위탁노동자공동대책위원회가 24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시의회 본관 앞에서 ‘오세훈표 반시민·반노동 예산 반대 기자회견’을 개최하고 있다. 연합뉴스

서울시가 민간위탁한 기관에 근무하는 노동자들이 오세훈 서울시장의 내년도 사업예산 삭감으로 약 1000명이 일자리를 잃을 위기에 놓였다고 주장했다.

오세훈표 반시민·반노동예산반대 민간위탁노동자공동대책위원회(공대위)는 24일 오전 10시 서울시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대량실업을 야기하는 서울시 예산안에 시의회가 제동을 걸어야 한다”며 “예산 삭감은 시민을 대상으로 공공서비스를 해왔던 민간위탁기관 노동자들의 대량해고를 의미한다. 특히 코로나19 재난 시기에 더욱 강화해야 할 사업이 대폭 축소됐다”고 주장했다. 지난 1일 서울시는 민간위탁 관련 사업예산을 약 830억원 삭감한 내년도 예산안을 발표하고, 시의회에 넘겼다.

공대위는 “(공대위에 포함된) 19개 기관 중 7개 기관의 인건비는 평균 16.66%가 삭감됐다”며 “이를 서울의 전체 민간위탁 노동자 1만1018명에 대입해보면 약 400여개 민간위탁기관에서 1000명에 육박하는 대량해고가 예견된다”고 주장했다. 공대위에 소속된 노동자 중 54.8%는 여성이며 47.5%는 청년(만 18~39살)이다.

공대위는 “민간위탁기관에서 일하는 노동자는 항상 고용불안에 시달리는 간접고용 비정규직”이라며 “그런데도 오 시장은 ‘(위탁기관 교체 때) 80% 고용승계’ 조항이 특권이라며 불안정 노동자들을 더 고용불안에 내몰아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고도 지적했다. 공대위는 예산 삭감에 반대하는 릴레이 1인시위를 하고, 12월 시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심의 기간에는 대규모 집회를 열 계획이다.

한편 이날 오전 11시에는 같은 장소에서 서울시의 도시농업 축소 및 폐기 정책을 반대하는 기자회견도 열렸다. ‘오세훈 시장의 도시농업 축소 및 폐기 정책에 반대하는 범시민연대’는 “도시농업은 기후위기 시대에 탄소중립 사회를 만드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며 “오세훈 시장은 도시농업 역할을 부정하고 땅이 아닌 시멘트만 늘리는 정책을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민간참여를 위한 도시농업 활성화 사업 예산이 애초 15억5000만원에서 5억5000만원으로 3분의 2가량 삭감됐다고 주장했다.

범시민연대는 “오세훈 시장이 유독 시민참여, 협치에 관한 예산을 축소하려는 진짜 이유가 뭔지 참으로 우려된다”며 “도시농업을 축소, 폐지하는 정책을 중단하고 더 적극적인 도시농업 활성화 정책을 제시하라”고 요구했다.

이승욱 기자 seugwookl@hani.co.kr

Copyright © 한겨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