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은혜 3300만원, 주호영 2100만원?..의원들, 종부세 얼마나 내나

박성의 기자 입력 2021. 11. 25. 11:1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더불어민주당이 25일 국민의힘 주요 인사들의 종합부동산세 추정액을 공개했다.

민주당은 야당 의원 중 상당수가 수천만원의 종부세를 내야한다면서,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의 종부세 전면 재검토 공약을 '셀프 절세'라고 공격했다.

현안대응TF 단장인 김병기 민주당 의원은 "윤석열 후보의 일명 종부세 폐지 공약은 결국 자신들의 부동산 특권을 더 공고히 하려는 '셀프절세 공약'에 불과하다"고 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尹, 종부세 폐지 공약은 '셀프 절세 공약'에 불과"

(시사저널=박성의 기자)

1월6일 서울 송파구 잠실롯데월드타워 전망대 서울스카이에서 한 청년이 강남 일대 아파트를 내려다보고 있는 모습 ⓒ시사저널 박정훈

더불어민주당이 25일 국민의힘 주요 인사들의 종합부동산세 추정액을 공개했다. 민주당은 야당 의원 중 상당수가 수천만원의 종부세를 내야한다면서,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의 종부세 전면 재검토 공약을 '셀프 절세'라고 공격했다.

민주당 선대위 현안대응TF는 이날 공직자 재산공시를 분석한 결과를 공개하며 "국민의힘 김은혜 의원은 종부세를 3300만원, 주호영 의원은 2100만원을 낼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현안대응TF에 따르면, 김 의원은 공시가가 150억원이 넘는 서울 강남 대치동 건물을 보유하고 있다. 상업용 빌딩은 공시지가 80억원까지 종부세를 공제받을 수 있다. 그러나 김 의원이 보유한 빌딩은 공시가가 이를 초과해 해당 빌딩에 대해 종부세를 납부해야 한다. 주 의원의 경우 배우자와 공동명의로 서울 강남 반포 아파트를 보유하고 있다.

현안대응TF는 윤 후보를 돕고 있는 나경원 전 국민의힘 의원의 종부세도 공개했다. 이들은 "나 전 의원이 서울 용산구 서빙고동에 68평형 아파트를 보유하고 있다"며 "그가 올해 내야 할 종부세는 3500만원이 넘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현안대응TF 단장인 김병기 민주당 의원은 "윤석열 후보의 일명 종부세 폐지 공약은 결국 자신들의 부동산 특권을 더 공고히 하려는 '셀프절세 공약'에 불과하다"고 했다. 이어 "종부세는 재정 자립도가 낮은 지방을 지원하는 종잣돈으로 쓰이는 등 국가균형발전에 도움을 주는 측면이 있다"고 주장했다.

한편, 최근 주택 종부세 고지를 두고 논란이 이어지자 윤 후보는 지난 14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대통령이 되면 종부세를 전면 재검토할 것"이라며 "종부세를 재산세에 통합하거나 1주택자에 대해서는 면제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Copyright ⓒ 시사저널(http://www.sisajournal.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시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