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택플러스] 올해는 끝났다?..전기차 잘 사는 법

김재영 입력 2021. 11. 25. 13:39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뉴스투데이] ◀ 앵커 ▶

올해 전기차에 대한 관심이 여느 해보다 높았죠?

보통 신차가 안나오는 연말이 코 앞인데도 새 모델들이 계속 나오고 있는데, 정작 소비자들은 차를 못 사고 있습니다.

오늘 +NOW에서는 전기차 구매, 어떻게 해야 하는 건지, 보조금은 또 어떻게 받는 건지 살펴보겠습니다.

+NOW 지금 시작합니다.

오늘은 대림대 김필수 교수와 함께합니다.

안녕하세요.

◀ 김필수 / 대림대 미래자동차학부 교수 ▶

안녕하세요.

◀ 앵커 ▶

올해 전기차 바람이 국내에도 불기 시작했는데, 국산 전기차도 벌써 여럿 나왔죠?

◀ 김필수 / 대림대 미래자동차학부 교수 ▶

가장 최근에 나온 게 현대 제네시스의 GV60이에요.

첫 전기차 전용 소형 SUV인데, 기존 차량에선 볼 수 없던 다양한 편의장비들이 들어가면서 세계 시장에서도 주목을 받고 있어요.

국내 전기차는 올해 5월 첫 전용 전기차인 현대 아이오닉5를 시작으로, 제네시스 G80 전동화모델, 기아차의 EV6에 이어 올해에만 벌써 4종류가 나왔는데요.

지금 인터넷에서는 스포츠형 세단 아이오닉6의 예상도와 사진도 돌고 있죠.

전기차가 아주 쏟아지고 있습니다.

◀ 앵커 ▶

판매량은 어떻습니까?

◀ 김필수 / 대림대 미래자동차학부 교수 ▶

가장 최근에 나온 GV60 같은 경우에 지난달 6일 사전계약을 시작했는데 계약건수만 1만 5천 대를 넘었어요.

지금 주문해도 1년 뒤에나 받는 건데, 시장의 예측보다 빠르게 증가하고 있어요.

실제 판매량도 올해 아이오닉5의 판매량이 지난달까지 전기차의 세계 표준이죠.

테슬라의 국내 판매량을 앞질렀는데, 반도체 문제로 차량이 정상 수급되지 않는 점을 고려하더라도 고무적이라는 평입니다.

◀ 앵커 ▶

오늘 집중적으로 좀 다뤄보려는 게 이 정부 보조금 문제인데, 정책과 관련해 말들이 많아요.

일단, 올해 받을 수 있는 보조금은 다 소진된 건가요?

◀ 김필수 / 대림대 미래자동차학부 교수 ▶

전기차 보조금은 크게 정부 보조금과 지자체 보조금으로 나뉘는데, 현재 전국 161개 지자체 중 82곳에서 일반 소비자용 전기차 구매보조금은 모두 소진됐어요.

부산, 광주, 대전 같은 대도시가 먼저 바닥이 낮고요.

1천 대 정도로 비교적 여유 있게 배정됐다고 여겨졌던 용인·청주·창원 같은 중소도시도 이미 보조금 접수가 끝났어요.

전산상으론 잔여물량이 10대 이하인 지자체도 38곳 정도 있는데, 사실상 없다고 보시는 게 맞을 거 같습니다.

◀ 앵커 ▶

전기차 보조금이라는 게 결국은 지금은 비싼 전기차 배터리값을 정부가 일부 부담해주는 건데, 정부 방향이 전기차로 정해졌으면 좀 더 지원규모를 늘려서 정책 실현을 좀 앞당기도록 추진할 방법은 없을까요?

◀ 김필수 / 대림대 미래자동차학부 교수 ▶

실제로 현장의 불만도 그런 데서 나오고 있는 거죠.

내연기관차는 인제 그만 타라고 하고 있잖아요.

가솔린차는 이산화탄소 배출로 온실효과를 일으키는 주범이고, 디젤차는 탄화수소, 질소 배출로 미세먼지를 일으키는 주범이 됐는데, 그래서 전기차 보급을 늘리기로 했지만 정책이 현장상황을 따라가지 못하고 있는 거죠.

◀ 앵커 ▶

실제로 보조금이 떨어지니까 전기차를 안 산다는 거잖아요.

보조금 있고 없고에 따라서 구매 가격 차이는 얼마나 나나요?

◀ 김필수 / 대림대 미래자동차학부 교수 ▶

올해 기준으로 전기차 보조금은 국고에서 800만 원 정도, 각 지자체에서 1천만 원 안팎을 더 해서 최대 1,700만 원까지 받을 수 있는데요.

대중적인 전기차들이 대략 5천만 원대니까 3천만 원대 후반이면 살 수가 있었던 거죠.

◀ 앵커 ▶

지자체 보조금은 바닥이 났지만 국가 보조금은 남았다고 하던데, 형편에 따라서 국고보조만 받고 전기차를 살 수는 없나요?

◀ 김필수 / 대림대 미래자동차학부 교수 ▶

안됩니다.

정부보조금은 매칭 방식이라서 국가 보조금과 지자체 보조금을 함께 받아야만 살 수 있어요.

사실 올해 환경부 '전기차' 관련 예산이 1조 1,225억 원이었는데 아직 3천 억 원 정도가 남았거든요.

그런데 이걸 집행할 수가 없는 거죠.

◀ 앵커 ▶

국가 보조금만 미리 받고 지자체 보조금은 내년에 받도록 하는 것도 안되나요?

◀ 김필수 / 대림대 미래자동차학부 교수 ▶

그것도 회계 처리상 불가능합니다.

사실 중앙정부나 지자체가 융통성을 좀 내면 방법이 없지 않을 텐데, 현재로선 불가능한 희망 사항입니다.

◀ 앵커 ▶

요즘 반도체 수급도 문제잖아요.

보조금이 있어도 만들어놓은 전기차가 없다는 지적도 있던데, 출고 상황은 어떻습니까?

◀ 김필수 / 대림대 미래자동차학부 교수 ▶

그것도 문제죠.

올해 현대 아이오닉5는 상반기 계약 대수만 4만 대가 넘었는데, 9월 말까지 출고된 차가 1만 5천여 대로 절반에도 못 미치고 있어요.

최근 인도가 시작된 기아의 EV6도 대기 물량만 2만 대가 넘어요.

수입차도 상황이 마찬가진데요.

올여름 최대 화제였던 5천만 원대 벤츠 전기차 EQA도 지금까지 실제 고객에게 인도된 차는 1백 대 남짓이에요.

◀ 앵커 ▶

지자체 보조금도 바닥났고, 자동차 출고도 지연되면서 계약 포기 상황도 속출하고 있다고요?

◀ 김필수 / 대림대 미래자동차학부 교수 ▶

계약이라는 게 먼저 계약한 사람이 물건도 먼저 받아야 하는데, 전기차는 구조가 좀 특이해요.

'석 달 룰' 이란게 있어서 그런데, 예를 들면, 9월에 전기차 보조금을 신청한 사람이 이달 말까지 차를 못 받으면 12월에는 보조금을 못 받는 거예요.

내년에 차가 나올 상황이라면 1월에 보조금 신청을 다시 해야 하는 거죠.

◀ 앵커 ▶

한 번 신청했다고 막연히 기다릴 게 아니라, 실제로 차를 받을 수 있을 때쯤 보조금 신청을 해야 한다는 거군요.

◀ 김필수 / 대림대 미래자동차학부 교수 ▶

그렇죠.

그런데 안타까운 건 내년엔 전기차 보조금이 줄어든다는 겁니다.

국가 보조금은 올해 800만 원에서 내년엔 600만 원으로 줄고, 각 지자체 보조금도 줄어들 전망이에요.

◀ 앵커 ▶

전기차 시대로의 전환이 국가 정책인데 보조금이 줄어든다, 이해가 잘 안 되는데요?

◀ 김필수 / 대림대 미래자동차학부 교수 ▶

그래서 정부의 정책 방향을 좀 더 정교하게 세워야 한다는 겁니다.

올해 환경부 전기차 목표 보급대수가 7만 5천 대인데, 지난 10월까지 6만 대만 등록됐거든요.

그런데 지금 보조금은 동났죠.

또 보조금 신청도 1, 2월엔 정책 수립한다고 신청을 안 받다가 11, 12월에는 보조금이 동났다며 또 신청을 안 받는 사태가 반복되고 있거든요.

분기별로 보조금을 나눠서 신차도 보조금을 받게 하거나 국고와 지자체 보조금을 차등적으로 준다거나 하는 방법들을 고민해야 할 시점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 앵커 ▶

친환경차 시대로의 전환을 앞당기기 위한 더 세밀한 정책적 고민이 필요한 시점인 거 같습니다.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 김필수 / 대림대 미래자동차학부 교수 ▶

수고하셨습니다.

◀ 앵커 ▶

지금까지 재택플러스였습니다.

김재영 기자 (jaykim@mbc.co.kr)

기사 원문 - https://imnews.imbc.com/replay/2021/nwtoday/article/6313531_34943.html

[저작권자(c) MBC (https://imnews.imbc.co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Copyright © MBC&iMBC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학습 포함)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