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진자 77명' 의료붕괴 위기였던 日의 반전.."이것이 결정적"

이창섭 기자 2021. 11. 25. 15:20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동량 감소와 효과적인 백신 구성이 원인으로 지목돼
[도쿄=AP/뉴시스]30일 일본 도쿄에서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마스크를 쓴 시민들이 아사쿠사 지역을 걷고 있다. 일본은 전날보다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1401명 늘어난 79만6829명으로 집계됐다. 2021.06.30.
일본의 코로나19(COVID-19) 확진자와 사망자가 급감하면서 그 원인에 관심이 집중된다. 시민의 이동량 감소와 백신 효과 등이 유력한 이유로 분석된다. 느슨한 검사로 인한 자연 감염과 그로 인한 면역 형성이 영향을 미쳤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일본, 팬데믹 이후 이동량 감소
일본 후생노동성에 따르면 24일 기준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77명이다. 도쿄도 5명, 오사카부 9명 등 대도시 확진자가 10명 이하로 집계됐다. 중환자 수도 지난 23일 기준 58명이다. 25일 0시 기준 위중증 환자 612명을 기록한 한국과 비교하면 1/10 수준이다. 코로나19로 인한 사망자도 19일 0명, 21일 0명, 22일 2명, 23일 2명 등으로 거의 발생하지 않고 있다.

의료 붕괴 직전까지 갔던 일본의 방역 상황이 호전된 것을 두고 '미스터리 수준'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전문가들의 의견이 분분하지만 유력한 원인으로 거리두기로 인한 이동량 감소가 꼽힌다.

일본은 지난 7월부터 9월 말까지 도쿄를 비롯한 대도시 중심으로 '긴급사태 선언' 정책을 시행하는 등 강력한 방역 체계를 유지했다. 지난달 1일 긴급사태 선언이 해제됐지만 사적 모임 5인 제한은 유지 중이다.

코로나19 펜데믹 이전과 비교한 대한민국과 일본의 대중교통 이용량 비교 수치/사진제공=Our World In Data

이동량 감소는 데이터를 통해서도 확인된다. 영국 옥스퍼드 대학에서 운영하는 통계 사이트 'Our World in Data'에 따르면 긴급사태 선언 정책이 시행된 동안 일본 국민의 대중교통 이용량은 팬데믹 이전과 비교해 30% 이상 줄었다. 같은 기간 한국인의 대중교통 이용량은 팬데믹 전보다 10% 미만으로만 감소했다.

긴급사태 선언 해제 직후 일본 대중교통 이용량은 서서히 올랐지만 이번 달 20일 기준으로 팬데믹 이전 대중교통 이용량의 80%대를 유지 중이다. 반면 한국은 단계적 일상회복이 시작된 11월 이후 대중교통 이용량이 팬데믹 이전 수준을 회복해 오히려 더 늘었다.

코로나19 펜데믹 이전과 비교한 대한민국과 일본의 소매점·놀이시설 이용량/사진제공=Our World In Data

일본은 소매점과 놀이시설 이용량에서도 팬데믹 이전보다 낮은 수치를 유지하고 있다. 반면 한국은 20일 기준 소매점과 놀이시설 이용량이 팬데믹 이전과 비교해 10% 이상 증가했다.

엄중식 가천대학교 길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일본의 방역 상황 개선은 이동량 감소가 결정적"이라며 "일본 사람들이 안 움직인다"고 말했다.

엄 교수는 "일본 정부와 지자체도 믿을 만한 데이터를 제시하지 못하고 코로나19 검사도 비싼 비용을 들여서 하기 때문에 그런 불편한 환경 속에서 일본 국민이 스스로 조심하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일본 백신접종률 76.2%… 대부분 화이자·모더나
모더나와 화이자가 대부분인 일본의 백신 구성이 확진자 급감에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마상혁 대한백신학회 부회장은 "일본의 1차 접종률은 79%에 육박하고 2차 접종률도 약 77%에 이른다"며 "이들 중 99.95%가 화이자·모더나 제품을 맞았고 아스트라제네카는 0.05%로 적었다"고 말했다.

최재욱 고려대학교 예방의학과 교수도 "일본은 아스트라제네카나 얀센 백신을 국내에서 사용 승인도 안 해줬다"며 "화이자·모더나 위주로 접종한 일본은 예방 효과가 잘 지속되는 것 같다"고 했다.

16일 중앙방역대책본부가 발표한 백신별 돌파 감염 사례를 보면 얀센이 0.35%로 가장 높았다. 아스트라제네카는 0.171%, 화이자·모더나는 각각 0.064%와 0.008%였다.
일본, 자연 감염 막지 않아 면역 형성?
이덕희 경북대학교 예방의학과 교수/사진제공=경북대학교병원 유튜브 캡처
일본의 느슨한 검사가 자연스럽게 코로나19 면역 체계를 형성하게 했다는 전문가 주장도 제기됐다.

이덕희 경북대학교 예방의학과 교수는 지난 16일 카카오 브런치 '코비드19 바이러스를 두려워하지 마세요'라는 제목의 글에서 "한국과 비슷한 백신 접종률을 가진 일본이 우리와 가장 다른 점은 처음부터 국가가 나서서 방역이라는 이름으로 무증상 혹은 경한 증상으로 지나가는 자연 감염을 막지 않았다는 데 있다"고 주장했다.

이 교수는 "일본의 확진자 급감은 백신 접종률이 채 50%가 되지 않았을 때부터 시작됐는데, 이런 일은 강력하고 광범위한 면역을 제공하는 자연 감염의 경험을 가진 사람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라며 "단순히 백신 접종률만 높인다고 가능한 일이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K방역의 폐해는 수도 없이 많지만, 그중 하나가 코로나19에 대한 저항력이 매우 높았던 동아시아권에서 국가가 앞장서서 바이러스에 대한 과장된 공포를 조장하고 이를 방역의 성과로 적극 활용했다는 점"이라며 "이 난국에서 벗어나려면 돌파 감염이든 뭐든 자연 감염을 경험하는 사람이 많아져야 한다. 지금이라도 동선 추적하는 역학조사와 무증상자와 경한 증상자를 대상으로 하는 PCR 검사를 중지해야 한다"고 적었다.

다만 이 교수 주장이 근거가 떨어진다는 지적도 있다. 최 교수는 "일본이 검사를 타이트하게 안 한 건 사실"이라면서도 "그것을 입증하려면 무작위로 지역 주민을 샘플링해 실제 면역이 형성됐는지 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탁 순천향대학교 감염내과 교수도 "근거 없는 주장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딸 임신시킨 동거남 감옥 가자 "부부면 나올 수 있대" 혼인신고서 내민 엄마현 남편·전 남편·현 시모 죽여 보험금 10억 탄 여자…친딸·전 시모도 죽이려다 실패정준영, 이종현에 소개한 절친이 최태준…팬들 "박신혜, 감당 가능해요?"이혼 전문 변호사 "외도자는 휴대폰을 손에서 놓지 않는다"'♥아야네' 이지훈 "올해 아이 갖고 싶은데…정자 모양이 하위 5%"
이창섭 기자 thrivingfire21@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