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호남행 이재명과 '깜짝만남' 불발되나.."충청·경남 간다"

김형섭 2021. 11. 26. 11:5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26일 광주·전남에서 3박4일 간의 매타버스(매주 타는 민생버스) 일정에 돌입한 가운데 대선 경선에서 맞붙었던 이낙연 전 대표와의 깜짝 만남 가능성이 주목받았지만 불발될 가능성이 커졌다.

그러나 이 후보 측이 이날 여지를 남겨 놓음으로써 두 사람의 만남 여부가 주목을 받았지만 이 전 대표 측이 이를 부인해 성사 가능성은 낮아진 상황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기사내용 요약
與 강훈식, 두 사람 만남 가능성에 "부인하지 않겠다"
이낙연 측은 "26~28일 호남 방문 계획 전혀 없다" 부인
이재명, 29일 이낙연 고향 영광서 호남행 마지막 일정

[서울=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2일 서울 올림픽경기장 KSPO돔에서 열린 제20대 대통령선거 선거대책위원회 출범식에서 이낙연 상임고문과 인사하고 있다. 2021.11.02.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김형섭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26일 광주·전남에서 3박4일 간의 매타버스(매주 타는 민생버스) 일정에 돌입한 가운데 대선 경선에서 맞붙었던 이낙연 전 대표와의 깜짝 만남 가능성이 주목받았지만 불발될 가능성이 커졌다.

이 후보 측에서 두 사람의 만남 가능성을 시사했지만 이 전 대표 측이 이를 부인하면서다.

이 후보의 신측근으로 분류되는 민주당 강훈식 전략기획위원장은 이날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 인터뷰에서 이 전 대표의 호남일정 동행 가능성에 대한 질문을 받고 "아마 다른 일정이 있으신 것 같다"면서도 "그것은 부인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강 위원장은 이어 "(이 전 대표가) 적극적으로 도와주시고 있기 때문에 어떤 식으로 출연이 있을 것인지 제가 부인하지는 않는다"고 부연했다.

여권의 표밭이자 이 전 대표의 정치적 기반이기도 한 호남에서 모종의 만남이 있을 가능성을 열어놓은 것이다.

당초 이 후보 측은 이 전 대표가 호남행 매타버스에 함께 해 힘을 실어주기를 바랐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이 전 대표 측에 의사를 타진했으나 개인 일정 때문에 동행이 어렵다는 답을 들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 전 대표는 대선 경선에서 이 후보에게 패한 이후 지방을 돌면서 지지자들에게 감사 인사를 전하는 일정을 소화해 왔다.

전날 매타버스 추진 단장인 천준호 의원은 브리핑에서 이 전 대표의 동행 여부에 대해 "이번 일정에는 함께 하시지 않는다. 선약이 있으시다"며 "앞으로 꼭 매타버스만 일정이 있는 것은 아니니까 이 전 대표가 가능한 일정을 따로 만들어서 진행을 할 것"이라고 한 바 있다.

그러나 이 후보 측이 이날 여지를 남겨 놓음으로써 두 사람의 만남 여부가 주목을 받았지만 이 전 대표 측이 이를 부인해 성사 가능성은 낮아진 상황이다.

이 전 대표 측은 이날 기자들에게 "이 전 대표는 26~28일 오래 전에 잡혀있던 충청과 경남 지역 일정이 있다"며 "호남 방문 계획은 전혀 없으며 관련해서 실무선에서도 일절 논의된 바가 없다"고 알렸다.

다만 이 후보가 오는 29일까지 호남에 머무른다는 점에서 가능성이 제로는 아니라는 얘기도 나온다.

특히 이 후보가 29일 호남 일정을 마무리하면서 마지막으로 찾는 방문지가 이 전 대표의 고향인 전남 영광이라는 점에서 여전히 두 사람의 깜짝 만남을 주목하는 시각이 있다.

두 사람은 지난 대선 경선에서 '명낙대전'이라는 이름이 붙을 정도로 치열하게 경쟁했다. 이 과정에서 지지층 간 감정의 골이 깊어졌고 지난달 10일 경선 결과 발표 후에는 경선에서 중도사퇴한 김두관·정세균 후보의 무효표 처리 방식 문제로 내홍을 겪었다.

경선 결과 발표 사흘 뒤 이 전 대표의 승복 선언이 있었지만 일부 당원들이 현재까지도 이 후보에게 표를 줄 수 없다는 의사를 공공연히 내비치는 등 후유증은 완전히 사드라들지 않았다.

이 후보로서는 민주당의 최대 정치적 기반인 호남에서 이 전 대표와 화합하는 모습을 보임으로써 지지층 결속을 이끌고 박스권에 갇힌 지지율을 끌어올릴 동력을 만들어야 하는 상황이다.

이 전 대표로서도 향후 정치행보를 감안할 때 정권재창출과 원팀을 명분으로 자연스레 이 후보를 지원사격하는 모종의 계기가 필요하지 않겠냐는 얘기도 나온다.

☞공감언론 뉴시스 ephites@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