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탈원전 뒷감당 왜 국민이 하나".. 李에 반격

손고운 기자 2021. 11. 26. 11:5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26일 "탈원전은 문재인 정부의 무지가 부른 재앙인데, 왜 그 뒷감당을 국민이 해야 하느냐"며 전날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의 환경 정책 비판에 맞불을 놨다.

윤 후보는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탈원전에 따른 손실을 전력기금으로 보전해준다고 한다. 전력기금은 국민이 낸 전기요금으로 조성하는 기금으로, 도서·벽지의 주민 등에 대한 전력공급 지원사업 등 공익사업을 위해 조성된 기금인데, 일은 정부가 저질러 놓고 책임은 국민이 져야 하느냐"며 이같이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온실가스 감축 하향’ 비판받자

“文정부의 무지가 부른 재앙”

오늘 日대사와 양국관계 논의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26일 “탈원전은 문재인 정부의 무지가 부른 재앙인데, 왜 그 뒷감당을 국민이 해야 하느냐”며 전날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의 환경 정책 비판에 맞불을 놨다.

윤 후보는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탈원전에 따른 손실을 전력기금으로 보전해준다고 한다. 전력기금은 국민이 낸 전기요금으로 조성하는 기금으로, 도서·벽지의 주민 등에 대한 전력공급 지원사업 등 공익사업을 위해 조성된 기금인데, 일은 정부가 저질러 놓고 책임은 국민이 져야 하느냐”며 이같이 말했다.

윤 후보는 “월성 1호기 등 총 5기의 비용 보전에만 6600억 원 정도가 사용될 것으로 추산된다. 아직 최종 사업중단 결정이 내려지지 않아 보전 대상에 포함되지 않은 신한울 3·4호기까지 포함하면, 향후 보전액이 1조 원을 훌쩍 넘을 수 있다는 계산도 있다”며 “무모하게 탈원전을 추진하지 않았더라면, 전기요금 인상 압박도 없었을 것이고, 이처럼 국민의 준조세로 마련한 전력기금으로 손실을 메꾸는 일도 막을 수 있었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윤 후보의 발언은 전날 이 후보가 자신의 ‘국가 온실가스 감축 목표 하향’ 안에 대해 “무지 그 자체”라고 공격한 데 대한 반격이다. 이 후보는 페이스북에 “윤 후보의 망국적 포퓰리즘, 안타깝다”며 “지구환경과 인류의 미래 문제 이전에 국제사회에서 고립을 자초하고 나라 경제를 망치는 무지 그 자체”라고 비판했었다.

한편 윤 후보는 이날 오전 여의도 당사에서 아이보시 고이치(相星孝一) 주한일본대사를 접견했다. 윤 후보는 이날 ‘김대중·오부치 선언’(21세기 새로운 한·일 파트너십 공동선언) 정신을 강조하며 한·일 관계 정상화에 대한 의지를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윤 후보는 지난 12일 서울외신기자클럽 간담회에서 문재인 정부 대일 정책에 대해 “대일 관계를 국내 정치에 너무 끌어들인 것 아닌가”라며 “이 정부 들어 한·일 관계가 거의 망가졌다고 평가한다”고 비판한 바 있다.

손고운 기자 songon11@munhwa.com

[ 문화닷컴 | 네이버 뉴스 채널 구독 | 모바일 웹 | 슬기로운 문화생활 ]

[Copyrightⓒmunhwa.com '대한민국 오후를 여는 유일석간 문화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구독신청:02)3701-5555 / 모바일 웹:m.munhwa.com)]

Copyright © 문화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