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측, 채용비리 김성태 본부장 안고 간다.."유무죄 모르는 상황"

박기범 기자,유새슬 기자 입력 2021. 11. 26. 19:0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 측은 KT에 딸 채용을 청탁한 혐의로 재판을 받고 있는 김성태 전 의원이 선거대책위원회(선대위) 직능총괄본부장 임명 논란과 관련해 "유무죄가 확정이 안 난 상태에서 (김 본부장이) 그만두는 걸 고려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양수 후보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열린 선대위 본부장 회의를 마친 후 기자들과 만나 "아직 최종 결과가 나오지 않아 유무죄를 알 수 없는 상황"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1심 유죄·2심 무죄. 3심은 다투고 있다..유죄되면 박탈"
"尹, 신문통해 논란 알고 있어..3심 결과 보고 판단할 것"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 © News1 국회사진취재단

(서울=뉴스1) 박기범 기자,유새슬 기자 =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 측은 KT에 딸 채용을 청탁한 혐의로 재판을 받고 있는 김성태 전 의원이 선거대책위원회(선대위) 직능총괄본부장 임명 논란과 관련해 "유무죄가 확정이 안 난 상태에서 (김 본부장이) 그만두는 걸 고려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양수 후보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열린 선대위 본부장 회의를 마친 후 기자들과 만나 "아직 최종 결과가 나오지 않아 유무죄를 알 수 없는 상황"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 수석대변인은 "김 본부장은 1심에서 무죄가 나왔고 2심에서 유죄를 받았다. 3심은 다투고 있다"고 부연했다.

이어 "중앙위원회 의장이 당의 직능을 총괄한다. 의장이 당연직으로 직능본부장을 맡게 돼 있다"며 "유죄 확정시 당 중앙위 의장직을 박탈당하고, 그럼 자연스럽게 직능본부장직도 박탈된다"고 설명했다.

이 수석대변인은 이날 회의에서 김 본부장 관련 논의가 있었는지 여부에 대해 엇갈린 설명을 내놓기도 했다.

앞서 김 본부장 관련 채용 청탁 문제가 20·30세대 표심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어 김 본부장의 사퇴문제가 논의될 것으로 예상됐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김병준 상임선대위원장은 회의를 마친 후 기자들에게 "김 본부장 본인이 여러 가지 설명을 했다"며 해당 논의가 있었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 수석대변인은 "회의에서 김 전 의원 거취가 논의된 바 없다"며 "누가 묻지도 않았고 설명도 아무도 안 했다"고 했다.

이에 기자들이 김 위원장이 '논의가 있었다고 했다'고 하자, 이 수석대변인은 "제가 잠깐 (회의장) 밖에 나가있을 때 (논의를) 했을 수 있었을 수 있다"면서도 "회의에서 선대위 운영 방안, 선거를 어떻게 할 것이냐는 문제가 논의됐고, 김 본부장 거취에 대해 논의된 바 없다"고 했다.

이날 한 언론이 윤 후보가 김 본부장 사퇴를 지시하며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자녀 논란으로 일어난 2030세대의 분노를 언급했다고 보도한 데 대해서는 "금시초문"이라며 "회의 석상, 비공식석상에서 그(김 본부장) 문제가 논의된 바 없다"고 했다.

'윤 후보는 3심 유죄 확전 전까지 김 본부장을 유지하겠다는 입장'이냐는 질문에 "후보는 그런 말을 한 적이 없다"고 했다.

'김 본부장의 부정채용 논란을 윤 후보가 알고 있느냐'는 질문에는 "신문을 통해 다 알고 있다"며 "(윤 후보가) 3심 결과를 보고 판단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이준석 당 대표가 이날 인터뷰에서 '김종인 전 비대위원장이 김병준 위원장의 사퇴를 요구했다'는 보도에 대해서는 "(이 대표가) 추측성으로 말한 것 같다. 실제 논의 과정에서 그런(김병준 사퇴) 말이 오고 간 것 같지 않다"며 "그 문제가 해결돼야 하는 것 아니겠는가 하는 추측성 발언"이라고 했다.

김 전 위원장 거취에 대한 논의에 대해서는 "없었다"며 "선대위 구성과 운영에 관련해서 말했다"고 했다.

pkb1@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