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소농] '반찬 꾸러미'로 일궈낸 '최우수 강소농 부부'의 꿈

오점곤 입력 2021. 11. 27. 22:55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규모는 작지만 경쟁력 있는 농업 분야의 이른바 '강소농'을 만나보는 기획 시리즈 시간인데요.

오늘은 반찬 꾸러미로 강소농의 꿈을 이룬 귀농 14년 차 부부를 만나보겠습니다.

오점곤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남편은 귀농 14년 차, 부인은 11년 차.

갑자기 추워진 날씨에 강은미·박종호 씨 부부가 서둘러 배추를 수확하고 있습니다.

[박종호 / 남편 (귀농 14년째) : (배추 속이 꽉 차고 좋아요. 비결이 있나요?) 퇴비를 많이 넣은 것도 있지만, 올해 유황을 3번 넣었고 칼슘도 많이 넣어줬어요.]

이렇게 직접 농사를 짓거나 혹은 주변 강소농에서 구매한 배추 등 우리 농산물을 이용해 부인은 반찬을 만들고 요리합니다.

[강은미 / 부인 (귀농 11년째) : 저희 동치미와 백김치에는 연근을 갈아서 넣고 있어요.]

부인이 직접 만든 음식 7가지를 한데 묶은 반찬 꾸러미.

10년 전에 이 반찬 꾸러미를 선보였는데 SNS 등 입소문을 타면서 단골 손님이 꾸준히 늘고 있습니다.

[강은미 / 부인 (귀농 11년째) : 정회원으로 한 달에 두 번, 한 달에 네 번씩 (반찬 꾸러미를) 받으시는 두 팀의 정회원분들이 계세요.]

반찬은 항상 똑같은 건 아니고 제철 농산물을 중심으로 꾸러미 구성은 매번 달라집니다.

이 택배 상자 안쪽에는 부산으로 갈 반찬 꾸러미가 들어있는데요.

코로나19 사태 이후에 반찬 꾸러미 주문량은 상당히 늘어났다고 합니다.

이 반찬 꾸러미와 직접 만든 떡, 조청 등 우리 음식으로 SNS 고객 2만여 명과 소통하고 있는 강은미 씨 부부는 올해 강소농 경진대회에서 최우수상을 받기도 했습니다.

[허태웅 / 농촌진흥청장 : 강소농은 2012년 3만 농가에서 지난해 8만5천 농가로 3배 가까이 늘었고, 이들이 지역 농업의 선도 농가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농진청은 앞으로도 강소농에 대한 컨설팅과 마케팅, 유통과 홍보 등을 적극적으로 지원해 소득 증대는 물론 지역 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되도록 할 예정입니다.

YTN 오점곤입니다.

YTN 오점곤 (ohjumgon@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YTN은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YTN을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온라인 제보] www.ytn.co.kr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시각 코로나19 확진자 및 예방접종 현황을 확인하세요.

연예인 A씨와 유튜버의 싸움? 궁금하다면 [웹툰뉴스]

대한민국 24시간 뉴스채널 YTN [LIVE 보기]

Copyright ©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