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축油 대신 메이플시럽 2만2700t 방출하는 加

김남석 기자 2021. 11. 29. 15:1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캐나다가 전략비축유(SPR) 대신 5000만 파운드(약 2만2700t)의 비축 메이플시럽(사진) 방출을 결정했다.

캐나다가 '액체 금'이라고도 불리는 메이플시럽 대량 방출을 결정한 것은 코로나19로 전 세계 수요가 증가한 반면 가뭄·이상고온으로 생산량이 급감한 데 따른 조치다.

가뭄과 이상고온으로 생산량은 감소한 반면 코로나19로 전 세계 메이플시럽 수요는 지난해보다 36% 이상 급증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수요는 전년比 36% 늘었는데

가뭄에 생산 급감하자 긴급조치

워싱턴 = 김남석 특파원

캐나다가 전략비축유(SPR) 대신 5000만 파운드(약 2만2700t)의 비축 메이플시럽(사진) 방출을 결정했다. 캐나다가 ‘액체 금’이라고도 불리는 메이플시럽 대량 방출을 결정한 것은 코로나19로 전 세계 수요가 증가한 반면 가뭄·이상고온으로 생산량이 급감한 데 따른 조치다.

28일 워싱턴포스트(WP), CNN 등에 따르면 캐나다 연방정부는 최근 퀘벡 등 캐나다산 메이플시럽이 전 세계 아침 식탁에 공급되는 것을 유지하기 위해 전체 메이플시럽 비상 비축량의 절반가량인 5000만 파운드를 방출하겠다고 발표했다. 퀘벡 지역은 전 세계 메이플시럽 공급량의 73%를 생산하지만 가뭄과 겨울철 이상고온으로 수확기인 올봄엔 생산량이 예년보다 4분의 1가량 감소했다. 또 다른 메이플시럽 주산지인 캐나다 노바스코샤주와 미국 역시 생산량이 급감한 데다 예년보다 당도 역시 크게 떨어졌다. 메이플시럽을 생산할 수 있는 설탕단풍나무는 캐나다 남동부와 미국 북부·북동부에서 자라며, 일교차가 심한 늦겨울∼초봄에만 수확할 수 있다.

가뭄과 이상고온으로 생산량은 감소한 반면 코로나19로 전 세계 메이플시럽 수요는 지난해보다 36% 이상 급증했다. ‘메이플시럽판 석유수출국기구(OPEC)’로 불리는 퀘벡 메이플시럽 생산자협회(QMSP)는 “코로나19로 사람들이 집에서 요리를 더 많이 하게 되면서 수요가 증가했다”고 밝혔다. 최근에는 설탕단풍나무와 수액 등이 노화방지크림 등 화장품에도 활용돼 수요가 가파르게 증가하는 반면 기후변화·벌목 등으로 안정적 공급은 위협받는 상황이다.

[ 문화닷컴 | 네이버 뉴스 채널 구독 | 모바일 웹 | 슬기로운 문화생활 ]

[Copyrightⓒmunhwa.com '대한민국 오후를 여는 유일석간 문화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구독신청:02)3701-5555 / 모바일 웹:m.munhwa.com)]

Copyright © 문화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