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3차접종 마쳐야 완료..4주간 특별방역"

2021. 11. 29. 15:4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임경구 기자(hilltop@pressian.com)]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고 병상수 확보에 비상이 걸린 데다 새로운 변이 '오미크론'까지 등장하자 문재인 대통령이 29일 "앞으로 4주간 특별방역대책을 시행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청와대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특별방역점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어렵게 시작한 단계적 일상 회복을 되돌려 과거로 후퇴할 수는 없는 일"이라며 이 같이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차원이 다른 또 다른 고비, 넘어서지 못하면 더 큰 위기"

[임경구 기자(hilltop@pressian.com)]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고 병상수 확보에 비상이 걸린 데다 새로운 변이 '오미크론'까지 등장하자 문재인 대통령이 29일 "앞으로 4주간 특별방역대책을 시행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청와대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특별방역점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어렵게 시작한 단계적 일상 회복을 되돌려 과거로 후퇴할 수는 없는 일"이라며 이 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신규 확진자와 위중증 환자, 사망자가 모두 증가하고 병상 여력이 빠듯해지고 있다"면서도 "정부는 지난 4주 간의 일상 회복 1단계 기간을 면밀하게 평가해 일상 회복 2단계 전환을 유보한다"고 했다.

지난 1일부터 단계적 일상 회복으로 전환된 이후 코로나19 상황이 하루 4000명 수준으로 치솟고 위중증 환자도 600명대로 급증하자 일상 회복 조치를 확대하는 대신 백신 접종을 독려하는 방향으로 방역 대책에 나선 것이다. 이번 회의는 지난 7월 수도권 특별방역점검회의 이후 4개월여 만에 열렸다.

문 대통령은 "특별방역대책의 핵심은 역시 백신 접종"이라며 "미접종자의 접종 못지않게 중요한 급선무는 3차 접종을 조기에 완료하는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이제는 3차 접종이 추가 접종이 아니라 기본 접종이며, 3차 접종까지 마쳐야만 접종이 완료되는 것으로 인식을 전환할 필요가 있다"며 "2차 접종을 마친 모든 국민을 대상으로 3차 접종을 조기에 완료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여 달라"고 관련 부처에 당부했다.

정부는 요양병원 등 요양시설에 대한 3차 접종을 속도를 내고 2차와 3차 접종 간격도 종전 6개월에서 단축하기로 했다. 아울러 12~17세 청소년은 물론 5~12세 아동 접종에도 속도를 낼 방침이다.

문 대통령은 "18세 이상 성인들의 접종률은 매우 높은 데 비해, 접종 연령이 확대된 12세부터 17세까지의 접종이 상대적으로 부진하다"며 "5세부터 11세까지 아동에 대한 접종도 신속하게 검토해 주기 바란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델타변이보다 전파력이 더욱 높은 새로운 변이 바이러스가 발생해 걱정이 크다"며 "봉쇄로 되돌아가는 나라들도 늘어나고 우리나라 상황도 엄중하다"고 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지금까지와는 차원이 다른 또 다른 고비를 맞고 있다"며 "이 고비를 넘어서지 못하면 단계적 일상회복이 실패로 돌아가는 더 큰 위기를 맞게 된다"고 정부와 국민들의 경각을 촉구했다.

문 대통령은 "병상과 의료 인력 등 의료체계의 지속가능성을 확보하는 것은 전적으로 정부의 책임"이라며 각별한 방역 대책을 주문하기도 했다.

▲ 문재인 대통령이 29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특별방역점검회의에 참석, 발언하고 있다. ⓒ 연합뉴스

[임경구 기자(hilltop@pressian.com)]

Copyright © 프레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