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나무표 메타버스 나왔다..'가상공간·화상통화' 결합

임유경 기자 2021. 11. 30. 01:3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내 최대 암호화폐 거래소 업비트 운영사인 두나무가 자체 메타버스 서비스 '세컨블록'을 공개했다.

이번에 공개된 세컨블록은 그 결과물로, 고품질 비디오 전송 기술을 이용한 화상통화 기능과 이용자가 커스터마이징 가능한 가상공간을 제공하는 새로운 형태의 메타버스가 탄생했다.

두나무는 대체불가토큰(NFT) 거래 서비스인 '업비트 NFT'와 세컨블록 간 시너지도 모색할 계획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두나무, 메타버스 서비스 세컨블록 오픈베타 버전으로 오픈

(지디넷코리아=임유경 기자)국내 최대 암호화폐 거래소 업비트 운영사인 두나무가 자체 메타버스 서비스 '세컨블록'을 공개했다. 가상공간 속 아바타 간 거리가 가까워지면 화상 통화를 통해 실제로 연결되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이런 방식을 통해 가상과 현실 세계를 보다 매끄럽게 연결한다는 전략이다.

30일 두나무에 따르면 회사는 전날 메타버스 서비스 세컨블록을 오픈베타 버전으로 출시했다.

두나무는 지난 8월 말 비디오 테크 스타트업 테누토를 인수하고, 테누토 멤버를 중심으로 메타버스실을 꾸려 서비스를 개발해 왔다. 

이번에 공개된 세컨블록은 그 결과물로, 고품질 비디오 전송 기술을 이용한 화상통화 기능과 이용자가 커스터마이징 가능한 가상공간을 제공하는 새로운 형태의 메타버스가 탄생했다.

세컨블록은 캐릭터가 가까워지면 화상 통화가 가능하다.

세컨블록에서는 '블록'이라고 불리는 가상 공간에서 캐릭터(아바타)들이 가까워지면 화상 통화가 연결된다. 함께 유튜브 영상을 시청하거나 화이트보드를 보며 회의도 할 수 있다. 

서비스에 가입하면 사용자 개인 공간인 '마이블록'이 주어진다. 마이블록의 링크를 공유해서 친구를 공간에 초대할 수 있다. 오픈 베타 기간에는 마이블록을 꾸밀 수 있는 6종의 프리셋 테마가 제공된다. 정식 오픈 때 더 많은 프리셋과 블록 꾸미기 아이템이 추가될 예정이다.

마이블록 이외에도 '새 블록 만들기'가 가능하다. 가상 모임 주제에 맞춰 사무실, 강의실, 스터디카페, 대강당 등의 프리셋을 적용해, 블록을 생성하고 친구를 초대할 수 있다.

세컨블록 내 스터디카페 모습

특정 영역을 설정하고 그 안에 들어온 사람끼리는 거리에 상관없이 화상 통화가 가능하도록 한 '회의실(그룹 영역) 기능'도 제공한다. 이 기능을 이용하면 회의실 영역 바깥쪽 사람들과는 차단돼고 방해받지 않는 공간을 만들 수 있다.

또 누구나 초대 없이 입장할 수 있는 공용 블록도 존재한다. 공용 블록을 통해 오픈 모임을 열고 새로운 친구를 사귈 수 있다. 

이용자는 사적 모임, 대학 강의, 기업 회의, 전시회, 콘서트 등 필요한 용도에 따라 자유롭게 공간을 개설하고, 모객할 수 있다. 한 블록 내 최대 1천 명까지 접속할 수 있다.

세컨블록 오픈 베타 서비스는 현재 PC에서만 이용가능하다. 정식 출시 전까지 모든 서비스는 무료로 제공될 예정이다. 정식 오픈은 내년 상반기를 목표로 하고 있다.

두나무는 대체불가토큰(NFT) 거래 서비스인 '업비트 NFT'와 세컨블록 간 시너지도 모색할 계획이다. 이용자가 직접 콘텐츠들을 제작하고, 이를 판매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해 세컨블록 내 콘텐츠 생산 및 거래, 가치 창출 활동이 이뤄지게 할 예정이다. 이 과정에서 콘텐츠에 NFT를 접목할 가능성을 열어뒀다.

두나무 관계자는 "메타버스는 1990년대의 PC, 2000년대 인터넷, 2010년대 모바일에 이어 우리 삶을 바꿀 차세대 ICT 혁신"이라며, "세컨블록을 시작으로 두나무는 메타버스 산업이 가진 무한한 기회를 발굴하고, 적극적인 개발과 투자를 통해 차세대 콘텐츠 경제를 선도해 나갈 것"이라 말했다.

임유경 기자(lyk@zdnet.co.kr)

Copyright © 지디넷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