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증시, 변이 우려·파월 발언에 하락..다우 1.86%↓마감

2021. 12. 1. 07:2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새로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변이인 '오미크론'에 대한 우려와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연준·Fed) 의장의 발언에 뉴욕증시가 하락했습니다.

투자자들은 파월 연준 의장의 청문회 발언, 오미크론 변이 추이와 10년물 국채금리 움직임 등을 주시했습니다.

이 같은 파월의 발언은 오미크론 변이 우려에 경기가 다시 둔화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는 가운데 나와 시장을 더욱 움츠러들게 했습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전문가 "오미크론 뉴스와 파월 의장 발언으로 시장 충격"
사진 = 연합뉴스

새로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변이인 '오미크론'에 대한 우려와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연준·Fed) 의장의 발언에 뉴욕증시가 하락했습니다.

어제(30일) 현지시간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652.22포인트(1.86%) 하락한 34,483.72로 거래를 마감했습니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지수는 전장보다 88.27포인트(1.90%) 밀린 4,567.00을 나타냈고,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전장보다 245.14포인트(1.55%) 떨어진 15,537.69를 기록했습니다.

투자자들은 파월 연준 의장의 청문회 발언, 오미크론 변이 추이와 10년물 국채금리 움직임 등을 주시했습니다.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은 "현시점에서 경제는 매우 강하고 인플레이션 압력은 더 높아졌다"며 "내 생각에는 실제 11월에 발표한 테이퍼링을 아마도 몇 달 더 빨리 마무리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상원 은행위원회 청문회에서 말했습니다.

그는 또 인플레이션이 일시적이라는 표현에 대해 "나는 아마도 그 단어에서 빠져나와 우리가 의미하는 바를 더 명확히 전달하려고 노력할 좋은 때라고 생각한다"고 전했습니다.

이 같은 파월의 발언은 오미크론 변이 우려에 경기가 다시 둔화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는 가운데 나와 시장을 더욱 움츠러들게 했습니다.

제임스 불러드 세인트루이스 연방준비은행(연은) 총재도 "만약 인플레이션이 완화되지 않는다면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는 더 일찍, 빠른 속도로 자산구매 축소를 시작해야 할 것"이라며 "FOMC는 기준금리를 더 일찍 인상하는 것을 고려해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기존 백신이 오미크론에 잘 듣지 않을 수 있다는 전문가들의 의견이 나오면서 투자 심리는 악화됐습니다.

10년물 국채금리는 안전자산 선호에 1.41%까지 하락했으나 2년물 국채금리는 0.56%까지 상승했습니다.

미국의 주택가격 상승률은 2020년 5월 이후 처음으로 둔화했습니다. S&P 코어로직 케이스-실러가 집계한 계절 조정 9월 전미 주택가격지수는 연율로 19.5% 상승했습니다. 이는 지난 7월과 8월의 19.8%에서 하락한 수치입니다.

콘퍼런스보드는 11월 소비자신뢰지수가 109.5로 집계됐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는 이코노미스트 예상치인 110.0을 소폭 밑도는 수준으로 전달 수정치인 111.6보다 낮아졌습니다.

업종별로 통신과 유틸리티, 필수소비재, 산업, 에너지, 자재 관련주가 2% 이상 하락했습니다.

모더나의 주가가 이날 4% 하락했고, 화이자 주가는 2% 이상 올랐습니다.

여행 관련주는 약세를 보였습니다. 엑스페디아와 노르웨이지안 크루즈의 주가가 모두 3% 이상 하락했고, 부킹홀딩스의 주가도 3.7% 떨어졌습니다.

테슬라 주가는 0.7%가량 상승했습니다.

전문가들은 오미크론 뉴스와 파월 의장의 발언으로 인해 시장이 충격을 받았다고 진단했습니다.

로이트홀트그룹의 짐 폴슨 투자전략가는 "주식시장이 오미크론과 연계된 뉴스 흐름에 집중하고 있다"며 "남아공에서 보고된 변이의 증상이 약하다는 보도로 전날 증시가 올랐으며 이날은 기존 백신이 무력해 새로운 백신이 필요하며 이를 개발하는 데 수개월이 걸릴 수 있다는 모더나의 뉴스로 시장이 흔들리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디지털뉴스부]

< Copyright ⓒ MBN(www.mbn.co.kr)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MB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