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경찰, 조선일보 '부수조작 의혹' 폐지업체도 압수수색

오대성 입력 2021. 12. 1. 14:45 수정 2021. 12. 1. 14:4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조선일보의 '부수조작 의혹'을 수사 중인 경찰이, 지난주 신문지국에 이어 폐지업체들을 대상으로도 압수수색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경찰은 압수수색을 통해 폐지업체들이 조선일보 지국들과 주고받은 거래 내역 등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경찰이 신문지국에 이어 폐지업체까지 압수수색한 것은, 조선일보가 발행한 새 신문이 유료독자가 아닌 폐지업체에 그대로 넘겨졌다는 의혹을 확인하기 위한 것으로 보입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조선일보의 ‘부수조작 의혹’을 수사 중인 경찰이, 지난주 신문지국에 이어 폐지업체들을 대상으로도 압수수색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서울경찰청 반부패·공공범죄수사대는 어제 수도권 등에 있는 폐지업체 여러 곳을 압수수색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경찰은 압수수색을 통해 폐지업체들이 조선일보 지국들과 주고받은 거래 내역 등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앞서 경찰은 지난달 22일, 조선일보를 유통하는 6곳의 신문지국을 압수수색했습니다.

경찰이 신문지국에 이어 폐지업체까지 압수수색한 것은, 조선일보가 발행한 새 신문이 유료독자가 아닌 폐지업체에 그대로 넘겨졌다는 의혹을 확인하기 위한 것으로 보입니다.

시민단체인 언론소비자주권행동과 민생경제연구소 등은 지난 3월 조선일보가 한국ABC협회와 짜고 발행·유료 부수를 2배 정도 늘려, 광고비와 정부 보조금을 부당하게 챙겼다며 조선일보 법인과 방상훈 사장, 한국ABC협회를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했습니다.

경찰은 지난 7월 말 해당 사건을 검찰로부터 넘겨받아 수사를 진행해 왔습니다.

비슷한 시기에 더불어민주당과 열린민주당 국회의원 30여 명도 경찰청 국가수사본부에 조선일보와 한국ABC협회를 국가보조금법 위반과 사기죄 등의 혐의로 고발한 바 있습니다.

한국ABC협회는 신문이나 잡지 등 해당 매체가 제출한 부수 등을 실제 조사해 확인하는 국내 유일의 인증 기관입니다. 이 협회에서 파악한 발행 부수와 유료부수 규모는 민간과 정부의 광고비 결정과 정부 보조금 지원 규모의 기준이 됩니다.

경찰은 압수물 분석이 끝나면, 조선일보와 ABC협회 관계자들을 불러 조사할 계획입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 전화 : 02-781-123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뉴스홈페이지 : https://goo.gl/4bWbkG

오대성 기자 (ohwhy@kbs.co.kr)

Copyright © KB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