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아공 보고 전 네덜란드서 오미크론..유럽서 조기 확산

보도국 입력 2021. 12. 1. 17:27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남아공이 오미크론의 존재를 전 세계에 알리기도 전에 오미크론은 이미 유럽에 있었던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남아공이 세계보건기구 WHO에 오미크론을 처음 보고한 시점이 지난달 24일이었는데, 그 이전에 네덜란드, 독일, 벨기에에서 오미크론 감염 사례가 나온 겁니다.

이런 사실이 알려지자 각국 정부는 물론 의료계까지 혼란스럽습니다.

이봉석 기자가 자세히 전해드립니다.

[기자]

네덜란드 보건당국이 현지시간 지난달 19일과 23일 채취한 샘플에서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를 검출했다고 밝혔습니다.

<찬탈 루스켄 / 네덜란드 국립공중보건·환경연구소> "두 명 중 하나는 남아프리카를 여행한 적이 있고 다른 한 명은 여행 이력이 없습니다. (자막 전환) 네덜란드 내에서 감염됐을 가능성이 크다는 걸 의미합니다. 경로나 감염의 규모는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지난주 남아공발 항공기 2대에서 14명의 확진자가 무더기로 나온 게 네덜란드 첫 오미크론 감염 사례였는 줄 알았는데 그게 아니었던 겁니다.

현재 알려진 오미크론의 최초 발견 시점은 지난달 9일 아프리카 보츠와나였고, 남아공에 의해 세계보건기구, WHO에 처음 보고된 것은 지난달 24일이었습니다.

이후 WHO가 오미크론을 '우려 변이'로 지정하자 네덜란드 등 각국은 앞다퉈 입국 제한 조치를 내놨습니다.

보건 당국의 이번 발표는 남아프리카 국가들에 대한 국경을 닫기 전 네덜란드에 오미크론이 이미 널리 퍼졌을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유럽 다른 국가에서도 봉쇄 조치 전 오미크론 사례가 있었던 것으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유럽에서 처음 오미크론을 보고했던 벨기에는 지난달 22일 샘플에서 양성 반응이 나왔다고 밝혔고,

독일도 지난달 21일 샘플의 양성 사례를 공개했습니다.

유럽에서 지금까지 알려진 것보다 훨씬 일찍 오미크론이 확산됐었을 수 있다는 얘기입니다.

이에 따라 오미크론을 처음 보고했다가 각국으로부터 입국 금지를 당한 남아공은 더 억울한 상황이 됐습니다.

경제적 타격을 우려하는 남아공은 자국에 대한 여행 제한 조치를 풀어달라고 호소하고 있습니다.

연합뉴스 이봉석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네이버에서 연합뉴스TV를 구독하세요
연합뉴스TV 생방송 만나보기
균형있는 뉴스, 연합뉴스TV 앱 다운받기

Copyright © 연합뉴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