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직 교장이 전하는 학급경영 노하우

2021. 12. 1. 18:4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교권 추락, 학습격차.

교실을 나타내는 최근의 언어들은 우리 교육의 어려운 현실을 그대로 드러내고 있습니다.

김종갑 해성국제컨벤션고등학교 교장은 최근 발간한 저서 '코이의 꿈을 찾아라 : 우리 아이들은 무엇을 원하는가'에 학급경영의 노하우를 모두 담았습니다.

30여 년 교육 사례들을 사회적 법칙 33가지에 적용해 학급 경영의 방향을 제시합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교권 추락, 학습격차. 교실을 나타내는 최근의 언어들은 우리 교육의 어려운 현실을 그대로 드러내고 있습니다. 학급을 이끌어가야 할 교사와 모든 것이 처음인 학생들, 위태로운 학생을 지켜보는 학부모들 역시 바람직한 지침이나 길잡이가 절실합니다.

김종갑 해성국제컨벤션고등학교 교장은 최근 발간한 저서 '코이의 꿈을 찾아라 : 우리 아이들은 무엇을 원하는가'에 학급경영의 노하우를 모두 담았습니다. 컨벤션고등학교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해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을 수상한 저자는 책의 부제처럼 우리 아이들은 무엇을 원하는지를 질문하면서 연구를 이어갔습니다. 책의 집필 역시 같은 관점에서 출발해, 가르침과 배움이 공존하는 학습자 주도성이 창의력을 통해 진로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고 강조합니다.

30여 년 교육 사례들을 사회적 법칙 33가지에 적용해 학급 경영의 방향을 제시합니다. 공동체로서의 학교를 조명하면서 교사에게는 학급 경영의 도구가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저서를 통해 학교 현장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활동과 뜻밖의 에피소드들을 해석하는 즐거움을 누리다보면, 우리의 미래 학교를 꿈꾸고 상상하게 됩니다.

저자 김종갑 한국외대 대학원 상업교육학 석사. 경희대 대학원 컨벤션·관광학 박사. 전국연합학력평가 출제 위원 등 활동.

< Copyright ⓒ MBN(www.mbn.co.kr)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MB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