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오지 마라, 항공편 예약 금지" 문 걸어 잠근 日..두 번째 오미크론 감염자 확인(종합)

강주리 입력 2021. 12. 1. 18:51 수정 2021. 12. 1. 18:5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일본에서 기존 백신 접종 면역을 무력화시키는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의 새로운 변이인 오미크론 2번째 감염자가 나오면서 비상이 걸렸다.

일본은 자국민을 포함해 해외에서 일본으로 오는 모든 국제항공편의 신규 예약을 받지 않도록 조치했다.

인천국제공항을 거쳐 일본 나리타공항으로 들어온 이 외교관은 공항 검역 단계에서 코로나19 양성으로 나와 일본 국립감염증연구소가 유전체 분석을 진행해 오미크론 감염 사실을 확인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나미비아 30대 외교관 이어 20대 남성 감염
국토교통성, 일본 양대 항공사에 12월 말까지
일본행 티켓 판매 중단 요청…“자국민도 안돼”

일본항공 비행기들이 2021년 11월 29일 월요일 도쿄 하네다 국제공항의 활주로에 앉아 있다. NHK 방송은 12월 1일 일본이 신종 바이러스 변종을 막기 위해 한 달 간 모든 항공편의 신규 예약을 중단할 것이라고 밝혔다. AP 연합뉴스

일본에서 기존 백신 접종 면역을 무력화시키는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의 새로운 변이인 오미크론 2번째 감염자가 나오면서 비상이 걸렸다. 일본은 자국민을 포함해 해외에서 일본으로 오는 모든 국제항공편의 신규 예약을 받지 않도록 조치했다. 오미크론 확산을 막기 위해 대문을 걸어 잠근 셈이다. 

두 번째 감염자 20대 남성 페루서 입국 

일본 정부 대변인인 마쓰노 히로카즈 관방장관은 1일 오후 기자회견에서 2번째 오미크론 감염자가 확인됐다고 발표했다.

그는 나리타 공항을 통해 입국한 2번째 감염자는 페루에 체류한 적이 있는 20대 남성이라며 현재 의료기관에 격리돼 있다고 덧붙였다.

교도통신은 이 남성이 애초 알려진 것보다 이틀 이른 지난달 27일 페루에서 입국한 외국인이라고 전했다.

일본에선 지난달 28일 나리타공항에 도착한 나미비아 국적의 30대 남성 외교관이 오미크론에 감염된 첫 사례로 전날 발표됐다.

인천국제공항을 거쳐 일본 나리타공항으로 들어온 이 외교관은 공항 검역 단계에서 코로나19 양성으로 나와 일본 국립감염증연구소가 유전체 분석을 진행해 오미크론 감염 사실을 확인했다.

에티오피아 수도 아디스아바바에서 출발한 비행기에 탑승한 이 외교관은 경유지인 인천국제공항에서 비행기에서 내려 공항 시설에 머문 것으로 추정된다.

11월 30일 일본 도쿄 하네다 공항 안내판에 항공편 취소가 보이고 있다. NHK 방송은 1일 일본이 새로운 오미크론 바이러스 변종을 막기 위해 한 달 동안 들어오는 모든 항공편의 신규 예약을 중단할 것이라고 밝혔다. AP 교도 연합뉴스 2021-12-01

방역 명분 입국 규제 대폭 강화
“체류 자격 있어도 일본 못 들어온다”

일본 정부는 오미크론에 감염된 외국인 입국이 속출하는 것에 대응하기 위해 방역을 명분으로 내세운 입국 규제를 한층 강화하고 있다.

일본 정부는 오미크론에 감염된 나미비아 국적 남성의 입국을 계기로 오는 2일부터 나미비아를 포함한 남아프리카 지역 10개국을 대상으로 외국인 재입국까지 원칙적으로 금지한다고 발표했다.

재입국은 일본에서 체류할 수 있는 자격(비자)을 가진 외국인이 다시 일본에 입국하는 것을 말한다.

마쓰노 장관은 “예방적 관점에서 (해당 국가에서) 외국인의 신규 입국뿐만 아니라 체류 자격을 가진 외국인의 재입국도 당분간 특별한 사정이 없으면 거부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오미크론 감염자가 나온 나라에서의 입국을 일률적으로 금지하는 것에 세계보건기구(WHO)가 우려 입장을 밝힌 것과 관련해선 “긴급피난(避難)적 예방조치”라며 국제사회에 계속해서 이해를 요청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 남자가 지난달 29일 도쿄 하네다 국제공항에 대기 중인 일본항공 비행기들을 보고 있다. NHK 방송은 1일 일본이 새로운 바이러스 변종을 막기 위해 한 달 동안 들어오는 모든 항공편의 신규 예약을 중단할 것이라고 밝혔다. AP 연합뉴스 2021-12-01

日, 전 세계 외국인 신규 입국 거부
“일본 국적자도 신규 항공권 예약 안돼”

앞서 일본 정부는 오미크론 유입 차단을 이유로 지난달 28일부터 남아공 등 남아프리카 9개국에서 들어오는 외국인 신규 입국을 금지했고, 전날부터는 전 세계를 대상으로 외국인 신규 입국을 원칙적으로 거부하고 있다.

나아가 일본 국토교통성은 12월 말까지 일본을 목적지로 하는 모든 국제항공편의 신규 예약을 받지 말라고 각 항공사에 지난달 29일 자로 요청했다.

이에 따라 일본 양대 항공사인 전일본공수(ANA)와 일본항공은 이날부터 해당 항공권의 예약 판매를 중단했다.

이 조치로 해외에 머물고 있는 일본 국적자도 전날까지 항공권을 확보하지 못했다면 연말연시를 자국에서 보내는 것이 불가능하게 됐다.

국토교통성은 아직 항공권을 예약하지 못한 해외 체류 자국민이 희망하더라도 연내엔 귀국하지 못하게 된 것에 대해 긴급사태 대응을 위한 예방조치라며 불가피하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NHK는 전했다.

오미크론 변이는 기존 백신의 면역력을 회피할 가능성까지 거론되는 우려 속에 약 70개국이 일단 백신 추가접종을 확대하고 입국 규제를 강화했다.

오미크론 변이에 면역 효과가 있는 백신이 개발되기 전까지 전세계는 이에 맞서면서 엄혹한 겨울을 넘겨야 하는 상황이다.

일본 항공의 비행기들이 지난달 29일 도쿄 하네다 공항의 활주로에 앉아 있다. NHK 방송에 따르면 1일 국토교통성은 항공사에 12월말까지 일본에 도착하는 모든 항공편의 신규 예약을 중단할 것을 요청했다.AP 연합뉴스
2021년 11월 29일 일본 도쿄 동쪽 나리타의 나리타 국제공항에 한 국제선 도착 로비가 인적이 끊겨 있다. 일본 NHK 방송은 12월 1일 일본 교통부가 국제 항공사에 12월 말까지 일본에 도착하는 모든 항공편의 신규 예약을 중단할 것을 요청했다고 보도했다. AP 교도통신 연합뉴스 2021-12-01

강주리 기자 jurik@seoul.co.kr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Copyright © 서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