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뉴스] 2022년 미국 주식 시장 전망은?

2021. 12. 2. 14:0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국 ETF 운용사인 존메이어 글로벌X 최고투자책임자(CIO)가 전망한 내년 주식 시장 상황을 정리해봤어요.

현재 미국에 약 3조 8000억 달러 현금이 있고, 이는 일시적 조정 기간에도 주식 시장을 지탱해줄 수 있다는 뜻이에요.

현재 미국 시장에서도 비트코인 ETF가 출시됐어요.

또, 인플레이션 시기인 만큼 주식 시장에 대한 관심이 계속되리라 전망돼요.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미국 ETF 운용사인 존메이어 글로벌X 최고투자책임자(CIO)가 전망한 내년 주식 시장
상황을 정리해봤어요.

현재 인플레이션 문제가 대두되고 있어요. 코로나로 세계 경제가 멈췄다가 다시 움직이면서 사람들의 수요가 엄청 증가했는데, 인플레이션은 이 수요에 의해 초래됐어요.

일부 품목들의 가격은 조만간 안정될 수도 있겠지만, 에너지와 식품처럼 원가가 꾸준히 상승하고 있는 품목은 당분간 높은 가격이 유지될 거예요. 수급 불균형이 해소되는 시기는 내년 5,6월쯤으로 예상해요.

경제가 멈춰있는 동안 중앙은행은 유동성과 추가 지원을 제공했고, 경제 재개 후 기업과 개인들은 돈을 벌게 됐어요. 현재 미국에 약 3조 8000억 달러 현금이 있고, 이는 일시적 조정 기간에도 주식 시장을 지탱해줄 수 있다는 뜻이에요.

기술주는 강세장이 될 것으로 전망해요. 1) 기술 기업은 추가 원가 부담을 소비자에게 전가 가능 , 2) 팬데믹으로 기술의 중요성이 증가 3) 기업과 개인의 막대한 대기 자금이 기술 기업들에 긍정적으로 작용
금리가 인상돼 시장이 하락해도 엄청난 자금이 이를 지탱하여 지속이 오래가지 않을 거예요.

올해 가장 주목할 만한 테마이면서 앞으로 영향력이 계속 커질 테마는 로봇 공학과 인공지능이에요. 지속가능성 분야도 큰 영향을 미칠 거예요. 기후 변화 대응에 전기차와 태양력 등의 산업이 추진력을 얻을 것이며 이에 따라 지속가능성 로봇 공학, 인공지능 분야가 중요해지겠죠.

그리고 내년 가장 주목할 테마는 사이버 보안이에요.  대부분의 기업이 사이버 보안 관련 예산을 늘릴 것으로 시사했고, 정부와 개인도 이 추세를 따라갈 거예요. 이 분야의 시장 규모는 날이 갈수록 커질 거예요.

블록체인 기술 역시 중요한 분야죠. 자산운용과 은행 업계를 바꿀 잠재력이 있다고 봐요. 급속도로 성장해나가고 있고 모두가 주목해야 하죠. 현재 미국 시장에서도 비트코인 ETF가 출시됐어요.

내년 S&P 수익률은 8~12% 정도 예상해요. 소비 강세와 건강한 주택 시장이 주식 시장에 긍정적이에요. 또, 인플레이션 시기인 만큼 주식 시장에 대한 관심이 계속되리라 전망돼요.

내년 상반기 강세일 가능성이 있어요. 보통 산타 랠리가 찾아오는 12월, 그리고 재충전을 마치고 복귀하는 1월도 좋은 달에 속해요. 내년 하반기 들어 금리가 인상되면 수익률도 조정될 수 있어요. 금리 인상 시기에는 기업의 펜더멘탈을 꼼꼼하게 따져봐야 해요.

김민주 기자 minjoo@hankyung.com 

Copyright © 한경비즈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