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게시판] 2021 미래연구정보포럼 外

이정아 기자 입력 2021. 12. 3. 09:2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은 2일 대전 유성 오노마 호텔에서 '오픈 사이언스와 미래데이터 기술'이라는 주제로 2021 미래연구정보포럼을 개최했다.

■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은 2일 서울 성북구 KIST 본원에서 이안하이텍과 메디컬 홀로그램 시스템 개발을 위한 기술이전 및 공동연구 개발 협약식을 개최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이 2일 대전 오노마 호텔에서 ‘오픈 사이언스와 미래데이터 기술’이라는 주제로 2021 미래연구정보포럼을 개최했다. KISTI 제공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은 2일 대전 유성 오노마 호텔에서 ‘오픈 사이언스와 미래데이터 기술’이라는 주제로 2021 미래연구정보포럼을 개최했다. 이 행사는 올해 10회째다. 오픈 사이언스와 디지털 혁신 관련 국내외 전문가들을 초빙해 관련 미래 데이터 기술과 서비스 공유 정책, 초거대 언어모델, 메타버스, 구독경제 시대의 사용자 중심 데이터 융합 기술 동향 등에 대해 논의했다. 김창경 한양대 신소재공학부 교수가 ‘오픈데이터, AI 기반 혁신’ 주제로, 사이먼 허드슨 미국 국제과학위원회 산하 데이터위원회(CODATA) 이사가 ‘CODATA 10년 프로그램 : 도메인 간 거대 도전을 위한 데이터 워크 구축)’을 주제로 기조강연을 했다. 이날은 2021년도 지식공유대상과 2021 연구데이터·인공지능(AI) 분석활용 경진대회 시상식도 진행했다.

■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은 2일 서울 성북구 KIST 본원에서 이안하이텍과 메디컬 홀로그램 시스템 개발을 위한 기술이전 및 공동연구 개발 협약식을 개최했다. 이번 협약식에서 한형섭 KIST 생체재료연구센터 박사팀의 ‘메디컬 홀로그램 기술’의 기술이전을 통해 이안하이텍과 모든 의료분야에 적용 가능한 의료보조용 메디컬 홀로그램 시스템 공동 개발을 위한 연구 계획을 발표했다. 양 기관은 향후 공동 연구개발을 통해 정형외과와 성형외과, 산부인과, 치과 등의 병원에서 수술(시술) 후 결과 모습을 홀로그램을 통하여 시뮬레이션 등을 진행할 수 있는 제품 등을 출시할 계획이다.

■ 카오스재단은 2일 서울 용산구 블루스퀘어 카오스홀에서  고등과학원과 공동 주최로 '2021 노벨상 해설 강연'을 진행한다. 현장 강연과 온라인 생중계로 동시 진행한다. 강연은 올해의 노벨생리의학상, 노벨물리학상, 노벨화학상을 해설하는 3개의 세션으로 진행되며 유튜브 '카오스 사이언스'에서 생중계 시청을 하며 질문도 가능하다. 각각 오석배 서울대 치의학대학원 교수, 국종성 포스텍 환경공학부 교수와 여준현 건국대 물리학과 교수, 송충의 성균관대 화학과 교수가 해설 강연한다. 

[이정아 기자 zzunga@donga.com]

Copyright © 동아사이언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