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세계관광기구, '최우수 관광 마을'에 신안 퍼플섬·고창 고인돌.운곡습지마을 선정

이명희 선임기자 입력 2021. 12. 3. 09:47 수정 2021. 12. 3. 09:5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경향신문]

전남 ‘신안군 퍼플섬’. 한국관광공사 제공

정부 간 관광 분야 국제기구인 유엔세계관광기구(UNWTO)가 대한민국의‘신안군 퍼플섬’과 ‘고창군 고인돌.운곡습지마을’을 ‘최우수 관광마을’(Best Tourism Village)로 선정했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는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열리고 있는 UNWTO 제24차 총회에서 지난 2일(현지시간) ‘제1회 최우수 관광마을 ‘에 전남 신안 ‘퍼플섬’과 전북 고창의 ‘고인돌·운곡습지마을’이 선정됐다고 밝혔다. 시상식에는 한국 수석대표로 총회에 참석하고 있는 김정배 문화체육관광부 제2차관과 박우량 신안군수, 이주철 고창군 부군수가 참석해 수상했다.

유엔세계관광기구가 올해 처음으로 시작한 최우수 관광마을 선정은 농어촌의 지역 불균형과 인구 감소 문제를 관광으로 해소하고 농어촌의 관광자원을 발굴 홍보하고자 세계의 각 마을을 평가해 인증해주는 사업이다.

공모대상은 농·임·어·축산업 기반의 인구수 1만5000명 미만 마을이며 국가당 최대 3개 마을을 추천할 수 있다. 세계관광기구 자문위원회에서는 마을의 문화·자연자원, 관광잠재성, 경제·사회·환경적 지속가능성, 지역주민 중심의 관광거버넌스 등 9가지 평가 분야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32개국의 44개 ‘최우수 관광마을’ 마을을 선정했다. 유엔세계관광기구가 선정하는 ‘세계관광우수마을’은 모두 3등급으로 나뉜다. 세계 최우수 관광마을로 인증하는 ‘최우수관광마을(World Label)’, 다음이 ‘최우수관광마을 개선 프로그램(Upgrade Program)’, 그 다음이 ‘최우수관광마을 네트워크 (World Network)’이다. 이 중 한국의 마을 2곳이 최우수 등급을 받은 것이다.

전북 고창 ‘고창 고인돌.운곡습지 마을’. 한국관광공사 제공

국제 공모전 형태로 진행된 ‘제1회 유엔 세계 최우수 관광마을’ 선정에는 전 세계 75개국 총 174개 마을이 참여했다. 선정된 최우수 관광마을엔 인증서(라벨)가 부여되고 우수 사례 전파를 위한 네트워크 활동도 지원한다.

한국관광공사는 지난 6월 국내 지자체를 대상으로 공모를 진행해 후보 3곳을 선정하고 현장 실사와 상담(컨설팅)을 거쳐 유엔세계관광기구에 제출했다.

마을 인구 총 130여 명이 거주하는 ‘신안 퍼플섬’은 평범한 섬이었던 반월·박지도를 일 년 내내 보랏빛으로 물들여 가고 싶은 관광지로 재탄생시켰다. 마을 인구가 총 380여 명인 ‘고창 고인돌.운곡습지 마을’은 운곡 저수지 개발로 이주한 거주민들이 고인돌과 람사르 운곡습지를 활용한 생태문화 관광을 통해 고령화, 인구 감소 등의 농촌 문제를 해결했다.

한국관광공사는 이번에 최우수 관광마을로 선정된 2곳을 생태환경과 문화유산을 지닌 지속가능한 관광지로 키우기 위해 다양한 관광상품 개발·판촉 지원 및 바이럴 마케팅 등을 추진해나갈 계획을 세우고 있다.

이명희 선임기자 minsu@kyunghyang.com

Copyright © 경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