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들이 몰살한 마을.. 악랄한 서부 무법자가 나타났다 [몰아보기 연구소]

라제기 2021. 12. 3. 11: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편집자주※ 차고 넘치는 OTT 콘텐츠 무엇을 봐야 할까요.

서부 개척시기, 미국 뉴멕시코주 작은 마을 라벨은 슬픔에 잠겨 있다.

죽음의 그림자가 길게 드리운 마을에 남은 남자라고는 보안관과 보안관 보조 정도다.

악명 높은 무법자 프랭크(제프 대니얼스)가 이끄는 폭력배들이 마을을 겨냥하고 있는 것.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넷플릭스 드라마 '그 땅에는 신이 없다'
편집자주
※ 차고 넘치는 OTT 콘텐츠 무엇을 봐야 할까요. 무얼 볼까 고르다가 시간만 허비한다는 '넷플릭스 증후군'이라는 말까지 생긴 시대입니다. 라제기 한국일보 영화전문기자가 당신이 주말에 함께 보낼 수 있는 OTT 콘텐츠를 2편씩 매주 금요일 오전 소개합니다.
'그 땅에는 신이 없다'는 무법자들이 활개 치던 미국 서부 개척시기를 배경으로 사람들의 영웅적인 행태를 그린다. 넷플릭스 제공

넷플릭스 바로 보기 | 7부 | 18세 이상

서부 개척시기, 미국 뉴멕시코주 작은 마을 라벨은 슬픔에 잠겨 있다. 마을 남자들 대부분이 인근 탄광에서 일했는데, 최근 갱도 사고로 몰살했다. 죽음의 그림자가 길게 드리운 마을에 남은 남자라고는 보안관과 보안관 보조 정도다. 사람들이 슬픔에 몸을 가눌 수 없는데, 폭력의 짙은 먹구름이 마을로 몰려온다. 악명 높은 무법자 프랭크(제프 대니얼스)가 이끄는 폭력배들이 마을을 겨냥하고 있는 것. 이들이 보잘것없는 마을을 공격하려는 건 ‘배신자’ 때문이다.


①아버지 같은 무법자를 배신한 남자

'그 땅에는 신이 없다'의 악당 프랭크는 무자비하다. 자신의 아들 같은 부하 로이가 배신을 하자 서부 곳곳을 뒤진다. 넷플릭스 제공

로이(잭 오코넬)는 프랭크의 양아들 같은 부하다. 능력까지 지녀 프랭크의 사랑을 독차지한다. 하지만 로이는 천성적으로 범죄가 싫고, 프랭크의 악행을 견딜 수 없다. 기회를 엿보다 돈을 들고 도망친다. 로이가 스며든 곳은 라벨 인근 작은 목장이다. 목장 주인은 앨리스(미셸 도커리)로 시어머니, 어린 아들과 살고 있다. 앨리스는 말 여러 필을 기르고 있다. 마을사람들과 사이가 좋지 않다. 목장에 범법자가 숨어들었다는 소문이 돌며 앨리스를 향한 시선은 더욱 곱지 않다.

로이는 곧 프랭크가 자신을 찾아낼 것임을 안다. 애먼 앨리스 가족과 마을사람들에게 피해를 주고 싶지 않다. 보안관 빌(스쿠트 맥내리)을 찾아가 자수한다.


②세상에 신은 없고, 악당만 많다

말 목장을 운영하는 앨리스(오른쪽) 등 '그 땅에는 신이 없다' 속 여성들은 갖은 시련을 이겨내는 주체적 인물들이다. 넷플릭스 제공

프랭크 일행은 로이의 행방을 쫓는다. 악랄한 무법자의 언행은 좋은 기사 거리다. 작은 신문사 발행인 겸 기자인 그리그(제레미 봅)가 프랭크를 뒤따른다. 법보다 주먹이 가까운 서부에서 언론은 하이에나와 다름없다. 그리그는 자신을 전설적인 인물로 미화하라는 프랭크의 협박에 굴복하면서도 자신의 잇속을 챙기려 한다. 선정적인 기사로 돈을 벌 생각뿐인 그리그의 행태에 라벨은 곧 위기에 처하게 된다. 그리그뿐만 아니다. 탄광 회사는 광부들 죽음을 명분 삼아 마을사람들에게 접근하고, 마을을 통째로 가져갈 음모를 꾸민다. 신은커녕 악당만 넘쳐나는 상황이다. “그 땅에는 신이 없다(드라마의 원제는 ‘Godless’다)”는 말이 나올 만도 하다.


③여자들, 마을을 위해 총을 들다

보안관 보조 화이티는 마을에 몇 남지 않은 남자 중 하나다. 그는 사랑과 임무에 진심을 다한다. 넷플릭스 제공

프랭크 일행은 로이 색출을 명분으로 마을을 공격한다. 마을사람들은 총을 든다. 보안관 빌과 보안관 보조 화이티(토머스 브로디-생스터), 로이 정도를 빼면 모두 여자다. 고립무원의 외딴 마을을 도와줄 외부 사람은 없다. 마을이 불한당들에게 휩쓸려갈 위기 앞에서 마을사람들은 힘을 모은다. 패배가 분명해 보이나 결과는 알 수 없다. ‘하늘은 스스로 돕는 자를 돕는다’는 격언이 새삼스럽다. 처절한 싸움이 이어지고, 사랑이 섞여 든다. 프랭크와 로이의 결투가 드라마의 절정을 이룬다.

※몰아보기 지수:★★★☆(★ 5개 만점, ☆ 반개)
2017년 공개된 드라마다. 영화 ‘로건’(2017) 등 시나리오 작가로 유명한 스코트 프랭크가 극본과 연출을 겸했다. 무법자들의 악행, 이들에 맞서는 영웅의 활약 등 서부극의 전형성을 띠면서도 새로운 요소를 도입했다. 서부극에선 수동적인 약자로 곧잘 취급되던 여자들을 전면에 내세웠고, 흑인들의 불우한 면모를 비춘다. 무법자 못지않은 자본가의 탐욕을 곁들이기도 했다. 악당 프랭크를 악의 전형으로 묘사하기보다 입체적으로 그린 점도 흥미롭다. 숱한 넷플릭스 드라마들 속에서 유난히 부각되지 않은, 숨은 보석이다.

라제기 영화전문기자 wenders@hankookilbo.com

Copyright © 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