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삼성서 기본소득 이야기하는 것 어떤가"..이재용에 제안

이철 기자,이준성 기자 입력 2021. 12. 3. 11:39 수정 2021. 12. 3. 11:50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친기업·친노동, 양립 가능..협력 안하면 경제·기업 발전 불가능"
삼성경제연구소 방문.."ESG·RE100 화두..탄소세 등 대응해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3일 서울 서초구 삼성경제연구소를 방문, 차문중 소장 및 연구원 등과 간담회를 하고 있다. 2021.12.3/뉴스1 © News1 국회사진취재단

(서울=뉴스1) 이철 기자,이준성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3일 삼성경제연구소(SERI)를 방문해 "이재용 부회장에게 '삼성에서 기본소득을 이야기해보는 것이 어떻겠나'는 말을 했다"며 이 부회장과의 일화를 소개했다.

이 후보는 이날 오전 서울 서초구 삼성경제연구소를 방문해 "미국 디지털 글로벌 기업 최고경영자(CEO) 중 일론 머스크(테슬라), 빌 게이츠(마이크로 소프트), 마크 저커버그(페이스북) 등이 기본소득을 도입하자고 나왔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후보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인공지능(AI)에 의한 일자리 감소를 대비해야 한다"며 "(일자리 감소로 인해 경제 인구가 줄어) 수요가 사라지면 기업 생존 자체가 문제가 되기 때문에 (기본소득 등을 통한) 최소한의 경제 순환 구조를 유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성공한 디지털 글로벌 기업 CEO들이 왜 그런 말을 할까"라며 "단순한 자비심에서 하는 얘기일까 등의 근본적 고민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소년공 출신의 이 후보는 이날 자신이 '친(親)기업 정치인'이라고 강조했다.

이 후보는 "제가 친노동 인사인 것은 맞는데 친노동은 곧 반(反)기업이라는 인식을 갖고 있는 것 같다"며 "다행히 우리 국민이나 경제 전문가들은 광역단체장 중에서 제가 가장 압도적으로 친기업적 인사라고 평가해주셨다. 놀랍지 않나"라고 농담을 건넸다.

이어 "친(親)기업, 친노동은 양립 불가능한 것이 아니다. 가장 친노동, 친기업적인 것이 친경제적"이라며 "노동과 자본이 협력적이지 않은 상태에서 과연 경제 성장과 발전, 기업 발전이 가능하겠나. 저는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이외에 이 후보는 "최근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 문제도 그렇고, 산업의 대대적 재편이 불가피한 상황이 곧 도래한다"며 "예를 들어 신재생에너지 사회로 완전히 전환될 때 과연 RE100(재생에너지 100%)을 준비하려면 재생에너지를 과연 국내에서 다 조달할 수 있느냐, 언제까지 가능하냐, 아니면 대안은 대체 뭐냐 등의 문제"라고 말했다.

이어 "탄소국경부담금이 곧 몇 년 안에 유럽 등에서 부과될 텐데 그에 대한 대비책을 정부에만 맡겨 놓고 민간은 운명에 맡기고 따라갈 것이냐. 아니면 민간 차원에서라도 정부에 촉구하든지 뭔가 대안을 만들어서 환경 자체를 바꿔 나갈 것이냐 등의 문제도 검토해야 할 거 같다"고 조언했다.

그러면서 "탄소세와 관련해서도 당장 현장 기업들은 고통스러우니 '그냥 버텨보자'는 방식으로 기업들이 적응해 나간다면, 어느 한계치에 도달하면 전부 일거에 망하는 것"이라며 "정부에 맡겨 놓고 '아프니까 수술하지 말자'고 하는 근시안적인 태도는 기업에도 대단히 위험한 상황일 수 있다"고 당부했다.

홍정민 선대위 대변인은 이날 행사 후 기자들과 만나 이 후보와 이 부회장의 대화와 관련해 "저도 처음 듣는 이야기"라며 "오늘 발언 중에서도 (이 후보가) 지속적으로 대기업이나 경제연구소에서 기본소득을 연구할 필요가 있지 않겠나(라고 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 후보는) 미래산업의 핵심은 속도라고 강조하고 속도를 잘 낼 수 있게 하려면 규제 부분을 합리화 할 수 있게 정치행정가들도 같이 노력할 수 있게 함께하겠다고 말했다"며 "경제 안보, 기술 안보를 위한 특별한 조치가 필요하다고 했고 확정된 공약은 아니지만 이 부분에 대해서도 각별히 준비하겠다고 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이 후보는) 확장적 재정기조에 대해 현재 다른 나라에 비해서 우리나라의 국가부채 비율이 낮은 편이라 상대적으로 더 써도 되고, 이 금액을 씀으로 인해 수요 창출, 경기 활성화 등으로 경제 규모가 대폭 확대된다면 미래 세대의 부담이 아니라 미래 세대에게 기회를 줄 수 있는 배경이 될 수 있다. 필요한 부분만 잘 쓰겠다고 했다"고 설명했다.

iron@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