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창룡 경찰청장 "경찰은 성별 아닌 역량이 핵심".. '여경 무용론' 일축

정지용 2021. 12. 3. 11:4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김창룡 경찰청장은 3일 인천에서 발생한 '층간소음 흉기 난동 사건'에 대한 경찰 현장 대응 부실 논란에 "경찰의 소명과 존재 이유를 저버린 명백한 잘못"이라고 사과했다.

김 청장은 피해자 가족이 경찰의 대응을 질타하는 취지로 올린 청와대 국민청원에 답변자로 나서 "자신을 보호해 주리라 믿었던 경찰이 현장에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위험에 빠진 국민을 제대로 지켜드리지 못했다"며 "끔찍한 범죄 피해를 본 피해자와 가족분들의 심정을 생각하면 어떠한 말로 위로를 드려도 부족하다"고 고개를 숙였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인천 층간소음 흉기 난동 대응 실패에 
"명백한 경찰 잘못, 진심으로 사과"
김창룡 경찰청장이 3일 층간소음 흉기 난동 사건과 관련한 청와대 국민청원 답변에서 "경찰의 소명과 존재 이유를 저버린 명백한 잘못"이라고 사과했다. 청와대 제공 연합뉴스

김창룡 경찰청장은 3일 인천에서 발생한 ‘층간소음 흉기 난동 사건’에 대한 경찰 현장 대응 부실 논란에 “경찰의 소명과 존재 이유를 저버린 명백한 잘못”이라고 사과했다.

김 청장은 피해자 가족이 경찰의 대응을 질타하는 취지로 올린 청와대 국민청원에 답변자로 나서 “자신을 보호해 주리라 믿었던 경찰이 현장에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위험에 빠진 국민을 제대로 지켜드리지 못했다”며 “끔찍한 범죄 피해를 본 피해자와 가족분들의 심정을 생각하면 어떠한 말로 위로를 드려도 부족하다”고 고개를 숙였다.

김 청장은 “경찰은 이번 사안을 경찰관 개인과 해당 관서만의 문제가 아니라 구조적ㆍ조직적 문제로 인식하고, 엄중한 위기의식을 갖고 있다”며 “다시는 이와 같은 일이 되풀이되지 않도록 비상한 각오로 재발 방지 방안을 마련해 경찰 체질을 개선해 나갈 것을 약속드린다”고 밝혔다.

현장을 이탈한 경찰 2명 중 1명이 여성 경찰이었다는 것 때문에 '여경 무용론'이 제기된 데 대해 김 청장은 “이번 사건은 남녀의 성별 문제보다는 경찰관이 적절한 교육ㆍ훈련을 통해 충분한 현장 대응 역량을 갖추었는지가 핵심”이라고 반박했다. 또 “여경들은 최일선 지구대ㆍ파출소에서부터 범죄 수사, 과학수사, 집회 시위 대응, 사회적 약자와 범죄 피해자 보호 등 모든 영역에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정지용 기자 cdragon25@hankookilbo.com

Copyright © 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