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양제츠 "한국전쟁 종전선언 지지..한반도 평화에 기여"

톈진(중국)=김지산 특파원, 정혜인 기자 입력 2021. 12. 3. 11:4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6.26 한국전쟁 종전선언 노력에 중국이 지지 의사를 밝혔다.

이어 "중국이 우리 정부의 남북관계 증진을 위한 노력을 일관되게 지지한다"라면서 "한반도 평화·안정을 위해 중국도 지속해서 노력하겠다"라고 강조했다.

서 실장은 전날 중국 톈진을 방문해 양 위원과 회담 및 만찬 협의를 갖고, 종전선언을 포함해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의 진전을 위한 우리의 노력을 설명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상보)서훈 청와대 안보실장과 회담서 언급
[톈진=신화/뉴시스] 서훈(왼쪽)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2일(현지시간) 중국 톈진의 한 호텔에서 양제츠 중국 공산당 외교담당 정치국원과 회담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1.12.03.


6.26 한국전쟁 종전선언 노력에 중국이 지지 의사를 밝혔다. 종전선언에 북한이 참여할 수 있게끔 중국이 역할을 하겠다는 긍정적 신호로 해석된다.

3일 청와대 국가안보실은 지난 2일 서훈 국가안보실장과 양제츠 중국 중앙정치국 위원과 회담에서 이런 내용이 논의됐다고 밝혔다. 한·중은 이번 회담에서 △고위급 교류 및 실질협력 등 한중 양자관계 △한반도 비핵화 등 한반도 문제, △지역·국제 문제 등 상호 관심 사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서 실장은 종전선언을 포함,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의 진전을 위한 한국의 노력을 설명하자 양 위원은 "한국의 종전선언 추진을 지지하며 동 선언이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을 증진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본다"고 화답했다. 이어 "중국이 우리 정부의 남북관계 증진을 위한 노력을 일관되게 지지한다"라면서 "한반도 평화·안정을 위해 중국도 지속해서 노력하겠다"라고 강조했다.

서 실장은 전날 중국 톈진을 방문해 양 위원과 회담 및 만찬 협의를 갖고, 종전선언을 포함해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의 진전을 위한 우리의 노력을 설명했다. 이에 양 위원은 "종전선언 추진을 지지하며, 해당 선언이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을 증진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본다"고 답한 바 있다.

서 실장과 양 위원은 북한과 대화 재개에 노력을 기울이는 가운데 한반도 정세가 안정적으로 관리되는 것이 중요하다는 데 공감대를 형성했다. 또 지역 및 국제 차원의 문제에 대해서도 폭넓은 의견을 교환했다. 서 실장은 최근 미·중 간 소통에 대한 중국 측의 설명을 청취하고, 미·중 관계의 안정적인 발전이 동북아시아는 물론 세계 평화와 번영에 중요하다고 언급했다.

한편 양측은 이번 대면 협의가 양국 간 고위급 차원의 전략적 소통을 증진하는 데 매우 유익하고 성공적이었다는 것에 동의하며 앞으로도 대면·비대면 형식의 협의 등 긴밀한 소통 및 협력을 지속해 나가기로 했다.

[관련기사]☞ '설거지론' 걱정하는 男에 커플매니저 일침…"월 1000은 벌어야""금쪽이 끌어안고 맞아" 가정폭력 시달렸던 모녀…오은영 '눈물'올 11개월 순수입이 24억…'별풍선' 1위 BJ 박가린, 누구?유튜버 이진호 "손담비, 가짜 수산업자 피해자…선물도 다 돌려줘"모모랜드 아인, 엉덩이 드러난 '파격' 비키니 자태…팬들 '깜짝'
톈진(중국)=김지산 특파원 san@mt.co.kr, 정혜인 기자 chimt@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