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댄 김건희 조사 불가피"..민주당 의원들, 중앙지검 항의 방문

류석우 기자 입력 2021. 12. 3. 14:55 수정 2021. 12. 3. 15:0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검찰이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의 부인 김건희씨가 연루됐다는 의혹이 제기된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사건과 관련해 권오수 도이치 회장을 재판에 넘기고 사건을 종결할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사건 종결 전 김씨의 조사가 불가피하다며 서울중앙지검을 찾아 항의했다.

박주민 의원 등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 7명은 3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을 찾아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사건을 김씨에 대한 수사 없이 종결하려는 보도가 있었다"며 "만약 김씨 조사 없이 끝난다면 이는 봐주기 수사고, 다른 모종의 이유가 있다고밖에 볼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돈을 댄 사람 조사 없이 수사 종결은 있을 수 없어"
1차장검사 만나 약 30분 면담.."신속·공정 수사 촉구"
29일 서울 서초구 중앙지방검찰청. 2021.11.29/뉴스1 © News1 안은나 기자

(서울=뉴스1) 류석우 기자 = 검찰이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의 부인 김건희씨가 연루됐다는 의혹이 제기된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사건과 관련해 권오수 도이치 회장을 재판에 넘기고 사건을 종결할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사건 종결 전 김씨의 조사가 불가피하다며 서울중앙지검을 찾아 항의했다.

박주민 의원 등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 7명은 3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을 찾아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사건을 김씨에 대한 수사 없이 종결하려는 보도가 있었다"며 "만약 김씨 조사 없이 끝난다면 이는 봐주기 수사고, 다른 모종의 이유가 있다고밖에 볼 수 없다"고 주장했다.

박 의원은 "경제범죄의 핵심은 돈의 흐름이고 특히 주가조작은 누군가 돈을 대고 누군가는 이 돈을 움직이는 것이 핵심"이라며 "돈을 댄 사람을 조사도 않고 수사를 종결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검찰이 무능한 게 아니라 의도적이고 적극적으로 수사를 안 하는 것이 아니냐는 의문이 있다"며 "오늘 방문은 검찰이 좀 더 공정하고 철저히 수사할 것을 촉구하기 위해 이뤄졌다"고 덧붙였다.

김용민 의원도 "주가조작 사건에서 돈을 낸 전주를 기소하지 않는 것은 들어본 적이 없다"며 "당연히 공범이 처벌되는 것이 정의고 평등"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날 오후 1시40분쯤 서울중앙지검 청사 안으로 들어간 민주당 의원들은 약 30분 동안 정진우 서울중앙지검 1차장검사와 면담을 했다.

박 의원은 면담 이후 기자들과 만나 "신속하고 공정한 수사 촉구와 함께 검사 식구라고 해서 봐줘선 안 된다고 말했고, 이 사건 성격상 김건희씨의 조사도 불가피하다고 강조했다"고 설명했다.

정진우 1차장은 직접 수사를 담당하는 부서장이 아니라며 수사를 담당하고 있는 김태훈 4차장에게 의견을 전달하겠다는 취지로 답을 했다고 한다. 현재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사건은 4차장 산하 반부패·강력수사2부(부장검사 조주연)에서 담당하고 있다.

김영배 의원은 "국민들의 눈높이에서 이해가 되지 않는 결과 발표가 있다면 상당히 곤란할 것"이라며 "검찰의 명예를 지키기 위해서는 국민적 눈높이에 맞게 최선을 다해달라고 전달했다"고 말했다.

한편 검찰은 이날 중으로 권 회장을 구속기소할 방침이다. 권 회장은 도이치모터스 최대주주이자 대표로 근무하면서 이른바 '선수'들과 결탁, 주가를 띄우기 위해 회사 내부정보를 유출하고 주식 1500여만주(636억원 상당)를 불법 매수하며 조작행위를 벌인 혐의를 받는다.

이번 사건 수사는 윤 후보 아내 김씨가 주가조작에 돈을 대는 이른바 '전주' 역할을 했다는 내용의 고발장이 접수되면서 시작됐다. 김씨는 2010년 1월부터 5월까지 '선수' 이모씨에게 10억원가량의 증권계좌를 맡긴 것으로 알려져있다.

다만 검찰이 이날 권 회장만 재판에 넘긴 뒤 김씨는 불기소 처분을 내릴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검찰은 그간 이씨나 권 회장을 상대로 김씨 관여 여부를 조사해왔지만 유의미한 진술을 얻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씨는 아직 검찰 소환 조사를 받지 않은 상태다

sewryu@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