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시 운영 중고생 통학버스·택시 눈길.."학교 가기 편해졌어요"

오윤주 2021. 12. 3. 15:0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충북 충주시가 중·고생들의 안전한 등·하교를 위해 도입한 '통학버스', '통학택시'가 효과를 내고 있다.

충주시는 3일 "지난해 5월부터 시행한 통학버스, 통학택시 이용 학생이 하루 평균 900여명으로 늘어나는 등 효과를 내고 있다"고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 학생이 충주시가 도입한 통학버스에 오르고 있다. 충주시 제공

충북 충주시가 중·고생들의 안전한 등·하교를 위해 도입한 ‘통학버스’, ‘통학택시’가 효과를 내고 있다. 충주지역 중·고생 열 명 가운데 한명 꼴로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충주시는 3일 “지난해 5월부터 시행한 통학버스, 통학택시 이용 학생이 하루 평균 900여명으로 늘어나는 등 효과를 내고 있다”고 밝혔다. 충주시가 최근 이용 학생을 분석했더니, 통학버스는 평균 760~780여명, 통학택시는 평균 120~140여명이 날마다 이용했다. 이는 충주지역 전체 중·고생 1만584명(지난 9월말 기준)의 8% 안팎이다.

충주는 인구에 견줘 넓은 면적을 지닌 지리적 문제점을 보완하려고 통학버스와 통학택시를 도입했다. 충주 면적은 983.49㎢로, 서울(605.02㎢)보다 넓다.

충주지역 중·고교 18곳에 5개 노선이 편성된 통학버스는 등교 시간인 오전 7~8시대, 하교 시간인 오후 3~4시, 야간자율학습이 끝나는 밤 9시 등 네 차례 운행하고, 요금은 1100원이다. 빠른 등·하교를 위해 학교와 주거 단지 등 노선을 단순화했다. 학부모 김아무개씨는 “대중교통 여건이 여의치 않아 매일 승용차로 등·하교시키느라 힘들었는데 통학버스를 도입한 이후 부담도 줄고, 안전해 효과 만점”이라고 밝혔다.

통학택시는 시 외곽 읍·면에 사는 학생들이 주로 이용한다. 3~4명이 짝을 이뤄 이용할 수 있으며, 학생들은 시간·거리에 따라 2천~3천원만 내면 된다. 나머지 요금 차액은 시에서 지원한다. 이주현 충주시 교통정책팀 주무관은 “이용학생들이 조금씩 늘고, 반응도 좋다. 학생들이 통학버스를 이용하면서 등·하교 시간대 시민들도 편하게 버스 등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고, 차량 정체 해소에도 도움이 된다. 효과가 좋다”고 말했다.

오윤주 기자 sting@hani.co.kr

▶한겨레 충청 기사 더 보기

▶오윤주 기자의 기사 더 보기

Copyright © 한겨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