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 평화·안정에 기여할 것".. 中양제츠, 종전선언 지지

서지은 기자 입력 2021. 12. 3. 15:4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양제츠 중국 중앙정치국 위원이 서훈 국가안보실장과 회담에서 문재인 정부가 추진 중인 종전선언에 대해 지지 입장을 밝혔다.

3일 청와대에 따르면 양 위원은 종전선언 지지와 함께 "한반도 평화‧안정 증진에 기여할 것"이라며 기대감을 나타냈다.

양 위원은 중국이 남북관계 증진을 위한 우리 정부의 노력을 지지하며 한반도 평화를 위해 중국 측도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양제츠 중국 중앙정치국 위원이 문재인 정부가 추진하는 종전선언을 지지한다고 밝혔다. 사진은 지난해 서훈 국가안보실장(왼쪽)이 부산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양제츠 중국 중앙정치국 위원과 회담을 마친 후 기념촬영 하는 모습. /사진=뉴시스
양제츠 중국 중앙정치국 위원이 서훈 국가안보실장과 회담에서 문재인 정부가 추진 중인 종전선언에 대해 지지 입장을 밝혔다.

3일 청와대에 따르면 양 위원은 종전선언 지지와 함께 “한반도 평화‧안정 증진에 기여할 것”이라며 기대감을 나타냈다. 앞서 서 실장은 지난 2일부터 양 위원의 초청으로 중국 톈진을 방문한 후 한 차례 회담을 했다. 이날 서 실장은 종전선언을 비롯해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 진전을 위한 우리 정부의 노력을 설명했다.

양 위원은 중국이 남북관계 증진을 위한 우리 정부의 노력을 지지하며 한반도 평화를 위해 중국 측도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서 실장과 양 위원은 한반도 정세 안정을 위해 북한과 대화 재개 노력을 기울이는 것이 중요하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양측은 ▲한중 고위급 교류 및 실질협력 증진 ▲한반도 비핵화 등 한반도 문제 ▲지역·국제 문제 등 상호 관심사안에 대해 심도 있는 대화를 나눴다.

서 실장과 양 위원은 회담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에 대한 각각의 안부를 전달했다. 양측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상황 속에서 비대면·대면 형식으로 정상 및 고위급 교류를 지속하고 있음을 평가했다. 또 향후 양국 정부를 비롯해 의회·정당·지방 등에서 전략적 소통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양측은 코로나19 상황이 안정돼 여건이 갖춰지는 대로 시진핑 주석의 방한 추진이 진행될 것을 확인했다. 이어 그 이전이라도 한중 정상의 필요한 소통을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머니S 주요뉴스]
"아슬아슬 가렸어요"… 미모의 치어리더, 치명적 포즈
"탐스런 뒤태에 깜짝"… 몸매 끝판왕 치어리더 누구?
"우리 연애해요"… 손담비♥이규혁, 어떻게 만났나
"이승기, 나 어때?"… '견미리 딸' 이다인의 미모
"인어공주의 환생?"… 아인, 한뼘 비키니 자태
재벌이 뒤 봐준 연예인?… 최예나 "루머 강경대응"
톰 홀랜드가 왜 나와?… '유퀴즈' 예고편 '두둥'
"이혼? 아직 안 했다"… 최정윤 발끈한 이유
"자가격리 10일 조치"… BTS, MAMA' 참석 못한다?
"너무 추워요"… 김세정, 레트로 분위기 죽이네

서지은 기자 jeseo97@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